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1일 금요일

특수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특수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특수지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4년 8월 28일

체재:A4판 48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5월~8월

2. 조사대상: 특수지 메이커, 종합 제지 메이커, 종이 대리점·상사 및 기타 관련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청취조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특수지 시장 용어정의>

특수지는 명확한 정의가 없고, 일반지에 상대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그 부가가치성, 시장가치로 특수지를 구분하고 있다. 본 조사의 특수지 시장이란, 정보용지 및 위생용지, 위조방지용지, 저발진·무진진, 내유지, 멸균지, 색상지, 팬시페이퍼, 색크라프트·켄트지, 인디아페이퍼, 합성지, 스테인리스합지, 전기절연지, 콘덴서페이퍼·필름, 글라스페이퍼, 캐리어테이프 원지, 필터 여과지, 라벨용 점착지, 박리지, 컵 원지 외 약 30품종의 특수지를 대상으로 했다.

<산업기능지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산업기능지 시장이란, 산업·공업 용도의 특수지인 저발진·무진진, 합성지, 스테인리스합지, 전기절연지(코일절연지·프레스보드·벌커나이즈드 섬유), 콘덴서페이퍼·필름, 글라스페이퍼, 캐리어테이프 원지를 대상으로 하여 일본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정보용지 및 위생용지, 위조방지용지, 저발진·무진진, 내유지, 멸균지, 색상지, 팬시페이퍼, 색크라프트·켄트지, 인디아페이퍼, 합성지, 스테인리스합지, 전기절연지, 콘덴서페이퍼·필름, 글라스페이퍼, 캐리어테이프 원지, 필터 여과지, 라벨용 점착지, 박리지, 컵 원지 외

◆미중 무역 마찰과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후퇴의 영향으로 수요 변동도 심해지는 특수지 시장

산업기능지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일본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2. 산업공업 용도 특수지인 저발진·무진진, 합성지, 스테인리스합지, 전기절연지, 콘덴서페이퍼·필름, 글라스페이퍼, 캐리어테이프 원지를 대상으로 했다.

주3.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특수지는 그 부가가치성에 의해서 고정 유저용으로 안정된 수요가 있고, 용도도 정보매체부터 포장, 생활 기능지, 산업·공업로 폭넓으며, 수요 변동에 대해서도 폭넓은 용도가 있어 어느 정도 대응이 가능한 견고한 시장이었다.

 그러나 종이펄프 업계의 수요 구조가 크게 변동하는 가운데 특수지 시장에서도 정보매체 용도의 특수지에 대해서는 디지털화 영향과 기업에서의 비용절감 타깃이 되어 크게 감소하고 있다.

 또 산업·공업 용도인 산업기능지에 대해서도 국내 산업의 해외이전에 따른 공동화와 진출처·수출처에서의 해외업체와의 경쟁 등 시장환경의 어려움이 가중된 가운데 미중 무역마찰과 세계적인 코로나19로 인한 경기후퇴의 영향으로 수요 변동도 심해지고 있다.

 2023년도의 산업기능지 시장규모(일본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전년도 대비 94.5%인 11만 6,500t으로 추계했다. 디지털기기 등의 집콕 수요가 일순하는 가운데 2022년 초부터 반도체·전자부품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반도체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기기 메이커들이 부품 재고를 늘렸던 탓에 재고 조정이 장기화됐다. 그 때문에 산업기능지 수요는 시종 저조하게 추이했고, 고물가를 배경으로 한 개인소비 침체와 기업의 비용절감 의식의 고조도 산업기능지 수요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주목 토픽

향후 환경·에너지 관련 특수지 수요 확대에 기대

 향후 신장을 기대할 수 있는 특수지 수요 분야 중 하나로는 환경 에너지 분야, 특히 재생 에너지 관련을 들 수 있다.

 탈탄소 사회를 향해서 세계 각국의 에너지 정책이 석유·석탄 일변도에서 탈피해, 일부를 재생 에너지(태양광이나 풍력발전 등)로 전환해 균형 잡힌 에너지 믹스를 목표로 하는 방향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장기적으로는 태양광발전설비, 풍력발전설비의 설치 증가에 의한 배터리 분리막 수요의 확대로 특수지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배터리 분리막에 대해서는 글로벌 규모로 에어컨 및 백색가전의 에너지 절약화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일본에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세계적으로 에너지 위기가 심화해지는 가운데, 정부가 원자력 정책의 방향성을 크게 전환함으로써 원자력 발전소의 신설 계획이 재개됐다. 이에 따라 변압기의 신규 수요가 창출되고 있으며, 변압기용 절연 재료인 프레스보드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향후도 원자력 발전소의 재가동을 진행시킴으로, 에너지의 안정 공급과 화력발전에 치우치지 않는 에너지 믹스,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어, 일본에서의 프레스보드 수요는 향후 수년간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3. 장래 전망

 산업기능지의 주요 수요 분야인 반도체·전자부품은 최근 몇 년간 수요 변동이 매우 심했지만, 반도체 메이커들은 대규모 증산 계획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잠재 수요가 높다. 반도체·전자부품 시장은 생성 AI 관련 투자 등에 의한 통신설비 관련 수요 확대, 자동화·성력화와 환경대책을 목적으로 한 설비투자 등의 활성화, 자동차 전자 관련 기술 진전 등에 의해 회복 추이가 전망된다.

 2024년도 들어 장기화된 반도체·전자부품 재고조정도 종식 조짐을 보임에 따라 2024년도 산업기능지 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7%인 12만 830t, 2025년도는 동 101.7%인 12만 2860t으로 향후 다시 확대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