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1일 금요일

2024년판 오토리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오토리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オートリース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6117700 / A4 277 / 2024. 11. 29

오토리스 시장에 진출하는 유력기업에 대한 직접 방문이나 설문조사 등을 통해 오토리스 시장의 동향·수적 규모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오토리스 시장의 실태를 밝히고 향후 오토리스 시장의 추세를 읽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오토리스 시장에 진출한 유력 기업에 대한 직접방문 및 설문조사 등을 통해 오토리스 시장의 동향·수적 규모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오토리스 시장의 실태를 밝히고 향후 오토리스 시장의 추세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 조사대상: 오토리스 주요 기업, 자동차 유지보수 수탁기업(정비업자)

• 조사방법:

① 당사 전문조사원의 대면취재를 바탕으로 메일, 전화, 온라인 취재 병용

② 당사 과거 실시 조사 데이터, 관공서 조사자료 고찰

• 조사·분석·편집기간:

조사·분석 2024년 8월 1일~2024년 11월 1일

편집 2024년 9월 1일~2024년 11월 25일

◆자료 포인트

• 리스 차량 보유대수가 사상 최고를 기록(2011년도부터 13년 연속 증가)

...법인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감차 추세였으나, 사회활동이 정상화를 향함에 따라 증가로 돌아서 2023년도의 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을 약간 웃도는 수준까지 회복. 개인 시장은 상품 라인업 확대 등에 힘입어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대체로 오토리스 시장은 완만한 확대를 이어가고 있다.

⇒ 주요 오토리스 기업의 최근 보유대수 및 최신 동향·전략 등 소개

• 기업들은 '전동차'에 대한 대응 강화

…ESG 투자 확대와 지자체의 탄소중립 선언 등 민관의 환경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BEV와 PHEV에 대해서는 일본 메이커의 차량 라인업과 도입비용, 잔존가치, 충전 인프라 정비와 같은 과제도 부각되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현황을 고려하여 BEV 도입 원스톱 서비스와 배터리 성능 진단 등 본격적인 보급에 대비하여 그룹 내외에서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 기업의 전동차 관련 서비스 체제, 환경 대응 방침 등을 정리

• 유지·보수 서비스 품질의 유지·향상을 위한 과제

...오토리스 회사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자동차 정비공장에서는 일손 부족 및 후계자 부족 등에 의한 도산, 휴폐업 증가. 업무 효율화를 지원하는 DX 플랫폼의 본격적인 보급에도 기대를 하고 있다.

⇒ 기업의 유지보수 네트워크 현황, 업계의 향후 전망에 대해 게재

• 상기 외에 관련 사업자에 대한 청취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서 오토리스 시장의 현재 트렌드, 향후 방향성, 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시장 전망 등을 정리·상술한다.

• NEW!

★전동차 보급을 주시한 기업의 대응 상황, 향후 방침 등을 게재

★순조롭게 확대되는 개인 오토리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추가

★신리스회계기준으로의 이행을 위한 견해 등도 게재

리서치 내용

오토리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24년판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오토리스 업계의 현황

제1절 리스 차량 보 대수로 본 오토리스 시장

  1-1. 완만한 성장률을 유지하는 리스차량 보유대수

  1-2. 법인·개인별로 본 리스차량 보유대수

  1-3. 지역별로 본 리스차량 보유대수

  1-4. 유지보수 리스의 도입 상황

  1-5. 유지보수 수탁업계의 현황과 전략

  1-6. 자동차 정비공장에서 본 오토리스 시장

  1-7. 협조노선을 본격화시킨 오토리스 회사

  1-8. 트럭 리스의 보급 상황

제2절 신차 판매대수로 본 오토리스 시장

  2-1. 신차 판매 시장에서 본 오토리스

  2-2. 신차 리스와 재리스

  2-3. 차세대 자동차 신차 판매현황과 오토리스 시장

  2-4. 복지차량 신차 판매현황과 오토리스 시장

제3절 중고차 유통 시장에서 본 오토리스 시장

  3-1. 중고차를 둘러싼 환경과 오토리스 시장과의 관계성

  3-2. 리스업 차량의 발생 상황

  3-3. 오토옥션 입찰회 시장의 현황과 전략

제4절 업계 재편이 일단락된 오토리스 업계

  4-1. 오토리스 업계의 변천

제5절 오토리스와 친환경형 사회와의 관계성

  5-1. 불확실한 서방국가들과 움직이기 시작한 일본의 '탈탄소화'

