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4일 화요일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 - 화·양과자, 디저트류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실시(2019년)/야노경제연구소

화·양과자, 디저트류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실시(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화과자·양과자디·디저트류에 대한 소비자 수요 분석
발간일:2020년 3월 30일
체  재:A4판 56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 2019년 11월
2. 조사대상: 간토(도쿄도, 지바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 간사이(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에 거주하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남녀 875명(남성 440명, 여성 435명)
3. 조사방법 : 인터넷 설문조사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소비자 설문조사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는 화과자·양과자·디저트류·편의점 스위츠에 대해 간토(도쿄도, 지바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과 간사이(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에 거주하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남녀 합계 875명(남성 440명, 여성 4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용도별, 품목별, 인터넷 통신판매 및 편의점 이용 상황 등에 대한 소비 동향과 구입 실태에 대해서 분석했다.

또한 본 조사에서는 2016년 조사 시와의 비교 분석을 실시했다. 2016년 조사항목은 다음과 같다.
조사시기; 2016년 11월, 조사대상; 간토(도쿄도, 지바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 간사이(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에 거주하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남녀 857명(남성 426명, 여성 431명)

한편 화과자·양과자·디저트류·편의점 스위츠의 각 대상 품목은 아래 참조.
①화과자: 양갱, 미즈요캉(보통 것보다 묽게 만든 양갱), 다이후쿠(팥소 넣은 찹쌀떡), 모나카, 만주, 경단·모치가시(떡과자), 도라야키, 카스테라
②양과자: 생크림케이크, 과일타르트, 치즈케이크·치즈타르트, 슈크림·에클레어, 롤케이크, 마들렌·휘낭시에, 바움쿠헨, 쿠키·비스킷, 초콜릿·쇼콜라
③디저트류: 요구르트, 푸딩, 과일젤리, 커피젤리, 아이스크림, 셔벗, 젤라토
④편의점 스위츠: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편의점 오리지널 양과자·화과자류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화과자·양과자, 디저트류(자가용/선물용), 편의점 스위츠

◆최근 1년간 선물용 과자의 구입 경험자는 화과자·양과자 모두 3년 전에 비해 소폭 증가

최근 1년간 화과자·양과자 구입 경험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2016년 조사; 조사기간; 2016년 11월, 조사(집계)대상; 간토(도쿄도, 지바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 간사이(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에 거주하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남녀 857명(남성 426명, 여성 431명), 조사방법; 인터넷조사, 각 설문에 대해 단수회답

최근 1년간 디저트류 구입 경험(자신·자택용)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2016년 조사; 조사기간; 2016년 11월, 조사(집계)대상; 간토(도쿄도, 지바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 간사이(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에 거주하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남녀 857명(남성 426명, 여성 431명), 조사방법; 인터넷조사, 각 설문에 대해 단수회답
2019년 조사; 조사기간; 2019년 11월, 조사(집계)대상; 간토(도쿄도, 지바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 간사이(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에 거주하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남녀 875명(남성 440명, 여성 435명), 조사방법; 인터넷조사, 각 설문에 대해 단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에 대해서, 본 조사에서는 2016년 조사 시와 2019년 조사 시의 결과를 비교해 소비동향 변화를 분석했다.
  최근 1년 동안의 화과자·양과자 구입 경험(각 설문에 대해 단수 응답)에 대한 2019년 조사결과에 따르면, 자신·자택용으로 화과자 전반을 구입한 적이 있는 사람은 전체의 84.0%, 양과자 전반을 구입한 적이 있는 사람은 91.2%로 나타났다. 화과자와 양과자를 비교하면 양과자가 약 7포인트 높은 결과였다.
  2016년의 조사결과와 비교하면, 화과자 전반·양과자 전반 모두 회답비율의 큰 변동은 볼 수 없지만, 화과자는 2%포인트 저하되고, 양과자는 0.4포인트 상승했다.
  또한 2019년 조사결과에서는 선물용으로 화과자 전반을 구입한 적이 있는 사람은 54.9%, 양과자 전반은 62.4%로, 화과자 전반과 비교하면 양과자 전반이 7.5%포인트 높아졌다.
  2016년의 조사결과와 비교하면, 이쪽도 대폭적인 비율 변동은 나타나지 않지만, 화과자 전반은 1.7%포인트, 양과자 전반은 1.4%포인트 상승했다.
  본 조사결과에서 최근 3년간의 경향을 분석하면, 선물 수요에 대해서는 화과자·양과자 모두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지만, 화과자의 자신·자택용 수요가 약간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2. 주목 토픽
자신과 가정용 디저트류로 가장 많이 구매한 것은 아이스크림

  최근 1년간 디저트류(아이스크림, 요구르트, 푸딩, 과일젤리, 커피젤리, 셔벗, 젤라토)의 자신 및 자택용 구입 경험자(각 설문에 대해 단수응답)의 응답비율은 2016년 조사 시 2019년 조사 시 모두 아이스크림에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요구르트가 2위, 푸딩이 3위를 차지했다.
  각 설문 품목에 대해 2019년 조사 시의 응답비율을 2016년 조사 시와 비교하면, 모든 품목에서 하락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요구르트에 대해서는 3.6%포인트 떨어져, 전 품목 중 하락폭이 가장 컸다. 가장 하락폭이 작았던 것은 아이스크림으로, 거의 보합세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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