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발간일:2024년 7월 31일
체 재:A4판 29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7월
2. 조사대상: 자동차 애프터마켓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단체 및 관할관청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메일 등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자동차 애프터마켓이란 신차 판매 후에 발생하는 각종 사업의 총칭으로, 그 대상은 ①중고차 사업(중고차 소매, 중고차 수출, 중고차 매입, 오토옥션), ②자동차 임대 사업(오토리스, 렌터카, 카셰어링), ③자동차 부품·용품 사업(자동차 용품, 보수부품, 재활용 부품(중고·리빌드)), ④자동차 정비 사업(자동차 정비, 자동차 정비기기), ⑤기타 관련 서비스 사업(자동차보험, Road Service)의 5개 사업으로 했다.
또한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는 각종 공표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야노경제연구소 추계치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신차, 중고차, 중고차 수출, 오토옥션, 입찰회, 오토리스, 개인용 오토리스, 메인터넌스 리스, 파이낸스 리스, 렌터카, 카셰어링,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자동차용품, 타이어, 알루미늄 휠, 카 오디오, 카 내비게이션, 드라이브 레코더, 자동차 내 액세서리, 오일·케미칼 용품, 순정부품, 우량부품, 보수부품, 재활용 부품, 재사용 부품, 리빌토 부품, 자동차 정비, 차량검사 정비, 정기점검정비, 사고정비, 관리 팩, 자동차 기계 공구, 자동차보험, 자동차손배책임보험, 임의보험, 다이렉트 손해보험, Road Service, 휘발유, 셀프SS
◆2023년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는 20조 9,792억 엔
~신차 공급체제 회복,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한발 앞으로~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시장규모는 ①중고차 사업(중고차 소매, 중고차 수출, 중고차 매입, 오토옥션), ②자동차 임대 사업(오토리스, 렌터카, 카셰어링), ③자동차 부품·용품 사업(자동차 용품, 보수부품, 재활용 부품(중고·리빌드)), ④자동차 정비 사업(자동차 정비, 자동차 정비기기), ⑤기타 관련 서비스 사업(자동차보험, Road Service)의 5개 사업의 합산치
1. 시장 개황
2023년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4.5%인 20조 9,792억 엔으로 추산했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기점이 되는 국내 신차 판매는 2022년 말경부터 공급망 혼란이 해소되고, 신차 수요 자체도 왕성하여 2023년은 등록차·경차 모두 신차 공급이 회복세를 보이며 국내 신차 판매대수※1는 4년 만에 증가했다(※1데이터 출처: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판매협회연합회, 일반사단법인 전국경자동차협회연합회). 국내 신차 판매량이 증가한 데다 경제 및 사회활동이 회복되면서 전체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활성화로 이어졌다.
2023년의 사륜차 보유대수는 7,897.9만 대※2로 3년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2 데이터 출처: 국토교통성). 신차 공급체제가 회복되고 경제와 사회활동이 회복되면서 개인의 자동차 수요가 증가했고, 법인은 감차했던 보유차량을 다시 늘리고 있는 있어 플러스로 돌아섰다.
신차 판매대수와 4륜차 보유대수 회복에 따라 향후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2024년은 인증 부정 문제로 인해 여러 차종에서 생산·출하 중단 상황이어서 전망이 불투명하다.
2. 주목 토픽
일본 국내 중고차 소매시장은 4조 2,342억 엔
2023년은 경제 및 사회활동과 인파가 회복됨에 따라 대체로 자동차 이용빈도가 증가했다. 또 코로나19로인한 전 세계적인 반도체 등 부품 공급망의 혼란이 2022년 가을 이후 해소되면서 신차 생산·판매도 회복돼 보상판매(신규 중고차) 증가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중고차 가격은 하락했고, 소비자들이 구입하기 좋은 환경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2023년 중고차 소매시장 규모는 4조 2,342억 엔으로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추계했다.
긍정적인 면이 있었던 반면 2023년은 중고차 업계의 이미지 악화를 야기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또 중고차 소매사업자에 대해 지급총액 표시가 의무화됨에 따라 소비자 입장에서는 중고차 판매가격의 투명성이 확보됐다. 중고차 소매사업자에게 있어 향후 고객 획득을 위해서는 판매가격 이외에 차별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얼마나 구입상품·서비스의 선택지가 다양하고 매력적인가 하는 점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커질 것이다.
3. 장래 전망
2023년은 신차 공급체제가 회복된 결과 자동차 보유대수가 증가해,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모수는 증가세로 돌아섰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구성하는 많은 시장에서는 본업의 수익만으로는 사업 지속이 어려워지고 있는 사업 영역도 있어, 부대 서비스 시장 등에서는 생존을 위해 사업의 다각화를 도모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등 신규 사업자의 세력이 커지고 있는 분야도 있어, 기존 사업자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나아가 「소유에서 이용으로」라는 소비자 의식의 변화와 리모트워크 정착 등 자동차를 둘러싼 환경은 향후도 변화할 것이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구성하는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신규 고객 획득은 물론 기존 고객을 연결해 어떻게 기존 고객의 반복 수요를 획득하느냐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