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1일 금요일

2024년판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직판, 온라인, 내점형 점포, 방문판매의 실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직판, 온라인, 내점형 점포, 방문판매의 실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生命保険の販売チャネル戦略と展望 -直販、Web、来店ショップ、訪問販売の実態-

자료코드: C66115500 / A4 330 / 2024. 11. 29

보험대리점의 판매채널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내점형 점포, 온라인형, 방문형 대리점의 판매 전략과 판매 동향에 대해서도 취재를 진행했습니다. 또, 생명보험 회사의 직판과 대리점 판매의 대처와 동향에 대해서도 게재해, 생명보험 업계 전체의 판매채널 전략을 부감하고 업계 동향을 리포트 합니다. 기존과 같이 판매채널의 하나이기도 한 내점형 점포의 시험규모도 추계했습니다.

손보 업계에서 잇따른 고객정보 유출, 보험금 부정청구 등이 새로운 불씨가 되어, 보험업계 전체에 대한 규제 강화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체제정비의 고도화+서비스 제공의 적정화 대책이 진전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업계 유력 기업의 사업 전략, 구체적인 대처, 그 과정에서의 과제와 대응책의 동향을 파악하고, 업계의 새로운 움직임에도 주목해 리포트를 정리했습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생명보험회사 및 보험대리점(내점형 점포 포함) 판매채널 전략과 시책을 통해 보험업계의 미래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또한 판매채널 중 하나인 온라인의 활용과 지금까지 파악해 온 내점형 점포의 실태도 파악한다.

• 조사내용: 목차 참조. 생명보험회사·보험대리점(내점형 점포 포함)의 수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생명보험회사 수록내용】

※기업에 따라 일부 게재 정보가 다릅니다.

●기업개요: 기업명, 주소, 대표자, 설립년월, 종업원 수, 자본금

●그룹·전체의 판매전략: 개황/자회사 등의 생명보험·소액단기보험, 자회사 등의 보험대리점 내점·방문·온라인 대리점, 자회사 등 보험대리점의 판매전략, 점포운영·출점전략 등

●자사의 상품전략: 상품 개발의 유의점, 인기 상품과 가입 연령대 및 속성의 경향, 향후 상품 개발의 방향성 등

●자사의 직접판매 및 간접판매에 대한 대응

●계약실적: 2022년도~2023년도의 판매채널별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업계의 전망과 과제

[보험대리점(내점형, 온라인형, 방문형 정성정보]

※밑줄 친 부분은 올해 새롭게 설정한 항목

●기업개요: 기업명, 옥호, 주소, 대표자, 설립년월, 대표전화, 자본금, 종업원 수, 결산월, 거점·점포 수, 자본계열, 기업의 특징, 사업내용/취급상품, 제휴 보험회사 수, 내점·방문·온라인의 개인·법인의 취급유무, 보험판매 이외의 사업·서비스

●실적동향: 보험모집 매출·이익 동향, 2024년 내·2025년 전망·예측

●사업전략: 현황, 과제, 향후 타사와의 차별화 방안

●보험판매에서의 새로운 대응상황·예정: 개인에 대한 내점·방문업무·온라인상담·기타 대응·과제, 온라인상담의 유무·계획·장단점, 공동모집의 유무, 장단점, 외부 FP 활용의 유무·장단점, 공적 보험제도를 토대로 한 모집의 대응, 온라인 전용, 스마트폰 상품의 대응, 예정 및 실적, 보험관련 사업 및 서비스

●보험사업 이외의 사업·서비스 대응과 주력 상황·수익성: 금융서비스 중개업, 돌봄·주택담보대출·상속상담·자산운용 상담·보전 대행·암 진단 등

●업계 과제에 대한 대책과 전망: 상위 3개, 고객 중심의 업무 운영에 대한 대응, 업무 품질 향상/체제 정비의 고도화, 컨틴전시 플랜의 책정/체제, 사이버 보안 대책, 타 업태와의 협업상 과제와 대책, 업계 전망(통폐합, 마켓 규모, 니즈, AI 도입 등)

●영업전략: 타깃층(리터러시, 연령대 외)·기존과 신규고객에 대한 주력도, 신규개척방안(방법, 매체, 기타)·과제·대책, 기존고객의 포섭방안, 고객편리성·고객체험 향상을 위한 시책

