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5 서비스산업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13600 / A4 735 / 2024. 11. 27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모든 서비스에 DX화의 물결이 일어, 예를 들어 공유경제와 같은 새로운 경제 모델·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 생겨났다. 또 애프터 코로나로 인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는 인바운드 수요 서비스도 다양화가 진행되는 등 '서비스 산업' 자체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코로나 사태~애프터 코로나로 인해 다양한 산업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구조 전환이 이뤄졌는데, '서비스 산업'은 소비자에 가까운 만큼 특히 이런 경향이 강했던 것이 아닐까? 본 조사 리포트는 제21판 연차 리포트로, 개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업 11개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자 대상 서비스를 더한 12개 카테고리, 약 100개 분야를 망라했다. 업계의 구분이 사라지면서 구조 전환을 피할 수 없게 된 '서비스 산업'의 현황을 조사했다. 향후 방향을 이해할 수 있는 필독 마케팅 리포트를 꼭 만나보세요!
◆자료 포인트
• 주목받는 서비스 산업 100개 시장을 한 권으로 이해할 수 있는 마케팅 리포트
• 총 12개 분야(①정보통신, ②IT, ③인프라, ④운수/교통, ⑤개호/보육, ⑥교육, ⑦생활, ⑧외식, ⑨여행, ⑩레저/스포츠, ⑪보안 관련, ⑫사업법인용) 총 100개 시장을 망라
• 100개 시장(예정) 각각의 시장규모, 업계 동향, 기업 랭킹, 주력 플레이어의 동향, 장래 전망 등을 고찰
• 확대되는 서비스 산업의 전체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11개 분야 → 12개 분야 90개 시장 → 100개 시장으로 대상 분야 확충!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확대된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 등 새로운 시장에 주목
리서치 내용
I. 산업편
제1장 서비스 산업의 동향
1. 일본의 서비스 산업 현황
(1)서비스 산업의 정의에 대하여
(2)서비스 산업의 시장동향 변화(코로나 사태·포스트 코로나)
2. 경제구조 실태조사로 보는 각 서비스 산업의 동향
(1)전기·가스·열공급·수도업
(2)정보통신업
(3)운수업, 우편업
(4)도매업, 소매업
(5)금융업, 보험업
(6)부동산업, 물품임대업
(7)학술연구, 전문·기술서비스업
(8)숙박업, 음식서비스업
(9)생활 관련 서비스업, 오락업
(10)교육, 학습지원업
(11)의료, 복지
(12)복합서비스업
(13)서비스업(기타 분류되지 않는 것)
제2장 산업분류별 시장 현황과 예측
주요 서비스 산업 12개 분야 전체 100개 시장 현황 및 장래 예측 일람
1. 정보통신서비스
2. IT서비스
3. 인프라서비스
4.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5. 의료·개호·보육서비스
6. 교육·학원서비스
7. 생활 관련 서비스
8. 외식서비스
9.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0.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1. 보안 관련 서비스
12. 사업소 대상 서비스
Ⅱ. 업종편
제1장 정보·통신서비스
1. 방송
2023년도 전체 방송사업자의 시장규모는 감소한 반면, 총 광고비는 사상 최고치를 갱신
2. 신문
신문 총수입 약 1.3조 엔, 12년 연속 감소, 판매수입·광고수입 모두 감소
3. 잡지, 서적출판
종이+전자출판 시장규모 1.6조 엔 남짓, 전자 코믹스가 주도하고 성장률은 진정
4. 통신(유선전화, 이동전화)
대형 통신 3사(MVNO 제외) 점유율은 81.7%, 라쿠텐모바일은 3%에 육박
5. 인터넷서비스제공자(ISP)
CATV 인프라의 광 네트워크화와 집합주택의 전 세대 일괄형 도입, 무선으로부터의 이행 수요를 중심으로 성장을 계속
6. 전자책
코믹스가 시장을 견인하면서 2023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6.7% 증가한 5,351억 엔
7. 부동산 미디어(주택/투자)
부동산테크의 진전으로 부동산 투자 저변 확대
8. 기상 데이터 활용 서비스
방재·감재와 리스크 회피·대책의식의 고조 등으로 기상 데이터 활용 수요가 확대
제2장 IT서비스
1. e커머스(전자상거래) BtoCEC