  5-2. 일본 자동차 산업의 전동화 목표·노력 상황

  5-3. 오토리스 기업들의 탈탄소화 관련 eod,d 상황

제6절 오토리스 시장의 현황

제2장 오토리스 회사의 제공 서비스와 수익구조 분석

제1절 오토리스 회사의 제공 서비스

  1-1. 오토리스 회사의 제공 서비스 개요

  1-2. 파이낸스리스와 유지보수리스

  1-3. 부가가치 서비스

  1-4. 플리트 매니지먼트 서비스(FMS)

  1-5. 차량관리 BPO(차량관리의 아웃소싱)

제2절 오토리스 회사의 수익구조 분석

  2-1. 오토리스 회사의 수익구조

  2-2. 오토리스 회사의 수익구조 분석

  2-3. BEV로 확대되는 새로운 수익원

제3장 주요 오토리스 관련 회사의 최신 동향

제1절 주요 오토리스 회사의 보유·관리대수 추이

  1-1. 주요 기업의 보유·관리대수의 추이(10만 대 이상)

  1-2. 주요 기업의 보유·관리대수의 추이(4만 대 이상)

  1-3. 주요 회사의 추정 시장점유율(보유대수 기준)

  1-4. 기업별 리스업 차량 판매체제

제2절 주요 오토리스 회사의 동향

  2-1. 주식회사 이치넨

  2-2. 주식회사 오리코오토리스

  2-3 오릭스자동차 주식회사

  2-4. 주식회사 킨토

  2-5. JA미쓰이리스오토 주식회사

  2-6. SMAS(스미토모미쓰이오토서비스 주식회사)

  2-7. 도요타렌탈리스 그룹

  2-8. 주식회사 닛산파이낸셜서비스

  2-9. 일본카솔루션즈 주식회사

  2-10. 미즈호오토리스 주식회사

  2-11. 미쓰비시오토리스 주식회사

제3절 주요 유지보수 수탁회사의 동향과 전략 분석

  3-1. 주식회사 나루넷커뮤니케이션즈

  3-2. 주식회사 니시데자동차공작소

  3-3. 닛폰유지보수시스템 주식회사

  3-4. 주식회사 맥스

제4장 오토리스 기업의 실태 설문조사

제1절 설문 개요

제2절 오토리스 회사의 사업 개황

  2-1. 응답 기업의 사업규모 동향(차량 보유·관리 상황)

