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무선충전, 와이어리스충전 - 무선충전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무선충전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무선충전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0년 3월 26일
체  재:A4판 9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11월 ~ 2020년 3월
2. 조사대상: 무선충전부품메이커, 무선충전기기메이커, 무선충전시스템 유저기업, 업계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무선충전 시장 용어정의>
무선충전이란 전자유도 및 전계결합, 자계공명, 마이크로파 등의 방식에 의한 접점을 두지 않는 형식의 충전시스템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 무선충전 시장이란, 각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수전모듈·수전기기를 대상으로 하여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어플리케이션(용도)으로는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기기 등의 소형 전자기기용, EV(Electric Vehicle)용, AGV(Automatic Guided Vehicle) 및 반송기기, 제조로봇 등의 산업기기용, 기타(전동칫솔 및 면도기 등의 가전제품, 가구, 식기, 의료기기, 무인잠수기 등) 용도의 수전 모듈·수전기기가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무선충전용 수전모듈, 수전기기

◆2030년의 무선충전 세계 시장은 2,739억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
~EV용은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기 어렵지만, 물류창고에서의 수요가 확대되는 AGV용은 경쟁 격화로~

무선충전(수전모듈+수전기기) 세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0년 이후는 예측치
주3. 각 애플리케이션에 탑재되는 수전모듈, 수전기기를 대상으로 산출

1. 시장 개황
  무선충전이란 전자유도 및 전계결합, 자계공명, 마이크로파 등의 방식에 의한, 접점을 두지 않는 형식의 충전시스템이다. 무선충전은 1990년대부터 일부 소형 가전제품 위주로 탑재되어 왔다. 그 당시에는 특정 제품 간의 용도가 중심이었고, 각사의 독자적 규격을 기본으로 하여 한정적인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다. 그 후 2010년에 WPC(Wireless Power Consortium)가 표준규격으로서 Qi규격을 책정함으로써 표준화가 진전되어, 현재는 많은 제품에 무선충전 기능이 부여되어 있다.
  2019년의 무선충전(수전모듈·수전기기) 세계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7.6%인 1,601억 99백만 엔이었다. 애플리케이션(용도)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소형 전자기기용이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 외에 산업기기용에서도 무선충전시스템이 채용되어 매년 견조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한편 EV(Electric Vehicle)용은 현시점에서 아직 본격적인 성장은 보이지 않고 있지만, 향후 가장 성장 여지가 큰 시장으로서 기대되고 있어 주목도가 높다. 그 외에도 향후 가전,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스마트폰용은 표준 탑재 움직임으로, EV용 보급에는 아직 시간이 걸린다.

  무선충전의 애플리케이션(용도)은 ①소형 전자기기용, ②EV용, ③산업기기용, ④기타 용도로 분류된다.
  소형 전자기기 분야에서는 무선충전의 수신모듈로서 가장 많이 채용되고 있으며, 향후 고사양·고가격 스마트폰에는 무선충전이 표준 탑재되는 경향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게다가 2030년경에는 스마트폰 이외의 스마트 디바이스 및 PC 관련 기기 등에서도 탑재가 본격화되어 보급이 진행될 전망이다.
  EV 분야에서는 각국의 환경규제 엄격화와 EV보급정책으로 중국을 중심으로 EV 판매대수가 늘고 있지만, 내연기관차보다 짧은 항속거리와 높은 차량가격이 장벽이 되고 있다. 무선충전의 채용은 EV 자체의 보급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 외에 충전시스템 인프라 정비 문제도 남아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산업기기 분야에서는 AGV(Automatic Guided Vehicle)를 중심으로 무선충전의 채용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AGV용 무선충전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곳은 자동차 생산공장인데, 최근에는 물류 관계 창고에서의 자동화가 진행되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물류창고의 스마트화를 둘러싸고는 가능한 한 작업자가 걷지 않아도 되는 창고 구조 만들기가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다. 아마존은 상품 선반을 들고 자유자재로 다니는 AGV를 활용하고, 유니클로를 전개하는 패스트리테일링도 다이후크와 제휴해, 기존에 비해 90% 정도 성인화한 자동 창고를 개발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무선충전 시장에 참여한 기업 중에는 우선 AGV 시장에 참여하려는 생각을 가진 기업도 늘고 있어, 향후 경쟁이 한층 격화되는 경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무선충전시스템에서는 커넥터와 접촉 전극부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충전부의 공간을 줄일 수 있고, 외부접촉이 없어지면 방수·방진화가 쉬워져, 물을 사용하는 곳에서도 안심하고 설치할 수 있다. 또 지금까지 배터리를 탑재하는 많은 기기는 구동시간을 늘리기 위해 대용량 배터리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었지만, 무선충전에 의해 방전되기 전에 자주 충전할 수 있게 되면, 배터리를 소형화해도 문제가 없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무선충전 실용화를 위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송수전의 개시 및 정지, 수전장치의 인증, 고효율 전력전송의 유지 등을 위해 제어계 시스템이 필요하며, 시스템기기 전체에 소형화, 박형화, 경량화 등의 실장기술이 요구된다.
  현재 무선충전기기 메이커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기능을 한층 더 향상시킨 신제품의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향후 원거리 간 및 복수기기에 한번 만에 충전, 계속 이동하는 기계에 충전이 가능한 신제품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해 나감으로써 2030년의 무선충전(수전모듈·수전기기) 세계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이 2,739억 6백만 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