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도시농업의 조류로 주목받는 시장을 철저 연구~(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ガーデニング・家庭菜園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アーバンファーミングの潮流で注目高まる市場を徹底研究~
자료코드: C66114300 / A4 356 / 2024. 11. 29
가드닝 관련 기업의 식물과 관련 자재의 취급 실태, 판매 상황, 참여 각 사의 시장 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2029년도의 가드닝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가드닝 관련 기업의 식물과 관련 자재 취급 실태, 판매 현황, 참여 기업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2029년도 가드닝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 조사대상상품:
□식물(화단용 모종, 꽃나무, 알뿌리식물, 분재, 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트, 채소 모종류)
□가드닝 자재(분재, 플랜터, 농약, 비료, 용토, 관련 상품, 가든퍼니처, 원예 관련 기기(분무기, 살수용품, 철물, 공구 관련), 잔디 깎는 기계, 예초기, 제초기)
• 조사대상처:
□식물 취급 기업(종묘 메이커, 화훼도매시장, 유통업, 홈센터, 가든센터, 플라워숍, 대여농원, 조경녹화업 외)
□원예 자재 취급 기업(자재 메이커, 원예 자재 소매점, 기타)
□농림수산성, 업계단체, 업계지
• 조사항목: 목차 참조
• 조사기간: 2024년 8월~11월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 E-mail 등에 의한 간접조사
◆자료 포인트
• 현재의 원예 시장은 성숙기에 있지만 한정된 공간에서도 자라는 차세대 시장에 대해 고찰
• 기후변화 대응, 탈플라스틱 등의 대처에 관해 상세히 기재
• 식물·자재별 원예 시장의 2029년도까지의 중기전망을 밝히다!
• 최동채널별 가드닝 시장의 2029년도까지의 중기전망을 밝히다!
• 가드닝·가정텃밭에 관한 데이터 및 주변 영역에 관한 정보까지 커버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도시농업의 조류로 주목받는 시장 철저 연구!
·증가하는 도시형 점포를 비롯해 홈센터에 관한 기재도 상세 게재
·예초기·잔디 깎는 기계·제초기에 관한 시장규모 및 그 확대 예측에 대해 새롭게 게재
리서치 내용
1장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가드닝·가정텃밭의 시장규모 추이
(1)가드닝·가정텃밭의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판매채널별 구성비(2023년도)
2. 가드닝·가정텃밭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3.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도시형 홈센터 입점 확대~
4. 2029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 전망
(1)물류에 관한 과제에 대한 대응 물류 업계의 현황과 과제
(2)각 사의 2024년 문제 대응 ~각 사가 고심하는 물류비용의 증가~
(3)기후변화 대응 ~탈플라스틱 등, 환경문제, 생물 다양성에 대한 대응~
(4)플라스틱 스마트 대처 ~꽃과 녹색을 통해 SDGs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
①국내외에서 플라스틱 자원 순환의 대처가 가속화
②플라스틱 스마트 대처 사례 ~포장 플라스틱을 종이 원료로 변경~
③가드닝·가정텃밭 시장에서의 탈플라스틱 감소 움직임 ~일본 내에서 조달할 수 있는 자원 활용~
(5)원예용 잔디 깎는 기계·제초기·예초기의 전동화 동향
①충전식 기기 라인업 강화, 전동화 가속화 ~하이파워로 연속, 광범위한 작업도 가능~
②녹색식량시스템 전략과 가정원예공구의 전동화 ~세계적인 배기가스 규제의 영향도~
③주목받는 로봇식 예초기, 잔디 깎는 기계 ~주요 사업자와 상품 전개~
(6)도시농업을 둘러싼 정세 ~녹색 인프라로서의 도시형 농지 가치의 재정의~
①도시농업 관심 고조 ~텃밭·대여농원 등은 수도권·중경권·긴키권의 3대 도시권에 많이 존재~
②차별화가 관건인 대농원 사업 ~농업체험의 장을 넘어 재해대책으로도 이어지는 대농원~
③레저 체류형 농장(클라인가르텐) ~지방 창생으로도 이어지는 스폿으로~
(7)도시 지역에서 확대되는 도시농업의 움직임 ~사회과제 해결과 생물다양성 보전에도 기여~
(8)홈센터에서 전개되는 도시형 매장 ~터치 포인트 확대로 신규 유저 획득~
(9)2029년까지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에 예상되는 소비자 수요의 변화
5. 가드닝·가정텃밭 시장 확대를 위한 과제와 포인트
(1)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을 둘러싼 사회적 배경
(2)가드닝·가정텃밭 이용자의 SNS 이용 확대
①SNS 이용 현황(2023년도)
②SNS에서의 정보 발신 실례 ~비접촉형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SNS 활용에 주력~
(3)가드닝·가정텃밭 시장에서의 신규 고객 획득 전략·보급을 위한 제안
①상품별 포인트
②업종별 포인트
③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한 대처
2장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상품 분야별 시장 동향
