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5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소비자조사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5年版 健康食品の市場実態と展望 ~消費者調査編~
자료코드: C66119900 / A4 330/ 2024. 12. 13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의 소비자조사편.
건강식품의 주력 유저인 40대 이상 및 미용과 신체 만들기를 목적으로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20~3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조사를 실시. 소비자의 고민과 관심 건강식품, 보건기능식품(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는 동시에 2024년에 불거진 홍국(붉은 누룩)문제가 소비자에게 준 영향에 대해서도 분석.
건강·기능성 식품의 개발·판매 전략 입안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20대 이상 소비자의 보건기능식품(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 및 건강식품의 섭취 현황을 밝힘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했다.
조사설계, 응답자 속성: 이번 조사는 20대 이상을 대상으로 널리 건강상태, 건강·미용을 위한 대책과 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 등을 질문한 '사전(SC)조사'와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을 대상으로 건강식품의 섭취상황을 상세하게 조사한 '본 조사'의 2단계 설계로 했다.
사전(SC)조사(응답자 수: 4,942명)
· 현재 건강상태, 건강과 미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
·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상황 및 관심
·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경험
· 건강식품의 섭취현황
본 조사(응답자 수:<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1,456명)
· 건강식품에 관한 섭취상황 등을 상세하게 조사
조사기간: 2024년 10월 31일 ~ 2024년 11월 1일
◆자료 포인트
2024년판과의 차이
• 홍국(붉은 누룩) 관련 제품에 의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에 따른 의식과 섭취상황 변화 등 설문을 재검토
• 설문 중 미용, 트레이닝 서포트 관련 선택지 확충
• 조사대상 소재를 대폭 확충
• 데이터편에서는 속성(성별·연령대)별로 답변을 볼 수 있도록 각 설문의 응답을 속성별로 정리하여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목록
조사결과 총괄 포인트
조사 총괄·소감
조사결과의 포인트
1. 현재 건강 습관과 고민
2. 기능성표시식품 섭취상황
3. 『특정보건용식품』 섭취상황
4. 홍국(붉은 누룩) 관련 제품에 의한 건강 피해 보도의 영향
5. 건강·미용 식품의 소비자 수요
조사항목별 분석 성별·연령별 분석(20대씩)~사전조사 결과~
(사전조사 SC1)건강과 미용에 좋은 일에 대해서, 현재 상황(복수응답)
(1)전체 일람
(2)현재 실시하고 있는 것
(3)현재 하고 있지 않지만, 실시하고 싶은 것
(4)실시하겠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
(사전조사-SC2)현재 신체 상태에서 신경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서(복수응답)
(사전조사-SC3)신체 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한 대책의 실시 상황(복수응답)
(사전조사-SC4)신경 쓰이거나 혹은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서 실시하고 있는 대책(복수응답)
(1)"피로"에 대한 대책
(2)"건강 유지·증진"에 대한 대책
(3)"눈의 피로, 초점 조절, 시력 저하"에 대한 대책
(4)"피부 얼룩, 주름, 늘어짐 등 에이징 사인"에 대한 대책
(5)"어깨 결림"에 대한 대책
(6)"면역력 유지"에 대한 대책
(7)"스트레스"에 대한 대책
(8)"모발 관련(머리 숱, 모발의 탄력과 윤기, 모발의 굵기, 백발 등)"에 대한 대책
(9)"요통"에 대한 대책
(10)"정장(整腸), 변통(便通)"에 대한 대책
(11)"근력 유지, 증가"에 대한 대책
(12)"체지방, 내장지방, 피하지방"에 대한 대책
(13)"수면 관련(숙면을 취하지 못함, 기상 시 어려움, 불면 등)"에 대한 대책
(14)"여드름, 모공 확장이 등 피부 트러블"에 대한 대책
(15)"피부의 건조"에 대한 대책
(16)"노화"에 대한 대책
(17)"혈압"에 대한 대책
(18)"다이어트"에 대한 대책
(19)"체형의 유지, 개선"에 대한 대책
(20)"기억력 저하, 치매"에 대한 대책
(21)"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대책
(22)"냉증"에 대한 대책
(23)"중성지방"에 대한 대책
(24)"관절의 통증, 위화감"에 대한 대책
(25)"입 냄새, 구강 내의 건강"에 대한 대책
(26)"집중력 저하"에 대한 대책
(27)"영양 균형의 편중·부족"에 대한 대책
(28)"혈당치"에 대한 대책
(29)"눈과 코의 불쾌감"에 대한 대책
(30)"부종"에 대한 대책
(31)"체취"에 대한 대책
(32)"배뇨 관련"에 대한 대책
(33)"간 기능"에 대한 대책
(34)"골다공증"에 대한 대책
(35)"요산 수치"에 대한 대책
(36)"갱년기 장애"에 대한 대책
(사전조사 SC5)『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사전조사 SC6)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서(복수응답)
(사전조사 SC7)『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의향(단일응답)
(사전조사 SC8)섭취하고 싶은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서(복수응답)
(사전조사 SC9)『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서(단일응답)
(사전조사 SC10)『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사전조사-SC11)『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단일응답)
(사전조사-SC12)『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그만둔 이유(복수응답)
(사전조사-SC13)2024년 3월 홍국 관련 제품에 의한 건강 피해 발생의 보도에 대한 인지(단일응답)
(사전조사-SC14)홍국 관련 제품에 의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로 본 자신의 변화에 대해서(복수응답)
(사전조사-SC15)홍국 관련 제품에 의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서플리먼트와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서(단일응답)
(사전조사-SC1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계속하는 이유(복수응답)
(사전조사-SC17)향후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에 대한 대응(단일응답)
(사전조사-SC1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조사항목별 분석 성별·연령대별 분석(20대씩)~본 조사결과~
(1)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 (서플리먼트)』의 형태(복수응답 가능)
(2)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종류(단일응답)
(3)『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 대한 1개1달 당 지출금액(단일응답)
(4)『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구입 장소(복수응답 가능)
(5)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로, 해당되는 것(복수응답 가능)
①섭취한 적이 있는 『건강·미용 식품 (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 (현재 섭취+과거 섭취의 합계)
②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 (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
③섭취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섭취하지 않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
④인지는 하고 있지만 섭취한 적은 없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
⑤인지하지 못한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
(7)『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가능)
(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점(복수응답 가능)
