2020년 7월 21일 화요일

에리어마케팅, 이키나리스테이크 - 에리어 마케팅의 실천적 사례연구(이키나리! 스테이크 폐쇄점포 분석)/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에리어 마케팅의 실천적 사례연구(이키나리! 스테이크 폐쇄점포 분석)(일본어판)

자료코드: R62200201 / 2020년 7월 7일 발행 /A4 30
YDB회원 열람 불가

현재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스마트폰 GPS 정보를 기반으로 한 에리어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GPS 정보를 사용하면 고도의 분석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에리어 마케팅은 점포를 전개하는 기업이 출점후보지 분석을 목적으로 하는 사례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만, 향후는 불채산 점포의 폐점순위 책정 및 자사의 기존 점포 분석의 최적화와 같은 관점도 필요해집니다. 이러한 고도의 점포전략(스크랩&빌드)를 적절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기존 점포를 분석해 ‘자가 점포에게 좋은 입지조건’을 에리어 마케팅의 견지에서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키나리! 스테이크’를 사례로서, ‘자사 점포에게 좋은 입지조건’을 특정하는 방법을 해설합니다. 본래는 각 점포의 매출과 인구통계의 관계성을 분석하여 매출이 좋은 점포의 입지조건을 도출합니다만, ‘이키나리! 스테이크’ 각 점포의 매출에 대해서는 입수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폐쇄한 점포와 폐쇄하지 않았던 점포의 입지조건을 비교하여 ‘폐쇄하지 않았던 점포의 입지조건 ≒ 매출이 좋은 점포의 입지조건’이라고 보고 고찰했습니다.
스마트폰의 GPS 정보를 사용하면 경쟁점의 입객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손님이 많은 점포 ≒ 매출이 좋은 점포’라고 보고 경쟁기업의 기존점포를 분석하면, 자사 이외의 점포라도 그 업종 업태의 점포에서 좋은 입지조건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2020년 2월 26일에 폐쇄한 주식회사 페퍼푸드서비스 결산설명회에서 ‘이키나리! 스테이크’의 기존점포를 74점포 폐쇄한다는 고지가 있었습니다. 이에 관하여 본 리포트에서는 아래의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했습니다.
①이키나리! 스테이크의 2020년 4월 시점 계속점포 428점포(2020년 4월 시점에서의 영업계속점포)
②이키나리! 스테이크의 2020년 4월 시점 폐쇄점포 70점포(2019년 이후에 폐쇄한 점포)
※HP에서 폐쇄 고지가 되어 있고, 현재 영업 중인 점포도 포함
조사방법: 점포 정보는 웹에서 수집, 통계정보는 폐사 GIS(지도정보시스템)에서 집계
조사기간: 2020년 4월

■자료 포인트
· 자사 점포에게 좋은 입지조건을 특정하는 에리어 마케팅 방법
· ‘이키나리! 스테이크’에게 좋은 입지조건, 나쁜 입지조건
· 에리어 마케팅 시점에서의 ‘이키나리! 스테이크’의 전개와 과제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이키나리 스테이크의 기존점포 입지
2. 이키나리 스테이크의 폐쇄율
3. 전망과 과제

Ⅰ. 기존점포의 동향

1. 기존점포의 추이
2. 입지 및 지방별 기존점포 수
3. 기존점포의 인구규모 평균

Ⅱ. 폐쇄점포의 경향

1. 폐쇄율
2. 지방별 폐쇄율
3. 입지별 폐쇄율
4. 역전형 인구규모의 폐쇄율
 (1) 인구규모별 폐쇄율
 (2) 주간 인구규모별 폐쇄율
 (3) 상업 인구규모별 폐쇄율
 (4) 이키나리 스테이크 점포 수별 페쇄율
5. 교외형 인구규모와 폐쇄율
 (1) 인구규모별 폐쇄율
 (2) 주간 인구규모별 폐쇄율
 (3) 상업 인구규모별 폐쇄율
 (4) 이키나리 스테이크 점포 수별 페쇄율

Ⅲ. 폐쇄점포의 클러스터 분석

1. 역전형 클러스터 분석
2. 교외형 클러스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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