1. 화단용 모종
(1)화단용 모종의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기후 변화에도 강한 꽃이 꾸준한 인기~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로열 유저의 고령화, 이탈이 우려 사항~
(4)화단용 묘목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2. 채소 모종·과수 모종
(1)채소 모종·과수 모종의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허브와 수박, 멜론의 인기가 고조~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높은 물가로 인해 가정텃밭에 주목~
(4)채소 모종, 과수 모종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3. 꽃나무
(1)꽃나무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경작면적은 축소세~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절화 종류의 인기가 고조~
(4)꽃나무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4, 알뿌리식물
(1)알뿌리식물류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일본의 알뿌리식물 생산 축소~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국내 유통되는 튤립 구근은 한정적~
(4)알뿌리식물류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5. 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츠
(1)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트 시장 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관리하기 쉬운 품종도 등장~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사용자들은 이지케어 상품을 찾는 추세~
(4)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츠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6. 분재·플랜터
(1)분재·플랜터의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관엽식물 매출 증가에 힘입어~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각 상황에 맞는 상품 전개가 성공의 열쇠~
(4)분재·플랜터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7. 가정원예용 농약
(1)가정원예용 농약 시장규모(2020~2024년도(전망))
(2)가정원예용 농약의 종류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3)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제초제의 판매 호조~
(4)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안전성을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
(5)가정원예용 농약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8. 가정원예용 비료
(1)가정원예용 비료의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특정 품종을 위한 상품도 등장~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모든 면에서의 비용 증가가 과제~
(4)가정원예용 비료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9. 가정원예용 배양토
(1)가정원예용 배양토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압축 배양토 등장, 타업종과의 연계도~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요코하마 원예박람회를 준비하는 기업도
(4)가정원예용 배양토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10. 원예용 잔디 깎는 기계·예초기·제초기
(1)원예용 잔디 깎는 기계·예초기·제초기의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전망))
(2)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기술 진보에 따라 충전식이 점유율을 확대~
(3)과제·문제점과 향후 전망 ~새로운 원예 유저층의 확대가 과제~
(4)잔디 깎는 기계·예초기·제초기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5)원예용 ·예초기·제초기 전동화 비율과 로봇식 예초기·제초기 시장(2020~2029년도 추계)
3장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판매채널 철저 연구
1. 가드닝·가정텃밭 관련 기업의 판매채널 현황
(1)판매채널 사례 ~홈센터 판매채널이 주류~
2. 홈센터
(1)판매 동향 ~코로나 버블이 진정돼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다~
(2)현재의 과제·문제점 ~신규고객의 획득 및 유지가 여전히 과제~
(3)사업의 방향성과 사업전략 ~차별화 및 신규고객 개척이 급선무~