●상품전략: 현재의 추천 상품과 향후 방침, 생명보험 인기 상품·고점유율 회사·상품, 손해보험 인기 상품·고점유율 회사·상품, 향후의 주목 상품

●고객 동향 및 속성: 기존과 신규 고객 속성(신계약 기반)의 변화, 향후 동향 예측

●점포 운영전략: 점포 전개 지역과 향후 주력 지역·점포망 확대 의향·방문형 거점의 출점 동향·온라인 관련 계획

【정량정보】

●실적: 2021년~2024년(전망) 매출(영업수익), 경상이익, 당기순이익

●계약실적: 2021년~2024년(전망) 보유계약 건수, 신규계약 금액, 신규계약 건수,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매장 전개 동향: 2021년~2024년(전망) 직영, 프랜차이즈별 매장 수, 구성 비율

공개 상황에 따라 참고 수치에 머무는 경우도 있음

• 조사대상처: 기존형 생명보험회사, 인터넷 보험회사, 내점형 점포 경영기업, 온라인형과 보험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는 보험대리점, 방문판매형 보험대리점 등 보험모집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진출 기업 등을 임의 추출

• 조사기간: 2024년 8월~2024년 11월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온라인 취재, 개별 대면취재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 생명보험 회사의 직판 시 기존 고객에 대한 지원, 그룹 등 대리점에서의 DX 지원·체제 정비에 대한 대처 관여 상황, 상품 개발 유의점 등을 추가

• 보험대리점에서는 외부 FP 활용의 유무·장점, 공적 보험제도를 바탕으로 한 모집 활동, 온라인 보험에 대한 대응, 체제 정비 고도화 등 과제에 대한 활동도 추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총론·분석편

1. 업계동향 및 시장환경

  (1)판매채널에 의한 업계 구조

  (2)생명보험의 채널별 가입 동향

    ①매장, 인터넷 가입이 성장

    ②매장 이용의 만족점, 불만점

  (3)시장환경

    ①시장규모 확대가 계속

    ②보험대리점의 서비스 제공방식에 변화

    ③생명보험사 DX를 통한 제안력 강화, 고객 접점 강화

    ④법 규제 등의 강화

  (4)토픽스

    ①임베디드 인슈어런스에 관한 대처

    ②새로운 채널을 활용한 방법-포인트를 내세운 생명보험회사의 대응

    ③대리점 파견사원에 의한 정보유출

    ④금융서비스제공법

    ⑤법 규제 강화 등

2. 시장규모

  (1)생명보험 업계의 시장규모와 가구 가입건수

  (2)신계약 연환산 보험료의 추이

  (3)생명보험 판매채널별 구성비(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베이스)