2023년 이후에는 소비자의 오프라인 회귀가 본격화, 각 채널에서 EC와 실점포의 융합이 진행
2. e커머스(전자상거래) CtoCEC
2023년 CtoC-EC 시장은 전년대비 5.0% 증가한 2조 4,817억 엔. 프리마 앱 시장 급성장
3. SNS·무료통화·메신저 앱
TikTok 이용률이 증가해(32.5%), 'Facebook'(30.7%)을 앞지르다
4. 디지털 콘텐츠 제공
2023년 디지털 분야의 BtoC-EC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0% 증가한 2.6조 엔 이상
5. 포털·인터넷광고 정보사이트
인터넷 광고매체비 2조 6,870억 엔(전년대비 8.3% 증가), 검색연동광고 크게 증가
6. 공유경제서비스
2023년도 공유경제서비스 시장은 전년대비 114.4%인 1,603억 엔으로 호조세
7. 워치 구독서비스
중고 손목시계 판매회사의 한 가지 사업으로서 외에 스타트업 기업의 진출도 있어 시장 형성이 진행
8. 음성합성서비스
2024년도 음성합성 시장규모는 21.2% 증가한 259억 5,000만 엔 전망
제3장 인프라서비스
1. 전력
2023년도 전력회사의 업계규모는 23조 9,600억 엔으로 전년에 이어 호조세를 유지
2. 가스
2023년도 도시가스 총 판매량은 전년대비 94.4%, 고기온 영향 등에 의한 가정용 수요 감소
3. 철도
2023년도 철도여객수송은 여객수량 합계로 전년도 대비 7.4% 증가한 226.1억 명
4. 항공
2023년도의 여객 수, 국내선은 1억 명대 회복, 국제선은 동 85.7% 증가한 1,766만 명
제4장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제4장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1. 택배·일반우편
2023년도 택배 총 취급실적 전년대비 0.3% 증가한 50억 733만 개로 소폭 증가 추이
2. 택시
택시 공급량 부족 해소를 위해 2024년 4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승차공유 도입
3. 고속버스
2023년도 고속버스, 수송인원은 전년대비 24.7% 증가한 6,851만 명으로 코로나 이전의 70%로 회복
4. 렌터카·공유카
2023년 렌터카 시장규모 7,736억 엔, 인바운드 수요 회복으로 전년대비 8.9% 증가
5. 주차장
2022년도 일본의 주차장 총 공용대수, 전년 대비 0.8% 증가한 556만 2,392대, 매년 증가 추이
6. 이사
1인가구 이사 증가 등 이사의 소액화 및 개별 계약 운임의 상승폭이 한정적이어서 단가 신장률은 부진
제5장 의료·개호·보육서비스
1. 의료
단카이 주니어의 고령화를 겨냥한 '새로운 지역의료 구상'이 과제
2. 개호·재택개호서비스
2023년도 개호비 전체는 12조 31백만 엔으로 전년대비 2.7% 증가
3. 유료노인홈
새로운 후기 고령자가 기존 고령자에 추가됨으로써 인재 부족과 의료비 증가 등 과제에 직면
4. 그룹홈
DX화, AI를 통한 현장감시로봇 도입 등 경영의 대규모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진전
5. 서비스 제공 고령자 주택·시니어 분양 아파트
서비스 제공 고령자 주택에 재해 리스크 대응과 에너지 절약/재생에너지 대책의 요건과 보조 확충을 추가
6. 시니어 지원 서비스
케어 매니저 시험의 수험자 수는 감소. 인재 부족이 과제
7. 보육서비스
대기아동 수는 2023년 4월 2,680명(전년대비 91.0%)으로 감소, 2017년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감소
제6장 교육·학원서비스
1. 유아영재교육(유아수험교육, 유아지능교육)
2023년도 유아영재교육 시장규모, 전년도 대비 93.9%인 474억 엔
2 학원·예비교
2023년도는 저출산 진행과 대학입시를 둘러싼 환경 변화의 영향으로 전년도 대비 1.5% 감소한 9,560억 엔
3. 자격학교
'등록 일본어 교원'이나 '생성 AI 패스포트' 등의 자격 신설에 따라 대기업이 관련 강좌를 시작
4. 이러닝
디지털 학습이 일반화되면서 강의 동영상을 이용한 학습 스타일도 침투
5. 문화센터
강좌의 온라인화와 젊은이들에게 친숙한 서브컬처 및 선진적인 POP컬처 등의 영역으로 확대
6. 어학원
2023년도 어학원·교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0.9% 증가한 2,574억 엔
7. 통신교육
2023년도 통신교육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2.0%인 1,971억 엔으로 마이너스 성장
8. 운전학원
2023년 지정 자동차운전학원 졸업자 수는 152만 8,207명으로 전년 대비 10만 6,426명 감소
제7장 생활 관련 서비스
1. 이미용업
2023년도 이미용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 증가한 2조 920억 엔으로 전년에 이어 플러스 성장
2. 에스테틱살롱
