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판매 채널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직판, 온라인, 내점형 점포, 방문판매의 실태-(일본어판)」
발간일:2024년 11월 29일
체 재:A4판 33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8월~11월
2. 조사대상: 기존의 생명보험회사, 인터넷 보험회사,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 온라인형과 보험관련 사이트를 운영하는 복합대리점, 방문판매형 복합대리점 등 보험모집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진입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내점형 보험숍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내점형 보험숍이란, 여러 보험회사와 제휴한 복합대리점으로,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는 동 점포에서 판매되는 보험상품에 대해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연도 신계약 연납환산 보험료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개인용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법인용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 2023년도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3.0% 증가한 2,064억엔으로 전망
~자산 형성 니즈 고조와 고객 내점 행동의 회복을 배경으로 완만하게 회복하는 추세~
내점형 보험숍 일본 시장규모(신계약 연납환산 보험료)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각 사업자 회계(결산) 연도의 신계약 연납환산 보험료 기준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2024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 5월 코로나19가 감염증법상 분류가 5류 전염병으로 전환됨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고객 행동으로 돌아오고 있지만, 웹 상담의 편리성을 선호하는 고객이 많아 내점형 보험숍의 대폭적인 신규 출점 증가는 전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자산 소득 배증 계획을 배경으로 한 자산 형성 니즈가 고조됨에 따라 보험상품에 의한 자산형성을 지향하는 고객의 증가를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여, 2023년도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신계약 연납환산 보험료)는 전년도 대비 3.0% 증가한 2,064억엔으로 전망한다.
2024년도는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장 범위가 넓은 의료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저축성 상품의 예정 이율의 인상과 신 NISA 개시 등 개인의 금융자산에 의한 ‘저축에서 투자로’에 대한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외화보험 등의 저축성 보험상품이 계속 주목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고객에게 인터넷을 통한 보험의 신규가입은 장벽이 높기도 해, 계속 내점형 보험숍의 이용과 온라인 상담의 니즈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것을 배경으로, 2024년도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를 전년도 대비 5.3% 증가한 2,173억엔으로 예측한다. 시장은 코로나 사태 전인 2018년도 수준 정도까지의 회복이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판매 채널의 온라인 활용 정착과 AI 활용 가능성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생명보험사에서는 영업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회의 시스템과 채팅 서비스 도입이 진행됐다. 코로나 사태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고 있는 현재도 고객의 니즈에 따라 대면과 온라인의 양쪽 모두에서 지원할 수 있는 체제로 준비하는 등 영업직원에 의한 온라인 활용이 정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복합대리점에서도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한 온라인 상담 도입을 비롯해 AI를 활용한 보험견적과 직원 대상 연수, 컨설팅 지원 등의 활용을 볼 수 있다.
보험 모집에서도 AI 활용이 기대된다. 웹사이트에서 보험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과 실제로 웹사이트에서 보험을 신청한 사람의 비율에는 큰 격차가 있다. 웹사이트에서 AI 등을 활용해 상품선택의 범위를 좁히거나 보험가입에 관련된 일련의 흐름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구축이 가능해지면 보험업계가 한 걸음 더 발전할 것으로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보험업계는 사회적으로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 문제를 안고 있으며 시장은 축소 추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보험 이외의 가치 제공을 통해 신규 고객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인생 100세 시대로 불리는 가운데 ‘리스크 대비’에서 ‘건강 증진’ 등 보험영역을 넘어선 비보험영역까지 확충할 수 있도록, 다른 업종과의 협업이나 인수 등의 움직임은 대기업 생명보험회사를 중심으로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상품이나 서비스 구입 시 동시에 가입할 수 있는 임베디드 보험(내장형 보험) 등의 움직임도 서서히 나올 가능성이 있다. 비보험영역 개척과 임베디드 보험의 움직임은 기존 생명보험 판매 채널로는 개척할 수 없었던 고객에 대한 접근 기회가 생기게 된다.
한편, 복합대리점에서는 경제 환경의 변화를 배경으로 고객의 니즈도 다양해지고, 니즈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고객이 요구하는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대리점은 단순히 '보험을 파는 판매소'의 역할에서 보험을 포함한 자산형성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보험을 포함한 금융서비스의 제공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