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소비자조사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キャラクタービジネス年鑑 ~消費者調査編~
자료코드: C66121100 / A4 394 / 2024. 12. 27
최근, 일본국내 캐릭터 IP 비즈니스 시장에서는 캐릭터 IP의 증가와 폭넓은 전개, SNS와 오시카쓰(推し活: 덕질)의 정착화 등에 따라, 소비자의 의식과 행동도 다양화·복잡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국내 캐릭터 IP비즈니스 시장의 「소비자」 실태를 조사. 좋아하는 캐릭터 유무 외에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와의 만남과 좋아하게 된 이유,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한 지출금액과 소비시간,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에 관한 정보발신·2차 창작상황 등 소비자의 의식·행동에 초점을 맞춘 앙케트조사결과를 정리했다.
◆자료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에서는 소비자의 캐릭터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인터넷 조사를 실시. 덧붙여, 모니터의 회답을 집계함으로써 캐릭터와 그 캐릭터에 상당하는 캐릭터 IP의 경향과 특징을 분석·고찰했다.
조사방법: 인터넷 조사(일본)
조사내용:
①선별 조사
랜덤으로 추출한 15~69세의 남녀 4,350명의 모니터에 대해, 좋아하는 캐릭터의 유무에 대한 조사를 실시.
②본 조사
선별조사의 모니터 중, 좋아하는 캐릭터 1위가 폐사 픽업의 98캐릭터 IP에 상당하는 모니터(2,200명)에 대해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한 조사를 실시.
<픽업 캐릭터 IP(전:98)>
아이 엠 스타 시리즈, 아이돌리쉬 세븐, 아이돌마스터 시리즈, 호빵맨, 노래의☆왕자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울트라맨 시리즈, 에반게리온, NHK 어린이 프로그램 캐릭터, 오버로드, [최애의 아이], 꼬마 마법사 레미, 오소마츠 6쌍둥이, 빵츄 토끼/음포챠무, 가면 라이더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귀멸의 칼날, 캡틴 츠바사, 근육맨, 약사의 혼잣말, 구마몬, 짱구는 못말려, 군마짱, 게게게의 키타로, 코우펜짱, 고질라 시리즈, 5등분의 신부,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사자에상, 산리오, 지브리, 시마지로, 주술회전, 조조의 기묘한 모험, 시로탄, 진격의 거인, 파워레인저 시리즈, 슈퍼 마리오, 스토푸리, SPY×FAMILY, 스플래툰, 스폰지밥, 스밋코구라시, 슬램덩크, 미소녀전사 세일러 문, 세서미 스트리트, 장송의 프리렌, 소드 아트 온라인, 소라지로, 타벳코 동물, 먼작귀 , 체인소 맨 , 마루코는 아홉살, 츠바쿠로, 디즈니&픽사, 우주소년 아톰, 테니스의 왕자님,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어떤 시리즈, 도쿄 리벤저스, 도검난무, 가끔씩 툭하고 러시아어로 부끄러워하는 옆자리의 아랴 양, 도라에몽, 드래곤 퀘스트, 드래곤볼, NARUTO, 니지산지, 하이큐!!, 바케모노가타리(모노가타리 시리즈), 빵도둑, HUNTERXHUNTER, 피아프로 캐릭터즈, 피넛, 피크민, 히프노시스 마이크, 파이널판타지, Fate 시리즈, 후낫시, 블리치, 프리큐어 시리즈, 블루록, 페코짱,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포켓몬, 별의 커비, 외톨이·자·록!,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마법과고교의 열등생, 미피, 무민, 명탐정 코난, 몬스터 스트라이크, 몬스터 헌터,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러브 라이브! 시리즈, 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리락쿠마, 원피스
조사기간: 2024년 11월 22일~25일(인터넷조사 실시기간)
◆자료 포인트
• 좋아하는 캐릭터(개)를 관점으로 한 조 설계,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소비자의 경향과 특징을 분석.
• 성별과 연령층별, 직업별등으로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사람」의 비율을 게재.
• 당사 픽업 98캐릭터 IP 중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남녀 15~69세의 모니터(n=2,200)에 대해서,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와의 만남과 좋아하게 된 이유를 비롯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한 지출금액과 소비시간,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에 관한 정보발신·2차 창작상황 등에 대해서도 조사.
• 모니터의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에 상당하는 캐릭터 IP의 타입(만화계·애니메이션계·라이트노벨계·그림책계·게임계·SNS계·마스코트계)별로 본 조사결과도 게재.
• 캐릭터 IP별로 본 조사결과에서는 16캐릭터 IP에 주목.
• 당사 픽업 98캐릭터 중, 50 이상의 캐릭터 IP(회답 수가 n=10 이상)로 「평균연령×성별」, 「인기도×지출금액」 등 포지셔닝 맵을 작성.