제3절 상품 제공체제

  3-1. 유지보수체제

  3-2. 리스업 차량 판매체제

  3-3.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체제

제4절 오토리스 회사의 향후 전망

  4-1. 탄소중립과 관련된 정책

  4-2. 신리스회계기준에 관하여

  4-3. 오토리스 업계의 전망에 대하여

제5장 오토리스 시장의 향후 전망

제1절 법인·개인별 차량 보유대수와 노동인구 감소

  1-1. 개인·법인별 소유대수 추이

  1-2. 예측되는 노동력 인구의 감소

제2절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제3절 오토리스 시장의 전망

제6장 오토리스 관련 유력 기업 개별 표

제1절 오토리스 회사 개별 표

  1-1. 주식회사 이치넨

  1-2. 주식회사 오리코 오토리스

  1-3 오릭스자동차 주식회사

  1-4. 주식회사 킨토

  1-5. JA미쓰이리스오토 주식회사

  1-6. 스미토모미쓰이오토서비스 주식회사

  1-7. 도요타렌탈리스 그룹

  1-8. 주식회사 닛산파이낸셜서비스

  1-9. 일본카솔루션즈 주식회사

  1-10. 미즈호오토리스 주식회사

  1-11. 미쓰비시오토리스 주식회사

제2절 유지보수 수탁회사 개표

  2-1. 주식회사 나루넷커뮤니케이션즈

  2-2. 주식회사 니시데자동차공작소

  2-3. 닛폰유지보수시스템 주식회사

  2-4. 주식회사 맥스

도표

도표1-1 자동차 총보유대수와 리스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2 법인·개인별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3 운수지국별 법인리스 대수의 변화(2023년도의 2021년도 비교)

도표1-4 운수지국별 법인 보유차량과 법인 리스화율의 변화(2023년도 대 2019년도 비교)

도표1-5 운수지국별 법인 보유차량 대수와 법인 리스화율(2023년도)

도표1-6 운수지국별 2023년도 법인 보유차량 대수와 리스화율의 변화(대2019년도 비교)

도표1-7 오토리스 시장에서의 개인용 리스의 차량 보유대수와 점유율

도표1-8 운수국별 리스 차량 보유대수(2023년도)

도표1-9 운수국별 차종별 리스 대수 비율(2023년도)

도표1-10 운수국별 자동차 보유대수 및 리스 차량 보유대수(2023년도)

도표1-11 홋카이도 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12 도호쿠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13 간토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14 호쿠리쿠 신에쓰 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15 중부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16 긴키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17 주고쿠 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18 시코쿠 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19 규슈 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20 오키나와 지구 자동차 보유대수와 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1-21 운수지국별 리스 차량 보유대수 상위(2024년 3월말 현재)

도표1-22 운수지국별 리스 차량 보유대수(2024년 3월말 현재)

도표1-23 리스 보유대수와 유지보수 리스대수 추이

도표1-24 주요 유지보수 수탁기업의 관리대수

도표1-25 자동차정비 시장의 매출액, 사업소 수, 계속 검사 건수의 추이

도표1-26 플리트·핏록 도입 이미지

도표1-27 리스 차량 보유대수와 트럭 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추이

도표1-28 트럭 리스의 차량 보유대수와 유지보수 리스 추이

도표1-29 신차 판매대수와 리스 신차 계약대수 추이

도표1-30 신차 리스와 재리스의 계약대수 추이

도표1-31 국내 신차 판매대수의 차세대 차량 판매비율

도표1-32 복지차량 신차 판매대수 추이(2019년도까지)

도표1-33 추계 리스업 차량 발생대수의 추이

도표1-34 오토옥션 출품 성약 상황의 추이

도표1-35 오토옥션 성약단가의 추이

도표1-36 주요 오토옥션 회장

도표1-37 주요 오토옥션 기업의 출품·성약 상황 추이

도표1-38 주요 입찰회장

도표1-39 주요 입찰회장의 출품 성약 상황 추이

도표1-40 최근의 M&A 등 사례

도표1-41 세계 ESG 투자 총액의 추이

도표1-42 승용 EV(BEV+PHEV) 신차 판매대수의 추이

도표1-43 GHG 프로토콜의 범위 개념과 범위 3의 분류 결과

도표1-44 녹색성장 전략 14개 분야 실행계획

도표1-45 성장지향형 카본 프라이싱 도입

도표1-46 일본의 연비규제 개요

도표1-47 일본의 전동차 도입 보조에 대해서

도표1-48 충전인프라 정비 2023년도 추가 모집 개요

도표1-49 CEV 보조금 및 충전인프라 도입촉진 보조금 예산액의 추이

도표1-50 주요 오토리스 회사의 각종 대처 상황

도표2-1 오토리스 회사의 제공 서비스

도표2-2 파이낸스 리스와 유지보수 리스의 서비스 차이

도표2-3 신리스회계기준의 온/오프밸런스 판정방법

도표2-4 오토리스 회사·유지보수 수탁회사와 사용자 간의 FMS 계약

도표2-5 오토리스 회사·유지보수 수탁회사와 오토리스 회사 간의 FMS 계약

도표2-6 나루넷커뮤니케이션이 제공하는 BPO 서비스

도표2-7 월 지불액(리스요금)의 내역

도표2-8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2-9 개인용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2-10 차량비 내역

