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5일 화요일

2024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 ビジネスチャットツール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6118120 / A4 82 / 2024. 11. 28

◆조사개요

• 조사목적: 코로나19를 계기로 많은 기업에서 텔레워크 등의 새로운 일하는 방식의 도입을 추진했지만, 2022년에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에는 새로운 일하는 방식으로서 정착되는 움직임이 보이는 한편, 출근을 메인으로 한 기존의 방식으로 되돌아가는 움직임도 있어 기업들의 모색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 사태 중에는 오피스워커를 중심으로 재택근무가 진행되는 가운데 비즈니스 채팅과 온라인 회의 툴이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되었는데, 코로나 사태가 끝난 이후에는 현장 워커에게도 침투하기 위해 업무 효율화나 업무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번은 비즈니스 채팅 툴에 초점을 맞추어, 코로나 사태와 그 이후의 변화와 함께 채팅 툴의 내용과 유저의 활용 동향, 과제 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비즈니스 채팅 툴 제공사업자 6사, 합계 6사

•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온라인 또는 대면 취재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4년 9월~2024년 11월

◆자료 포인트

• 대기업에서 비즈니스 채팅의 역할이 그룹웨어로 변화하는 가운데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기능 강화 등에 의해 서서히 역할 구분이 이루어지고 있다.

• 한편 농업과 건설 등에서는 특화형 비즈니스 채팅 툴도 등장,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 이번 리포트에서는 대기업의 동향과 함께 업계 특화형의 사업자에 대해서도 다루어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변화를 파악한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①비즈니스 채팅 툴에 관한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제시

②새롭게 농업과 건설의 전업 채팅 툴 사업자에 대해서도 새롭게 취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도표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예측

2. 기업동향

  도표2 일본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포지셔닝 맵

3. 전망과 과제

Ⅰ. 총론

1. 비즈니스 채팅 툴의 정의

2. 3가지 관점에서 본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현황

  2.1. 사업자 관점--범용 툴은 플랫폼으로 진화, 경쟁과 구분이 병존

    도표3 업계 특화형 툴의 예

  2.2. 이용자 관점--2024년 문제는 순풍

    도표4 텔레워크 실시 빈도와 1주일당 평균일수

  2.3. 기능 관점--비즈니스 채팅 툴에서 플랫폼으로 내실화

3.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을 지원, 일하는 방식과 관련된 기업 및 정부 등의 동향

  3.1. 기업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관한 현황

    3.1.1. 코로나19 사태 이전(~2019년)

    -일하는 방식 개혁과 관련된 각종 시책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아

    도표5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률 추이(2011년~2019년)

    3.1.2. 코로나19 사태(2020년~2021년)

    도표6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률 추이(2011년~2021년)

    3.1.3. 코로나19 사태 이후(2022년~)

    -텔레워크의 일상화/출근 회귀의 양극화와 하이브리드 워크

    도표7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률 추이(2011년~2023년)

  3.2. 텔레워크의 침투 정도-업종과 지역, 기업규모별로 본 실태

    3.2.1. 3가지 관점에서 본 텔레워크의 침투 정도의 실태

    3.2.2. 관점①: 업종별 차이

    도표8 2023년의 업종별 텔레워커 비율 랭킹

    도표9 업종별 텔레워커의 비율

    3.2.3. 관점②: 기업규모별 차이

    도표10 기업규모별 텔레워커의 비율

    3.2.4. 관점③: 지역별 차이

    도표11 거주지역별 텔레워커의 비율

  3.3. 정부 및 관공서의 텔레워크 관련 시책 동향

    3.3.1. 정책동향

    도표12 세계 최첨단 IT국가 창조선언 공정표

    3.3.2. 텔레워크에 관한 조성 시책

    -환경정비에 그치지 않고 지방활성화까지 다양

    도표13 관공서의 텔레워크에 관한 조성·보조

4. 비즈니스 채팅 툴에서의 생성 AI의 영향 정도

  4.1. 미국을 중심으로 대형 벤더가 적극적으로 출자와 매수를 실시

  4.2. 비즈니스 채팅 도입방법은 대략 2가지

    -자사 서비스에 대한 도입/플랫폼으로서의 제공

5. 업계 특화형 비즈니스 채팅 툴 동향

  5.1. 금융업

  5.2. 건설업

    도표14 건설계 채팅 툴 비교

  5.3. 농업

    도표15 농업계 채팅 툴 비교

  5.4. 의료·개호

  5.5. 부동산업

6.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6.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4년도 전망)

    6.1.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도표16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6.1.2. 시장개황

  6.2.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예측(2024년도 전망~2027년도)

    도표17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예측

Ⅱ.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사업자의 대응 동향

1. 사업전략

  1.1. 포지셔닝 및 대형 사업자의 사업 진화

    도표18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포지셔닝 맵

  1.2. 2개 그룹의 특징

    1.2.1. 그룹①: PC이용을 메인으로 한 오피스워커용

    1.2.2. 그룹②: 스마트 디바이스 이용을 메인으로 한 현장워커용

2. 대책개요

  2.1. 공통기반인가, 자사 제품을 중심으로 한 에코시스템인가

    도표19 2개의 방향성

  2.2. UI-UX 보안은 각 사 모두 중시

    2.2.1. UI·UX

    도표20 UI·UX에 관한 대응

    2.2.2. 보안

    도표21 보안에 관한 대응

  2.3. 2024년 문제 대응

    도표22 2024년 문제에 대한 대응 예

3. 판매전략

  3.1. 판매전략

    도표23 각 사의 판매전략 비교

  3.2. 타깃

    3.2.1. 지역별

    도표2 4개 권역별 추세

    3.2.2. 타깃 업체 규모별

    도표25 기업 규모별 추세

  3.3. 프로모션

    도표26 프로모션에 관한 대응

4. 생성 AI에 관한 대처, 견해

    도표27 생성 AI에 관한 대응

Ⅲ. 주요 기업의 조사 개별 표

1. NTT서일본

2. 세일즈포스재팬

3. 다이텍

4. 일본마이크로소프트

5. 팜얼라이언스매니지먼트

6. LINE 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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