(4)향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 전망
3. 가든센터·원예점
(1)판매 동향 ~체류형 공간으로 고객을 모으다~
(2)현재의 과제·문제점 ~비용증가, 시장축소, 기후변화 대응이 요구된다~
(3)사업의 방향성과 사업 전략 ~신규고객 개척 및 차별화 중요~
(4)향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 전망 ~소비자 니즈의 정확한 파악이 중요~
4. 플라워숍
(1)판매 동향 ~인테리어 그린 문화 침투~
(2)현재의 과제·문제점 ~소비자 니즈 발굴이 중요~
(3)사업의 방향성과 사업 전략 ~사무실 녹화로 방향을 잡는 기업도~
(4)향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 전망 ~각 사가 공을 들인 판매 촉진을 실시~
5. 통신판매(인터넷 통신판매 포함)에 의한 가드닝 관련 상품의 판매 동향
(1)일본 BtoC-EC 시장규모 개황(2013~2023년)
(2)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EC화율 예측(2018~2029년 예측)
(3)통신판매에서 주요 기업의 가드닝 관련 상품 판매 동향
6. 임대농원·시민농원
(1)도시농업진흥기본법 성립, 생산녹지법 개정 ~특정생산녹지제도 운용 개시~
(2)임대농원·시민농원의 분류 ~시민농원 수도 증가~
(3)임대농원·시민농원 개설 추이~농원 수는 도시지역에서 증가 추세~
(4)임대농원 사업을 전개상 장점·단점
(5)임대농장 사업을 전개하는 주요 기업
(6)임대농원·시민농원 동향 ~대농원 사용자 수는 제자리걸음~
(7)현재의 과제·문제점 ~대농원 서비스 차별화 필요~
(8)사업의 방향성과 사업 전략 ~지역활성화, 지방창생을 가능하게 하는 농업체험~
(9)향후 기드닝·사정텃밭 시장 전망 ~대농원의 이용 계속 사용자도 많아~
4장 가드닝·가정텃밭 관련 최신 데이터
1. 여가에 관한 조사(레저백서)
(1)원예·정원가꾸기 참여인구
(2)농원·시민농원 참여인구
2. 가계조사연보
(1)꽃·원예품·원예용품의 가구당 연간 지출액 추이(2013~2023년)
(2)원예용 식물, 원예용품 가구당 연간 지출액 베스트10(현청 소재지 도시별: 2023년)
①원예용 식물 지출액(현청 소재지 도시 및 정령지정 도시별: 2023년)
②원예용품 지출액(현청 소재지 도시 및 정령지정 도시별: 2023년)
3. 화훼 시장 유통조사(2010~2023년)
(1)화훼 도매시장 취급액 추이(2010~2023년)
(2)화훼 도매시장 취급액(2023년)
4. 홈센터 시장개황
(1)홈센터 시장현황 및 시장규모 추이
(2)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3)홈센터 시장의 업계 재편
5. 신품종 등록현황
6. 화훼 관련 유전자재조합식물(GMO) 일람
7. 종묘 수출입 실적 추이(2017~2023년)
(1)모종 수입 실적 추이
(2)종묘 수출 실적 추이
5장 유력 참여기업의 전략
<홈센터>
아크랜즈 주식회사
~'홈센터 무사시'와 '비바홈' 2가지 타입의 홈센터 운영~
주식회사 코메리
~시즈오카 물류센터 가동과 간사이 물류센터 착공, 그룹 내 효율화 추진~
로얄홈센터 주식회사
~하우스메이커 그룹으로서 자재판매가 강점~
<원예자재 메이커>
어스제약 주식회사
~소비자 눈높이의 상품으로 원예 시장의 니즈를 개척~
주식회사 웰조
~농원예 이노베이션 컴퍼니로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로~
에스비식품 주식회사
~후레쉬 허브를 더욱 가깝게, 허브 모종의 판매도 촉진~
원예넷 주식회사
~사용자에 대한 섬세한 대응과 특이한 상품구색으로 수요 발굴을 노린다~
주식회사 오자키플라워파크
~체감형 가든센터를 통해 꽃과 녹색사회 만들기에 기여~
가네코종묘 주식회사
~고급 화훼, 야채 등의 상품군을 개발하여 시대의 한발짝 앞에 있는 니즈에 부응~
교세라인더스트리얼툴스 주식회사
~'KYOCERA' 브랜드로 단일화, 소형 경량 충전식 라인업 강화~
GreenSnap 주식회사
~식재 및 실내 그린 디자인에 생성 AI 활용. 이미지 공유로 미스매치 방지~
주식회사 사카타노타네
~키우기 쉬운 것부터 숙련자용까지 식물 키우는 재미를 전하는 상품 판매~
농원리조트더팜(주식회사 더팜)
~언제 와도 수확할 수 있는 대농원 수확체험 인기~
산토리플라워즈 주식회사
~강건하고 기후변화에도 대응한 꽃 모종·채소 모종이 호조. SNS를 통한 고객 개척에 주력~
다키이종묘 주식회사
~채소 및 가정텃밭에 관한 사용자 조사 매년 발표~
주식회사 다케우치원예
~접목묘의 기술을 활용하여 부가가치가 있는 상품을 판로를 한정하여 판매~
주식회사 하이포넥스재팬
~'Magamp eco', '나무에서 태어난 흙' 등 친환경 신제품 제안~
주식회사 하나노야마토
~화훼 구근에서 일본 최대 기업, 주력 상품인 튤립에서는 약 100종을 판매~
주식회사 바로크재팬리미티드
~어패럴만의 접객력과 상품 보여주기 방식으로 그린을 제안, 친환경에도 주력~
후마킬러 주식회사
~모종부터 자재까지 원예용품 전반 생산 및 제조, 판매~
플랜티오 주식회사
~어반파밍(도시농원)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뿌리내리는 서비스를 전개~
주식회사 프로트리프
~다양한 배양토를 판매함과 동시에 다양한 기업과 연계한 상품 전개~
베르그어스 주식회사
~새로운 파트너 농장이 더해져 생산체제를 강화, 사업영역 확대 도모~
주식회사 마이팜
~농원 주체의 농업체험업에서 농업지원 종합기업으로, 2023년도에 IPO를 완수~
주식회사 리첼
~식품 가격 급등으로 인한 절약 지향에 따라 가정텃밭용 플랜터 판매에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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