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1일 금요일

개인 크리에이터에 의한 경제활동(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개인 크리에이터에 의한 경제활동(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의 철저 연구」

발간일:2024년 8월 20일

체 재:A4판 15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8월

2. 조사대상: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관련 플랫폼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에 의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개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용어정의>

온라인 플랫폼과 SNS의 보급에 의해 개인이 크리에이터로서 작품을 발표하고 수익을 얻는 것이 가능해졌다. 본 조사에서는 이러한 개인으로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에 의한 경제활동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고 정의하고, ①동인지 시장(만화·문장), ②개인 일러스트 시장, ③인디게임 시장, ④인디뮤직 시장, ⑤개인 크리에이터 팬클럽의 주요 5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여기서는 개인 일러스트 시장에 대해 다룬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동인지 시장(만화·문장), 개인 일러스트 시장, 인디게임 시장, 인디뮤직 시장, 개인 크리에이터 팬클럽

◆2023년도 개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은 주요 5개 분야에서 크게 성장

~시장에 진출하는 개인 크리에이터 증가, 판로가 되는 플랫폼 내실화에 기대~

개인 일러스트 시장규모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플랫폼 유통 총액 기준

주2. 개인 일러스트 시장은 주로 자신만의 화풍으로 일러스트를 그려서 공개하고, 팬으로부터의 수익으로 창작 활동을 하는 일러스트레이터를 비롯한 개인 일러스트레이터에 의한 일러스트 제작 또는 일러스트에 관련된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주3. 2024년도 예측치

1. 시장 개황

지금까지 개인이 크리에이터로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출판사나 그 외 기업에 소속되어, 그 기업·단체의 경제활동의 일환으로서 작품을 제작하는 것이 주류였다. 따라서 창작 활동을 하는 개인 중 아주 적은 수의 프로만이 크리에이터로서 활동할 수 있고, 그 이외는 애호가(아마추어)로 여겨져 그 창작활동은 단순한 취미로 간주되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개인 크리에이터가 작품을 SNS 등 인터넷 플랫폼에서 공개함으로써 팬을 모으고 수익으로 연결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제활동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로 불리며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개인 크리에이터에 의한 경제활동(크리에이터 이코노미)으로서 ①동인지 시장(만화·문장), ②개인 일러스트 시장, ③인디게임 시장, ④인디뮤직 시장, ⑤개인 크리에이터 팬클럽의 5개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2023년도는 모두 5개 분야에서 호조를 보여 전년도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이러한 시장의 인기에 의해 다양한 분야의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2. 주목 토픽

개인 일러스트 시장

본 조사에서의 개인 일러스트 시장은 주로 자신만의 화풍으로 일러스트를 그려서 공개해 팬으로부터의 수익으로 창작 활동을 하는 일러스트레이터를 비롯한 개인 일러스트레이터에 의한 일러스트 제작, 또는 일러스트에 관련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2023년도의 개인 일러스트 시장규모는 246억 6,600만 엔(플랫폼 유통 총액 기준)으로 추계했다. 구체적으로는 커미션 플랫폼이 166억 6,600만 엔, 팬클럽 플랫폼이 80억 엔이다.

개인 일러스트 시장에서는 일러스트를 제작하는 툴이 종이와 펜에서 태블릿과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로 이행햐, 작성된 디지털 일러스트는 SNS와의 친화성이 높고, 작품이 SNS에 업로드됨으로써 큰 반향을 얻게 됐다.

그 결과, 일부 개인 일러스트레이터는 가시화된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가 됐고, 인플루언서화된 개인 일러스트레이터의 작품에 대한 니즈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의뢰를 중개하는 유상 서비스(커미션 플랫폼)를 제공하는 사업자나 팬이 창작을 지원하는 팬클럽을 개설해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팬클럽 플랫폼) 사업자가 등장해 수익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 2차원으로 그려진 캐릭터나 스토리와 관련된 문화인 2차원 문화가 보급된 영향으로 해외로부터의 의뢰도 증가하고 있다.

개인 일러스트 시장은 더욱 성장이 전망돼 2024년도에는 전년도 대비 13.5% 증가한 280억 엔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3. 장래 전망

개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은 SNS 등의 플랫폼 보급, 서브컬처 유행과 특정 인물이나 현상을 따라가는 활동 등의 영향으로 최근 급속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시장에 뛰어들어 창작 활동을 하는 개인 크리에이터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가운데 향후도 개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에 뛰어드는 크리에이터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어, 이에 따라 판로가 되는 플랫폼은 한층 더 내실화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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