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탐구학습 지원 마켓(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16000 / A4 213/ 2024. 12. 17
수업 필수화로 참가가 증가, 마켓을 정리한 신간자료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국내에서의 탐구학습 지원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 사항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① 탐구학습 지원 마켓의 현황과 장래 전망
② 분야별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동향
③ 주목 서비스 사업자의 대응
조사대상: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에서 탐구학습 지원과 관련된 프로덕트,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기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① 교재
② 프로그램
③ 플랫폼
④ 컨설팅
⑤ 평가
⑥ 연수
⑦ 기타(예비학교·스쿨, 콘테스트)
조사방법:
① 당사 연구원이 면접취재, 전화취재
② 공적 데이터 수집 등 문헌조사
조사·편집기간: 2024년 8월~2024년 12월
◆자료 포인트
• 탐구학습 지원 마켓을 분야별로 정리, 분석
• 시장이 주목받는 배경, 탐구학습 과제를 정리
• 참가하는 주목 사업자의 대응을 게재
• [토픽스]
· 2022년 '종합적 탐구의 시간' 필수화 전후로 시장이 활성화
· 교재뿐만 아니라 프로그램과 평가를 도입하는 고등학교가 증가
· GIGA 스쿨 구상으로 외부 서비스 도입 장벽이 낮아져 시장이 확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탐구학습 지원 마켓 현황 및 전망
1. 탐구학습 지원 마켓의 정의와 범위
(표)탐구학습 지원 마켓에서 대상으로 하는 학교종류, 운영주체, 교과
2.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분류
2.1. '종합적인 탐구의 시간' 외부 지원 서비스의 분류
(표)각사의 서비스 전개 영역
2.2. 영역별 서비스 개시시기
(표)영역별 서비스 제공 개시시기
2.3. 각 서비스의 대상 학년
(표)각사 서비스의 대상 학년
3. 탐구학습 지원 마켓이 주목받는 배경
3.1. 학습지도요령의 쇄신
(그림)학습지도요령 개정 스케줄
(표)학습지도요령의 변천
(1)전쟁 후~1950년대
(2)1958~1960년 개정/1968~1970년 개정
(3)1977~1978년 개정
(4)1989년 개정
(5)1998~1999년 개정
(6)2008~2009년 개정
(7)2017~2018년 개정
3.2. 종합형 선발의 확대
4. 탐구학습 과제
(그림)탐구학습 실시의 과제 포인트
4.1. 학교 전체의 과제
4.2. 교원의 과제
4.3. 학생의 과제
4.4. 외부 지원 서비스 도입을 통한 과제 해소
5. 정부 지원, 조성금 상황
5.1. 경제산업성(민간기업에 대한 지원)
(1)2023년도 추경예산 탐구적 학습에 기여하는 민간서비스 등 이용·활용 촉진사업비 보조금
"업무방식 개혁 지원 보조금 2024"
(표)개요(중소기업 단독형)
(2)2022년도 제2차 추경예산 탐구적 학습 관련 서비스 등 이용·활용 촉진사업비 보조금
'탐구적 학습 지원 보조금 2023'
(표)개요(중소기업 단독형)
(3)2021년도 추경예산 학습과 사회의 연계촉진사업
(첨단 교육용 소프트웨어 도입 실증사업) 보조금 'EdTech 도입 보조금 2022’
(표)개요(중소기업 단독형)
5.2. 문부과학성(학교에 대한 지원)
(1)2023년도 추경예산 '고등학교 DX 가속화 추진사업(DX 하이스쿨)'
5.3. 미쓰비시미라이육성재단(기업·학교 등에 대한 지원)
(표)카테고리별 조성 대상자 및 프로그램 참가자
(표)카테고리별 모집요강 및 실적(2024년도)
6. 학교별 대응 상황
6.1. 필수화 전부터 탐구학습에 주력하는 고등학교
(표)필수화 전부터 탐구학습에 주력하는 주요 고등학교
6.2. 각 고등학교의 대응
(표)중고일관형 학교의 탐구학습 대응사례
6.3. 탐구학습에 주력하는 자치체의 대응
(표)탐구학습에 주력하는 주요 지자체
7. 탐구학습 지원 마켓 현황 및 전망
7.1. 탐구학습 지원 마켓 시장규모
7.2. 탐구학습 지원 마켓 전망
제2장 분야별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동향
1. 교재
1.1. 정의