(9)대상 53기업에 대해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서 해당하는 것(복수응답 가능)
①『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한 적이 있는 기업(현재 섭취+과거 섭취의 합계)
②『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업
③『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한 적이 있으나 현재는 섭취하지 않는 기업
④『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섭취한 적은 없는 기업
⑤『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인지하지 못한 기업
데이터 편
1. 남성 20~30대
《남성 20~30대 사전조사》
【남성 20~30대】(SC1)건강과 미용에 좋은 것에 대해, 현재 실시 상황(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2)현재 신체상태에서 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3)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한 대책의 실시 상황(단일응답)
【남성 20~30대】(SC4)신경이 쓰이거나 또는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5)『기능성표시식품』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20~30대】(SC6)현재 섭취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7)『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단일응답)
【남성 20~30대】(SC8)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9)『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20~30대】(SC10)『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11)『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단일응답)
【남성 20~30대】(SC12)현재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멈춘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13)2024 년 3 월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 발각 보도에 대한 인지(단일응답)
【남성 20~30대】(SC14)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자신의 변화(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15)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서플리먼트와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20~30대】(SC1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계속 섭취하고 있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SC17)향후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에 대한 대응(단일응답)
【남성 20~30대】(SC1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 본조사》
【남성 20~30대】(1)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 (서플리먼트)』의 형태(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2)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종류(단일응답)
【남성 20~30대】(3)『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 대한 1달 당 지출금액(단일응답)
【남성 20~30대】(4)『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 구입 장소(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5)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남성 20~30대】(7)「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점(복수응답 가능)
【남성 20~30대】(9)대상인 53기업에 대해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으로 해당하는 것(단일응답)
2. 남성 40~50대
《남성 40~50대 사전조사》
【남성 40~50대】(SC1)건강과 미용에 좋은 것에 대해, 현재 실시 상황(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2)현재 신체상태에서 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3)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한 대책의 실시 상황(단일응답)
【남성 40~50대】(SC4)신경이 쓰이거나 또는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5)『기능성표시식품』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40~50대】(SC6)현재 섭취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7)『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단일응답)
【남성 40~50대】(SC8)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9)『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40~50대】(SC10)『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11)『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단일응답)
【남성 40~50대】(SC12)현재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멈춘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13)2024년 3월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 발각 보도에 대한 인지(단일응답)
【남성 40~50대】(SC14)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자신의 변화(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15)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서플리먼트와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40~50대】(SC1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계속 섭취하고 있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SC17)향후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에 대한 대응(단일응답)
【남성 40~50대】(SC1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 본조사》
【남성 40~50대】(1)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형태(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2)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종류(단일응답)
【남성 40~50대】(3)『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 대한 1달 당 지출금액(단일응답)
【남성 40~50대】(4)『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구입 장소(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5)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남성 40~50대】(7)『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점(복수응답 가능)
【남성 40~50대】(9)대상인 53기업에 대해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으로 해당하는 것(단일응답)
3. 남성 60대 이상
《남성 60대 이상 사전조사》