• ~당사 픽업 98캐릭터 IP~
아이 엠 스타 시리즈, 아이돌리쉬 세븐, 아이돌마스터 시리즈, 호빵맨, 노래의☆왕자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울트라맨 시리즈, 에반게리온, NHK 어린이 프로그램 캐릭터, 오버로드, [최애의 아이], 꼬마 마법사 레미, 오소마츠 6쌍둥이, 빵츄 토끼/음포챠무, 가면 라이더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귀멸의 칼날, 캡틴 츠바사, 근육맨, 약사의 혼잣말, 구마몬, 짱구는 못말려, 군마짱, 게게게의 키타로, 코우펜짱, 고질라 시리즈, 5등분의 신부,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사자에상, 산리오, 지브리, 시마지로, 주술회전, 조조의 기묘한 모험, 시로탄, 진격의 거인, 파워레인저 시리즈, 슈퍼 마리오, 스토푸리, SPY×FAMILY, 스플래툰, 스폰지밥, 스밋코구라시, 슬램덩크, 미소녀전사 세일러 문, 세서미 스트리트, 장송의 프리렌, 소드 아트 온라인, 소라지로, 타벳코 동물, 먼작귀 , 체인소 맨 , 마루코는 아홉살, 츠바쿠로, 디즈니&픽사, 우주소년 아톰, 테니스의 왕자님,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어떤 시리즈, 도쿄 리벤저스, 도검난무, 가끔씩 툭하고 러시아어로 부끄러워하는 옆자리의 아랴 양, 도라에몽, 드래곤 퀘스트, 드래곤볼, NARUTO, 니지산지, 하이큐!!, 바케모노가타리(모노가타리 시리즈), 빵도둑, HUNTERXHUNTER, 피아프로 캐릭터즈, 피넛, 피크민, 히프노시스 마이크, 파이널판타지, Fate 시리즈, 후낫시, 블리치, 프리큐어 시리즈, 블루록, 페코짱,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포켓몬, 별의 커비, 외톨이·자·록!,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마법과고교의 열등생, 미피, 무민, 명탐정 코난, 몬스터 스트라이크, 몬스터 헌터,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러브 라이브! 시리즈, 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리락쿠마, 원피스
• ~포지셔닝 맵 게재 캐릭터 IP~
빵츄 토끼/음포챠무, 먼작귀, 코우펜짱, 니지산지,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스토푸리, 페코짱, 타벳코 동물, 시마지로, 피아프로 캐릭터즈, 산리오, 리락쿠마, 스밋코구라시, 구마몬, 후낫시, 츠바쿠로, 호빵맨, 미피, 무민, 디즈니&픽사, 지브리,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에반게리온, 고질라 시리즈, 울트라맨 시리즈, 가면라이더 시리즈 사자에상, 피넛, 우주소년 아톰, 도라에몽, 캡틴 츠바사, 드래곤볼, 조조의 기묘한 모험, 짱구는 못말려, 슬램덩크, 미소녀전사 세일러 문, 명탐정 코난, 원피스, HUNTERXHUNTER, 진격의 거인, 하이큐!!, 귀멸의 칼날, 주술회전, SPY×FAMILY, 장송의 프리렌, 슈퍼마리오, 드래곤 퀘스트, 파이널판타지, 별의 커비, 포켓몬, Fate 시리즈, 도검난무, 가끔씩 툭하고 러시아어로 부끄러워하는 옆자리의 아랴 양, 약사의 혼잣말,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 '1주일 평균 소비시간의 평균×인기도'에 게재하지 않은 캐릭터 IP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좋아하는 캐릭터 유무에 관한 조사결과
좋아하는 캐릭터 유무에 대해서
■조사방법
■모니터 구성
■조사결과
[게재 항목]
(1)성별, (2)연령층별, (3)주거별, (4)직업별,
(5)세대 인원수(본인 포함)별, (6)혼인상황별,
(7)자녀의 유무별, (8)자녀의 연령대별(자녀가 있는 사람만 해당),
(9)세대 연수입별(학생 외), (10)1년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금액별(학생만 해당),
(11)자신에게 해당되는 것(퍼스낼리티 특성)별
제2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사람에 관한 조사결과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사람에 대해서
■조사설계
■모니터 구성
■조사결과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하여
[게재 항목]
(1)성별·연령층, (2)거주, (3)직업, (4)세대 인원수(본인 포함),
(5)혼인상황, (6)자녀의 유무,
(7)자녀의 연령층(자녀가 있는 사람만 해당),
(8)세대 연수입(학생 외), (9)1년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금액(학생만 해당),
(10)자신에게 해당되는 것(퍼스낼리티 특성)
Ⅱ. 좋아하는 캐릭터의 경향(캐릭터 IP 회답 수 랭킹)
①전체(남성+여성)
②남성
③여성
Ⅲ.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게재 항목]
(1)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의 만남의 계기
(2)좋아하는 캐릭터 1위를 좋아하게 된 이유
(3)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 2위부터 5위까지 좋아하게 된 이유의 공통도
(4)좋아하는 캐릭터 1위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최근 1년간 지출금액
(5)좋아하는 캐릭터 1위부터 5위까지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최근 1년간 지출 금액
(6)좋아하는 캐릭터 1위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1주일 평균 소비시간
(7)좋아하는 캐릭터 1위부터 5위까지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1주일 평균 소비시간
(8)좋아하는 캐릭터 1위에 대한 열량이 높아진 계기
(9)좋아하는 캐릭터 1위에 관한 정보발신 및 2차창작활동에 대하여
(10)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 등장 콘텐츠에 대한 소망·요망에 대하여
(11)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의 변동에 대해서
(12)'캐릭터'라는 장르에 흥미가 없어진 이유에 대해
(13)캐릭터 상품 구입에 대하여
(14)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 장소
제3장 캐릭터 IP타입별로 살펴보는 조사결과
1. 캐릭터 IP타입 분류
■분류방법
■분류결과
2. 캐릭터 IP타입별 조사결과 비교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하여
[게재 항목]
(1)성별·연령층, (2)거주, (3)직업,
(4)세대 인원수(본인 포함), (5)혼인상황, (6)자녀의 유무,
(7)자녀의 연령층(자녀가 있는 사람만 해당), (8)세대 연수입(학생 외),
(9)1년동안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금액(학생만 해당),
(10)자신에게 해당되는 것(퍼스낼리티 특성),
