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캐릭터, 캐릭터비즈니스 - 2020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04300 / A4 653p / 2020. 6. 25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의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동향과 향후 방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
조사대상시장: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상품화권 시장(상품에 부대하여 캐릭터를 사용할 권리)
•판권 시장 이하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판권 시장으로 정의한다.
(출판권, 광고선전에 대한 사용권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권리, 이미지 캐릭터로서의 사용권리)
대상지역: 일본
조사대상처 :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진출 기업,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 및 기타 주변간접조사, 인터넷 소비자조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0년 4월 ~ 2020년 6월

◆자료 포인트
•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향후 시장 잠재력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 및 판권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09년도~2019년도 예측)를 게재. 최근 동향뿐 아니라 장기적인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다.
• 캐릭터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①완구, ②자판기용 완구, ③문구, ④과자, ⑤일반식품·음료품, ⑥의류품, ⑦복식 잡화, ⑧토일레트리, ⑨가구·인테리어, ⑩기타 분야별 캐릭터 시장의 규모와 동향을 알 수 있다.
• 캐릭터 전개 시장 동향
서적 및 잡지,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스마트폰 등 미디어와 함께 음악이나 연극·무대, 테마파크·유원지, 파친코·파치슬로 등 캐릭터 전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 라이선서, 라이선시 기업의 동향
사업 전략의 특징, 상품, 채널, 광고·선전, 과제, 전망 등 참여기업 각사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지역진흥, 시티세일즈, 성지순례, 호텔, 외식 등에서 캐릭터 활용 사례.
• 지난 판과의 차이
참여기업 게재 수 증가
코로나19 이후의 캐릭터 시장 동향
크라우드펀딩 성공사례 등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과 향후 전망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2.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황
3. 소매점, 캐릭터숍의 전개 상황

제2장 미디어 관련 동향

1. 서적, 잡지
2. 영화 시장
3. TV 시장
4. 휴대전화, 스마트폰, 인터넷 시장

제3장 캐릭터 상품별 분야별 시장

1.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완구 시장
2. 자판기용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
3. 문구 시장 및 캐릭터 문구 시장
4. 과자 시장 및 캐릭터 과자 시장
5. 일반식품·음료품 시장 및 캐릭터 일반식품·음료품 시장
6. 의류품 시장 및 캐릭터 의류품 시장
7. 복식잡화 시장 및 캐릭터 복식잡화 시장
8. 토일리트리 시장 및 캐릭터 토일리트리 시장
9. 홈패션 시장 및 캐릭터 홈패션 시장
10. 기타 캐릭터 상품 시장

제4장 유력 라이선서·라이선시 기업·소매점 동향

1. 라이선서 기업 동향
2. 라이선시 기업 동향
3. 소매점 동향

제5장 캐릭터 전개 시장

1. 음악 시장
2. 연극·무대 시장
3. 테마파크·유원지 시장
4. 파친코·파치슬로 시장

제6장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1. 지역진흥·시티세일즈에서의 활용
2. 교통기관·트래픽채널에서의 활용
3. 호텔업계
4. 외식업계

제7장 참여기업 리스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