【남성 60대 이상】(SC1)건강과 미용에 좋은 것에 대해, 현재 실시 상황(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2)현재 신체상태에서 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3)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한 대책의 실시 상황(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SC4)신경이 쓰이거나 또는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5)『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SC6)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7)『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 (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SC8)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9)「『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SC10)『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11)『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SC12)현재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멈춘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13)2024년 3월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 발각 보도에 대한 인지(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SC14)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자신의 변화(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15)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서플리먼트와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SC1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계속 섭취하고 있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SC17)향후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에 대한 대응(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SC1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 본조사》
【남성 60대 이상】(1)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형태(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2)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종류(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3)『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 대한 1개1달 당 지출금액(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4)『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 구입 장소(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5)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남성 60대 이상】(7)『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점(복수응답 가능)
【남성 60대 이상】(9)대상인 53기업에 대해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으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4. 여성 20~30대
《여성 20~30대 사전조사》
【여성 20~30대】(SC1)건강과 미용에 좋은 것에 대해, 현재 실시 상황(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2)현재 신체상태에서 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3)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한 대책 실시 상황(단일응답)
【여성 20~30대】(SC4)신경이 쓰이거나 또는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5)『기능성표시식품』 섭취 현황에 대해(단일응답)
【여성 20~30대】(SC6)현재 섭취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7)『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단일응답)
【여성 20~30대】(SC8)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9)『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여성 20~30대】(SC10)『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11)『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단일응답)
【여성 20~30대】(SC12)현재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멈춘 이유(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13)2024 년 3 월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 발각 보도에 대한 인지 (단일응답)
【여성 20~30대】(SC14)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자신의 변화(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15)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서플리먼트와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단일응답)
【여성 20~30대】(SC1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계속 섭취하고 있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SC17)향후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에 대한 대응(단일응답)
【여성 20~30대】(SC1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 본조사》
【여성 20~30대】(1)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 (서플리먼트)』의 형태(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2)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종류(단일응답)
【여성 20~30대】(3)『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 대한 1달 당 지출금액(단일응답)
【여성 20~30대】(4)『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구입 장소(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5)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여성 20~30대】(7)『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점(복수응답 가능)
【여성 20~30대】(9)대상인 53기업에 대해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으로 해당하는 것(단일응답)
5. 여성 40~50대
《여성 40~50대 사전조사》
【여성 40~50대】(SC1)건강과 미용에 좋은 것에 대해, 현재 실시 상황(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2)현재 신체상태에서 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3)신경이 쓰이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한 대책의 실시 상황(단일응답)
【여성 40~50대】(SC4)신경이 쓰이거나 또는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5)『기능성표시식품』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여성 40~50대】(SC6)현재 섭취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7)『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단일응답)
【여성 40~50대】(SC8)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9)『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단일응답)
【여성 40~50대】(SC10)『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11)『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단일응답)
【여성 40~50대】(SC12)현재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멈춘 이유(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13)2024년 3월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 발각 보도에 대한 인지(단일응답)
【여성 40~50대】(SC14)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자신의 변화(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15)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서플리먼트와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단일응답)