도표2-11 차량구입 흐름도

도표2-12 로브 데이터와 BEV에서 얻은 데이터

도표2-13 충전 데이터의 유통으로 확대되는 비즈니스 기회

도표2-14 해외에서의 차량 데이터 서비스 사업자와 서비스 모델

도표2-15 BEV 활용으로 확대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도표2-16 일본카솔루션즈 EV 주행 데이터 활용 실증실험

도표3-1 리스 차량 보유·관리대수 10만 대 이상인 기업의 차량대수 추이

도표3-2 리스 차량 보유·관리대수 4만 대 이상의 기업의 차량대수 추이

도표3-3 주요 오토리스 회사의 추정 시장점유율(보유대수 기준)

도표3-4 기업별·리스업 차량의 주요 처분처

도표4-1 리스 차량 총보유대수 추이

도표4-2 업태별 대수 규모별 비율

도표4-3 대수 규모별 차량대수 비율 추이

도표4-4 차종별 차량대수

도표4-5 차종별 리스 보유대수(2023년도)

도표4-6 중심 고객의 보유대수 규모(2023년도)

도표4-7 유지보수 리스비율의 추이

도표4-8 업태별 메인터넌스 리스비율의 추이

도표4-9 개인용 오토리스 취급 유무(2023년도)

도표4-10 개인용 오토리스 차량대수의 추이

도표4-11 개인용 오토리스 차량대수 비율의 추이

도표4-12 업태별 개인용 오토리스 비율 추이

도표4-13 대수 규모별 개인용 오토리스 비율 추이

도표4-14 향후 개인용 오토리스 사업방침

도표4-15 개인용 오토리스 판로

도표4-16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 대상

도표4-17 복지차량 리스의 유무(2023년도)

도표4-18 업태별 복지차량 리스 유무

도표4-19 대수 규모별 복지차량 리스 유무

도표4-20 복지차량의 유지보수 리스 상황

도표4-21 전동차 리스의 취급 유무(2023년도)

도표4-22 업태별 전동차 리스 차량대수 비율

도표4-23 대수 규모별 전동차 리스 차량대수 비율

도표4-24 업태별 차종별 전동차 리스 차량 대수 구성비

도표4-25 대수 규모별 차종별 전동차 리스 차량 대수 구성비

도표4-26 업태별 평균 제휴 정비 공장 수의 추이

도표4-27 업태별 유지보수 위탁의 유무

도표4-28 대수 규모별 유지보수 위탁 유무

도표4-29 메인터넌스 위탁처

도표4-30 업태별 지급품의 유무

도표4-31 대수 규모별 지급품의 유무

도표4-32 품목별 지급품 유무

도표4-33 앞으로의 유지보수체제

도표4-34 리스업 차량에서 차지하는 재리스 비율의 추이

도표4-35 업태별 재리스 비율 추이

도표4-36 대수 규모별 재리스 비율 추이

도표4-37 리스업 차량 대수의 추이

도표4-38 리스업 차량 처분방법

도표4-39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상황

도표4-40 업태별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현황

도표4-41 대수 규모별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현황

도표4-42 앞으로 주력하는 고객용 서비스

도표4-43 신리스회계기준에 미치는 영향(2023년도)

도표5-1 개인·법인별 차량 보유대수의 추이(추계)

도표5-2 노동력 인구의 추이 예측

도표5-3 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반년간 추이

도표5-4 오토리스 시장(보유 대수)의 장래 예측

도표5-5 오토리스 회사의 HEV 취급 전략 이미지

도표5-6 오토리스 회사에서의 BEV 취급 전략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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