  (4)내점형 점포의 시장규모

3. 생명보험회사의 판매채널 전략 및 대응 동향

  (1)생명보험회사의 중기경영계획

  (2)판매채널의 동향~판매채널이 다양화~

    ①영업직원 채널 동향

    ②비대면 영업 동향

    ③영업점의 내점형 점포 전개

    ④간접판매채널 동향

  (3)생명손해보험의 DX 전략

  (4)그룹전략

    ①자회사 생명보험회사의 설립

    ②자회사 등의 보험대리점 판매전략~점포 운영전략, 출점전략~

4. 대리점 채널 동향 -내점형 점포 등-

  (1)내점형 점포의 성립과 배경

  (2)내점형 점포 운영기업 등의 경영기반 강화~업계 재편은 중소형 점포로 이행~

  (3)다른 업종·대기업 자본 참여의 현황

    ①다른 업종, 대형 자본의 진출은 일순

    ②다른 업종, 금융기관의 대응

  (4)내점형 점포 등 기업의 사업전략

    ①현황

    ②사업전략의 과제와 대책, 차별화 방안, 향후

  (5)독자성을 활용한 대처로 생존

    ①판매채널이 복층화~내점형, 방문형, 인터넷 형태로 장벽이 저하

    ②내점형 점포 등 기업의 개인에 대한 방문업무

    ③보험대리점의 디지털화, AI, 생성 AI의 활용, 기타

    1) AI 도입, 디지털화 현황

    2) 내점형 점포의 온라인상담 도입실태

    3) 온라인상담 기업의 대응, 효과

    4) 온라인상담의 장점, 단점

    ④공동모집의 유무, 장점·단점, 주력 정도

    ⑤외부 FP 활용 유무, 장점·단점

    ⑥공적 보험제도를 바탕으로 한 모집 활동

    ⑦인터넷 전용상품, 스마트폰 상품의 대응 상황 및 예정, 실적

    ⑧내점형 점포 등 기업의 보험 관련 사업·서비스 대응

  (6)내점형 점포 등 기업의 보험사업 이외의 활동

    ①금융서비스 중개업에 대한 의향, 대응

    ②돌봄, 주택담보대출, 상속상담, 자산운용, 보전대행 등에 대한 대처

  (7)고객 중심 업무운영의 움직임과 대응

    ①고객 중심 업무운영, 운영체제 정비의 개념

    ②FD 선언, KPI 공표의 대응

5. 업계의 과제와 전망

  (1)전망

    ①생명보험측

    ②대리점측

  (2)과제

    ①생명보험측

    ②대리점측

제Ⅱ장 각론편: 생명보험회사

1. 생명보험 업계 동향

  (1)신규계약 동향

  (2)보유계약 동향

  (3)생명보험회사의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2. 채널전략

  (1)자사의 직접판매 활동-영업직원 채널(개인용)

    ①고객 접근 상황(타깃 고객, 신규 및 기존 우선순위 등)

    ②기존 고객에 대한 팔로우

    ③고객 접점 창출에서 연구하고 있는 점, 고생하고 있는 점

    ④새로운 채널(온라인 및 스마트폰 등) 전개의 검토, 대응

    ⑤과제, 향후 대처

  (2)자사의 간접판매(내점 및 온라인 등) 기대도

3. 판매채널별 상품 트렌드

  (1)영업직원채널

  (2)대리점(내점형 점포/방문 외)

제III장 각론편: 내점형 점포 등 대리점

1. 내점형 점포 등 기업의 실태

  (1)진출 기업

  (2)내점형 점포 경영기업 수

  (3)설립시기

  (4)종업원 수

  (5)자본금

  (6)점포 수

    ①증감의 변화

    ②규모별 평균 출점 점포 수와 점포를 증감한 기업 수

    ③기업의 점포 전개 형태

  (7)제휴 보험사 수

    ①점포 규모별 제휴 보험사 수

    ②개별 기업의 제휴 보험사 수

2. 경영실태(내점형 등 기업의 수익성)

  (1)영업수익의 현황

  (2)2024년, 2025년 전망

3. 영업전략

  (1)타깃층, 신규·기존고객 주력도

  (2)신규 고객 개척방안

    ①방안

    ②과제와 대책

  (3)기존 고객의 포섭방안

    ①방안

    ②과제와 대책

  (4)고객편의성·고객체험 향상을 위한 시책

4. 상품전략

  (1)현재 권장상품과 향후 방침

    ①생명보험

    ②손해보험

  (2)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 동향과 주력 상품

  (3)생명보험의 인기, 시장점유율 높은 회사·상품, 최근 트렌드

  (4)손해보험의 판매 동향, 손해보험의 인기, 높은 시장점유율 회사·상품, 최근 트렌드

  (5)내점형 점포 등의 향후 주목 상품

5. 고객확보 실적

  (1)계약자 수

  (2)보유계약건수

  (3)신규계약건수

  (4)대리점의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6. 고객동향 및 속성

  (1)보험대리점에서 보는 기존과 신규 고객 속성의 현황과 변화

  (2)향후 고객동향 예측

7. 채널(점포운영 등) 전략, 전개 지역과 온라인을 포함한 향후 전개

제Ⅳ장 개별기업편

1. 일본생명보험(상)

2. 스미토모생명보험(상)

3. SOMPO해바라기생명보험(주)

4. 아프락생명보험

5. 라쿠텐생명보험

6. 라이프넷생명보험(주)

7. (주)어드밴스크리에이트

8. (주)아이릭코퍼레이션

9) 브로드마인드(주)

10. (주)올원에이전트

11. (주)파이낸셜에이전시

12. (주)위즐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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