1.2. 현상
1.3. 플레이어 동향
(그림)'종합적인 탐구의 시간'에 활용되는 주요 교재
1.4. 과제와 전망
단가 인상을 위해서는 발전적인 탐구학습에 대응한 교재 제작이 요구된다
2. 프로그램
2.1. 정의
2.2. 현상
2.3. 플레이어 동향
(그림)주요 탐구학습 프로그램
①수업 지원형 프로그램
②기업 인턴형 프로그램/기타
2.4. 과제와 전망
예산적 문제로 사립과 공립의 교육 격차가 커질 가능성
새로운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업의 체제 정비도 필수
3. 플랫폼
3.1. 정의
3.2. 현상
3.3. 플레이어 동향
①탐구학습 특화형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
(그림)탐구학습 특화형 플랫폼을 전개하는 주요기업
②탐구학습에도 대응한 교육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
(그림)탐구학습에 대응한 교육 플랫폼을 전개하는 주요기업
3.4. 과제와 전망
플랫폼 도입 효과의 파악도 서비스 설계의 포인트로
가격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 이상의 가치 제공이 성장의 열쇠로
4. 컨설팅
4.1. 정의
4.2. 현상
4.3. 플레이어 동향
①컨설팅을 단일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업
(그림)탐구학습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기업
②반주 지원이나 맞춤형 지원을 하는 기업
(그림) 반주형·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기업
4.4. 과제와 전망
참가 기업측은 인재 부족이지만, 학교측은 자주화할 수 있는 구조 만들기가 과제
교원의 지도 능력 향상 등 자주화를 위한 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전망
5. 평가
5.1. 정의
5.2. 현상
5.3. 플레이어 동향
(그림)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기업
①평가 특화형 기업
(그림)각 평가 서비스의 측정 방법·측정 능력·가격
②광역학습지원형 기업
5.4. 과제와 전망
"평가는 필요 없"는 학교와 교육관계자도 일정 수 존재
높은 계속률이라는 강점을 활용한 프로모션이 효과적인가?
추가기능과 유상 옵션으로 평가 전개는 증가할 전망
6. 연수
6.1. 정의
6.2. 현상
6.3. 플레이어 동향
6.4. 과제와 전망
전임이 없는 탐구학습에서 교원용 연수에는 확고한 니즈가 존재
교원의 열량이 수업의 질에 직결, 기술뿐만 아니라 의식조성을 위한 연수에도 기대
7. 기타
7.1. 예비학교·스쿨
7.1.1. 정의
7.1.2. 현상
7.1.3. 플레이어 동향
(그림)종합형 선발 입시를 전문으로 하는 주요 예비학원
(그림)주요 미취학 아동·초·중학생용 탐구학습 스쿨
7.1.4. 과제와 전망
학교·예비학교 연계 강화로 교실 운영만 하지 않고 자유로운 사업 확대 가능성
학부모의 인식 변화에 따라 학교 교육 방침에도 영향을 준다
7.2. 콘테스트
7.2.1. 정의
7.2.2. 현상
7.2.3. 플레이어 동향
(그림)주요 탐구학습 콘테스트
7.2.4. 과제와 전망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의 존재감을 높이는 콘텐츠로서의 활용이 요구된다
제3장 주목 서비스 사업자의 대응
• 기업 개요
• 실적 추이
• 사업 전략
• 서비스/프로덕트 내용, 특징 및 차별화 포인트
• 2024년 이후 신규 서비스, 기능 등
• 프로모션 전략
• 실적과 전망
• '종합적 탐구의 시간' 필수화 영향
• 유저·고객 특성(학교종류별 등, 변화와 이유)
• 사업 체제
• 과제와 장래 전망
※일부를 제외하고 각 기업 공통
≪게재기업 일람≫
Institution for a Global Society 주식회사
EdvFuture 주식회사
주식회사 Edo
주식회사 ENAGEED
주식회사 NTT ExC파트너
주식회사 교육과 탐구사
Classi 주식회사
주식회사 Study Valley
주식회사 SuRaLa Net
주식회사 다이슈칸서점
주식회사 TWICE RESEARCH INSTITUTE
주식회사 TOKYO EDUCATION LAB
주식회사 도모노카이
주식회사 Batonlink
주식회사 하나가타
일반사단법인 Fora
주식회사 미에타
주식회사 리크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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