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EDA 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발간일:2024년 10월 23일
체 재:A4판 16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7월~10월
2. 조사대상: CAD/EDA 벤더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및 메일을 통한 조사, 문헌조사 병용
<CAD/EDA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CAD/EDA 시장이란, 기계 CAD/CAM/CAE(2차원 CAD, 3차원 CAD, 금형설계용 CAD/CAM, PDM)와 전자기기 및 반도체 설계작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인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건물 및 설비, 토목, 플랜트 등의 설계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인 토목·건축 CAD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기계 CAD, EDA, 토목·건축 CAD
◆2023년도 CAD/EDA 시장규모는 3,211억 엔으로 전년도 대비 3.5% 증가
~AI·자동화 기능 제공도 진행되어 2024년도는 전년도 대비 5.5% 증가로 성장이 계속될 전망~
일본 CAD/EDA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4년도는 전망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CAD/EDA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3,211억 5,300만 엔, 전년도 대비 103.5%를 기록했다.
2022년도는 미국과 일본의 금리차 확대의 영향으로 엔저 현상을 보였으며, 등락은 있지만 2023년도도 엔화 약세가 계속됐다. 이 영향을 받아 일본 제조업의 실적은 호조를 보여 설비투자가 이루어졌고, CAD 시장도 견조하게 추이했다.
EDA 시장에서는 반도체 산업의 재흥을 위해 국가를 포함한 대응이 본격화되어, 반도체의 국내제조·개발거점 개설의 움직임도 있어 상향세를 보이고 있다.
토목·건설업계에서는 원유 등 에너지 및 원재료의 세계적인 부족현상과 가격 급등 속에서 업무효율화에 대응하는 유저 기업을 중심으로 CAD 솔루션에 대한 투자가 견조했다.
2. 주목 토픽
AI·자동화 솔루션 동향
CAD 솔루션에서 AI의 활용은 수년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미 기능으로 구현되어 유저가 이용하고 있는 것도 있다.
AI와 친화성이 높은 영역 중 하나로 검증 및 분석이 있으며, 그 일례로서 EDA 영역을 들 수 있다. 반도체 설계에서는 주파수와 열, 크기와 같은 배반 조건이 존재해, 이 밸런스를 검토해 설계하는 데 지금까지 많은 자원이 투입됐다. 이 검증/설계에서의 AI 활용은 이미 구현되어 있어, 유저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덧붙여 AI 활용에 관련한 유저의 니즈에서는 영역과 분야를 불문하고 도면 작성·설계의 자동화가 큰 토픽이다. 검증과 분석뿐만 아니라 통상적인 도면과 모델 작성에 대해서도 CAD 오퍼레이터는 납품과 작성량 등의 부담을 적지 않게 느끼고 있다. 도면 작성·설계의 자동화는 유저로부터 강하게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벤더들도 인식하고 있으며, 관련 기능의 개발에 임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CAD/EDA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5.5%인 3,388억 1,100만 엔으로 예측한다.
환율 동향과 지정학적 리스크, 인플레이션 가속화에 의한 경제환경의 악화는 CAD/EDA 시장의 규모 확대를 감속시킬 가능성이 있다. 한편, 2023년도까지의 시장 개황이 2024년도에도 계속되는 동시에 유저 기업의 DX 추진과 제조 프로세스 고도화에 대한 의욕이 커지고 있어, AI와 자동화 기능을 시작으로 한 고도 CAD 솔루션의 도입 실적이 축적될 것으로 전망한다. 또, 반도체 분야를 중요시하는 유저 기업이 증가세인 것도 순풍으로 작용해, CAD/EDA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