【여성 40~50대】(SC1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섭취를 계속하고 있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SC17)향후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에 대한 대응(단일응답)
【여성 40~50대】(SC1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 본조사》
【여성 40~50대】(1)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형태(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2)현재 섭취하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종류(단일응답)
【여성 40~50대】(3)『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 대한 한 달 지출금액(단일응답)
【여성 40~50대】(4)『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구입 장소(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5)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소재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여성 40~50대】(7)『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점(복수응답 가능)
【여성 40~50대】(9)대상인 53기업에 대해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으로 해당하는 것(단일응답)
6. 여성 60대 이상
《여성 60대 이상 사전조사)
【여성 60대 이상】(SC1)건강과 미용에 좋은 일에 대해서 현재 실시 상황(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2)현재 신체 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서(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3)신경을 쓰고 있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한 대책의 실시 상황(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SC4)신경을 쓰고 있거나 혹은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서 가고 있는 대책(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5)『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서(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SC6)현재 섭취하고 있다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서(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7)『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의향(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SC8)섭취하고 싶은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서(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9)『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서(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SC10)『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11)『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상황(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SC12)현재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멈춘 이유(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13)2024년 3월 홍국 관련 제품에 의한 건강 피해 발각 보도에 대한 인지(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SC14)홍국 관련 제품에 의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자신의 변화(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15)홍국 관련 제품에 의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를 본 후, 건강 기능 식품과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서(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SC1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를 계속하는 이유(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SC17)향후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에 대한 대응(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SC1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 본조사)
【여성 60대 이상】(1)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형상(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2)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종류(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3)『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 대한 1달 당 지출액(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4)『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구입 장소(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5)섭취하고 있다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6)『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성분, 소재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여성 60대 이상】(7)『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8)『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점(복수응답)
【여성 60대 이상】(9)대상 53기업에 대해서 『건강·미용 식품(서플리먼트)』에서 해당되는 것(단일응답)
『조사대상의 건강식품 주성분 66소재』※ 굵은 부분은 신규
아연, 녹즙, 아가리쿠스, 아스타잔틴, 아미노산 5-ALA(5-아미노레불린산), 아르기닌, 은행나무잎, 울금, HMB, 에쿠올, NMN(니코틴아마이드-모노뉴클레오타이드), 오르니틴, 굴엑기스, 핵산, 칼슘, L-카르니틴, 간수해물·간분해물, CBD(칸나비디올), GABA, 구연산, 글리신, 글루코사민, 글루타티온, 크레아틴, 클로렐라, 효소·식물 발효 추출물, 효모, 인삼, 코엔자임 Q10, 콜라겐, 재첩엑기스, 시스테인·시스틴, 식물섬유, 자라엑기스, 스피룰리나, 세사민, 대두이소플라본, DHA·EPA, 철분, 유산균, 히아루론산,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필수아미노산(EAA), 비피더스균, 플라센타, 블루베리(빌베리), 프룬, 프로테인, 프로테오글리칸, 프로폴리스, 가지사슬 아미노산(BCAA), 마카, 멀티비타민, 미네랄류, 상황버섯, 멜라토닌, 유글레나, 엽산, 루테인, 영지, 레시틴, 레스베라트롤, 로열젤리
『조사대상 주요 건강식품 메이커 53사』(순서 부동)
아사히그룹식품, ASAHI RYOKUKEN, 에가오, SBI ALApromo, EVERLIFE, 오오쓰카제약, 오리히로, Q'SAI, KYOWA, KYOWA HAKKO BIO, Kinshikouraininjin, KENKOKAZOKU, Kenkounomori, 코바야시제약, SUN CHLORELLA JAPAN, Suntory Wellness, 시세이도, JAPAN ROYAL JELLY, 세이카쓰종합서비스, 세타가야자연식품, 다이쇼제약, DyDo DRINCO, DHC, Naturally Plus, NICORIO, NIKKEN SOHONSHA, Nippi Collagen Cosmetics, Amway Japan, Shaklee Japan, KENPRIA, Nu Skin Japan, Pharma Foods, FANCL, FORDAYS, FUJICCO, POLA, 마이프로틴, 만다효소, MIKI, 메이지, METABOLIC, Morishita Jintan, 모리나가제과, Yakult Health Foods, 야즈야, YASOUKOUSO, 야마다양봉장, 야마모토한방제약, 야하타물산, 유글레나, 라이온, 로트제약, 와카사세이카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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