(11)좋아하는 캐릭터의 경향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65
[게재 항목]
(1)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의 만남의 계기
(2)좋아하는 캐릭터 1위를 좋아하게 된 이유
(3)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 2위부터 5위까지 좋아하게 된 이유의 공통도
(4)좋아하는 캐릭터 1위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최근 1년간 지출금액
(5)좋아하는 캐릭터 1위부터 5위까지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최근 1년간 지출 금액
(6)좋아하는 캐릭터 1위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1주일 평균 소비시간
(7)좋아하는 캐릭터 1위부터 5위까지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1주일 평균 소비시간
(8)좋아하는 캐릭터 1위에 대한 열량이 높아진 계기
(9)좋아하는 캐릭터 1위에 관한 정보발신 및 2차창작활동에 대하여
(10)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 등장 콘텐츠에 대한 소망·요망에 대하여
(11)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의 변동에 대해서
(12)'캐릭터'라는 장르에 흥미가 없어진 이유에 대해
(13)캐릭터 상품 구입에 대하여
(14)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 장소
3. 캐릭터 IP타입별 조사결과
※게재 항목은 <2. 캐릭터 IP타입별 조사결과 비교>와 동일
①만화계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②애니메이션계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③라이트노벨계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④그림책계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⑤게임계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⑥SNS계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⑦마스코트계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제4장 캐릭터 IP별로 본 조사결과
1. 만화계
①피넛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②원피스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2. 애니메이션계
①디즈니&픽사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②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3. 라이트노벨계
①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②약사의 혼잣말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4. 그림책 계열
①미피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②무민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5. 게임계
①슈퍼마리오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②포켓몬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6. SNS계
①먼작귀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②빵츄 토끼/음포챠무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③홀로라이브 프로덕션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7. 마스코트 계열
①산리오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②리락쿠마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③구마몬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해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게재 항목]
Ⅰ. 소비자 속성에 대하여
(1)성별·연령층, (2)자신에게 해당하는 것(퍼스낼리티 특성),
(3)좋아하는 캐릭터의 경향
Ⅱ.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1)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의 만남의 계기
(2)좋아하는 캐릭터 1위를 좋아하게 된 이유
(3)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 2위부터 5위까지 좋아하게 된 이유의 공통도
(4)좋아하는 캐릭터 1위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최근 1년간 지출금액
(5)좋아하는 캐릭터 1위부터 5위까지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최근 1년간 지출 금액
(6)좋아하는 캐릭터 1위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1주일 평균 소비시간
(7)좋아하는 캐릭터 1위부터 5위까지의 등장 콘텐츠에 대한 1주일 평균 소비시간
(8)좋아하는 캐릭터 1위에 대한 열량이 높아진 계기
(9)좋아하는 캐릭터 1위에 관한 정보발신 및 2차창작활동에 대하여
(10)좋아하는 캐릭터 1위와 등장 콘텐츠에 대한 소망·요망에 대하여
(11)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의 변동에 대해서
(12)캐릭터 상품 구매에 대해
(13)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 장소
제5장 분석·고찰
■토픽스
· 일본에서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사람'의 수 추계~2023년은 4,846만 6,000명~
·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사람의 지출 경향~ 좋아하는 캐릭터 1위에 돈을 쓰는 층은 59.8%~
· 콘텐츠에 대한 지출금액과 소비시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상관계수 r은 0.214로 약한 상관관계 있음~
■캐릭터 IP 포지셔닝 맵
※ 회답 수가 10 이상인 캐릭터 IP만 게재
①평균연령×성별
②인기도×성별
③인기도×평균연령
④최근 1년간의 지출금액 평균×인기도
⑤1주일 평균 소비시간의 평균×인기도
⑥인기도×정보발신·2차창작활동
⑦인기도×소원·요망
⑧인기도×좋아하는 캐릭터의 변동
⑨인기도×좋아하는 이유 「외모」
부록 조사표(간이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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