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1일 화요일

자동차디스플레이, 자동차 - 자동차 디스플레이 부재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 디스플레이 부재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6월 29일
체   재:A4판 15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5월~6월
2. 조사대상: 자동차 디스플레이 관련 부재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차 디스플레이 부재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자동차 디스플레이 부재란, 자동차용 터치패널(저항막방식, 정전용량방식), 디스플레이 및 터치패널용 커버(전면판), 디스플레이 커버용 인서트 몰드 가식필름, OCA(Optical Clear Adhesive)·OCR(Optical Clear Resin), 각종 광학필름(반사방지필름, 모스아이필름)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전면판(유리, 수지판, 성형품), 가식필름(인서트 몰드용), 자동차 디스플레이용 각종 광학필름, OCA, OCR, 터치패널

◆자동차 디스플레이 부재의 출하량은 자동차 1대당 디스플레이 탑재 수 증가와 대화면화에 의해 자동차 생산대수보다도 빠르게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측
~비접촉 센싱기능에 의한 화면조작 등 새로운 니즈를 캐치 업하는 제안도~

애프터 코로나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자동차 디스플레이 주요 부재의 수요 회복 상황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각 제품·부재의 2019년 출하수량을 1로 했을 경우의 각 연도의 전망·예측치
주2.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3. 2020년은 전망치, 2021년, 2022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세계의 자동차 생산대수는 최근 몇 년간 대략 8,800만~8,900만 대 수준을 유지해 왔지만, 2020년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의해 대폭 축소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순조롭게 탑재 수를 늘려 온 자동차 디스플레이이지만, 부재 관련 메이커 중에서는 2020년의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를 긍정적으로 보아 전년대비 80% 정도, 부정적인 요인이 겹쳤을 경우에는 전년대비 60~70%까지 축소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자동차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 터치패널(TP)과 전면판, OCA(Optical Clear Adhesive)·OCR(Optical Clear Resin), 광학필름 등의 재료 시장에 대해서는 자동차 생산대수의 감소에 따른 축소가 불가피하지만,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d & Service, Electric) 대응 등을 배경으로 하여 미터류의 디스플레이화 및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탑재율의 확대 등으로 자동차 디스플레이 1대당 탑재 수가 증가 경향이고, 향후는 HUD(Head Up Display) 및 사이드미러, 리어뷰미러와 같은 미러계 디스플레이 등 새로운 디스플레이의 채용 확대도 기대된다.
  또한 자동차 디스플레이는 탑재 수 증가와 함께 화면 사이즈가 대형화되고 있으며, CID에서는 기존 주류였던 7″~8”(인치) 대신 2019년 이후는 10″ 이상이 주류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심리스한 내장 디자인의 유행에 따라 1장의 TP용 커버(전면판)에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멀티디스플레이가 등장했으며, 디스플레이와 TP 커버(전면판)를 붙인 OCA·OCR의 자동차 1대당 사용량도 증가하는 경향이다.

  2020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주요 부재의 세계 출하수량은 코로나19로 인해 감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감소 폭은 자동차 생산대수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러, 2021년 자동차 생산대수는 2019년 대비 0.91까지 회복될 전제이기는 하지만, 2021년 주요 부재의 세계 출하수량은 2019년 수준까지 회복될 것으로 예측한다.

2. 주목 토픽
with 코로나의 새로운 생활양식의 니즈에 대응한 자동차 디스플레이 개발이 요구된다

  일본에서는 2020년 5월에 후생노동성이 코로나19 감염방지를 상정한 '새로운 생활양식'의 실천 예를 공표해 새로운 생활스타일 등이 제시되었다. 해외에서도 많은 국가와 도시에서 새로운 생활양식을 모색하기 시작하는 등 애프터 코로나의 세계는 코로나19 이전과는 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것이 자동차 생산과 자동차 디스플레이 수요에 어떻게 영향을 줄지는 현재로서 미지수이지만, 감염 방지를 위해 사람과의 접촉을 가급적 피하는 행동양식이 보급되면, 내비게이션과 디스플레이 오디오(DA) 및 이들을 통합한 CID 등의 전장품에서, 지금까지는 일반적이던 터치센서에 의한 화면조작을 피하고 비접촉 센싱기능 탑재의 니즈가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자동차용 TP 메이커 중에는 이러한 with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생활양식에 대응한 제품 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코로나19 종식 이후의 수요 확보를 도모하는 움직임도 등장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자동차 디스플레이 및 그 관련 부재에 대한 니즈는 비접촉 센싱기능 탑재와 같이 with 코로나로 주목된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시인성 향상,   대화면·곡면 대응, 경량화, 심리스화 등 예전과 변함없다.
  TP 및 전면판, 반사방지로 대표되는 기능성 필름, OCA·OCR 등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관련 부재 메이커에는 이러한 니즈에 확실히 들어맞는 제품의 개발·제안을 통해, 주행안전성 확보 및 CASE 대응과 같은 Tier1, OEM(자동차 메이커)의 개발테마를 뒷받침해 나가는 것이 요구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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