남성 에스테틱 등 남성층 확보와 AI를 본격 활용한 인재난 대응에 기대
3. 헤어케어살롱
헤어케어제 시장은 개별 모발 컨디션에 따른 부가가치 소구로 단가는 상승 기조
4. 클리닝업
애프터 코로나로 인해 다시 부활, 시설 수 등은 감소세 지속
5. 은행(시중은행, 신탁은행, 지방은행, 신용금고, 인터넷은행)
제로금리 해결, 금융 시장의 '2025년 벽'에 대비한 전사적 DX화 추진
6. 증권
2023년도 증권업계의 규모는 전년대비 29% 증가한 5조 4,290억 엔
7. 보험(생명보험·손해보험)
보험료 등 수입은 증가, 코로나19 관련 급부금 지급 감소로 기초이익도 크게 증가
8. 대부업체
2023년도 대부업체 수, 전년도 대비 2.1% 감소한 1,515개 업체로 감소세로 추이
9. 신용카드
통신사계 카드 온라인 고객을 기반으로 횡단적인 결제 기회 창출 노력이 주효
10. 부동산중개업
2023년은 자재, 인건비 상승에 따른 신축 주택가격 급등으로 신설 주택 착공호수 감소
11. 주택 리모델링
2023년 주택 리모델링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0.6% 증가한 7조 3,575억 엔으로 신장
12. 결혼 관련 서비스
2023년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 전년대비 11.2% 증가한 1조 9,708억 엔으로 지속 신장
13. 퓨네럴 비즈니스(장례업)
2032년 장례 비즈니스 시장은 2022년 대비 107.5%인 약 1조 7,684억 엔으로 전망
14. 자동차 정비
2023년도 자동차 정비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2.9% 증가한 5조 9,072억 엔으로 2년 연속 증가
15. 가사대행
초고령사회를 바탕으로 고령자용 가사대행과 생활지원서비스 등 복합 제안이 유망
16. 빨래방
2022년 빨래방 시장규모는 1,009억 엔, 2023년에도 플러스 성장 전망
17.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2023년도 반려동물 관련 총시장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1조 8,629억 엔으로 증가세
18. 물품보관함
예치 타입에서 스마트 타입으로 용도나 목적, 물류 인프라 개선의 관점에서 로커의 존재 의의도 변화
19. 수납 비즈니스
신규 거점 개발·고객 수에 대해서는 증가가 계속되지만 공급량이 부족
20. 슬립테크
일본의 슬립테크 시장규모는 2022년 60억 엔, 2023년 105억 엔
21. 페이즈프리
'일상 시에도 비상시에도 도움이 되도록 디자인한다'는 페이즈프리의 개념이 침투
제8장 외식서비스
1. 일반외식점
만성적인 일손 부족이 과제. 점포 셀프화와 AI 로봇 도입이 진행
2. 가정간편식
2023년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10조 9,827억 엔과으로 11조 엔을 육박
3. 식품배달서비스
고령화 지역의 배식 플러스α(돌봄)를 융합한 자치단체와의 연계를 포함한 파생사업으로 업용을 확대
4. 급식서비스
2023년도 급식서비스 시장 전년도 대비 103.9% 4조 7,915억 엔으로 회복세
제9장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 여행업
여행업 주요 43사의 여행 취급액은 전년대비 140.8%인 3조 6,337억 엔
2. 호텔·여관
2023년은 국내여행 수요 회복과 인바운드 부활로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는 추세
3. 회원제 리조트 클럽
부유층에 더해 해외여행에서 국내 리조트로 이동하는 중산층도 끌어들여 시장은 확대
4. 크루즈 사업
2023년의 일본인 크루즈 인구는 19.6만 명, 기항 횟수 피크 시의 약 60%로 회복
5. 민박
오버투어리즘과 고령화에 따른 빈집 증가로 민박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도 등장
제10장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 영화산업(영화관/영화배급)
'덕질'을 배경으로 특히 일본 영화 애니메이션의 히트가 눈에 띈다
2. 스포츠/라이브 엔터테인먼트
2023년 스포츠 관람/라이브 엔터테인먼트(관람 레저)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24.5%인 9,560억 엔
3. 노래방
앞으로도 노래방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수익을 개척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4. 파친코(홀운영)
2023년 파친코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7.5%인 15.7조 엔, 참여인구는 85.7%인 660만 명
5. 놀이시설
각 사에서는 체험가치를 보다 중시한 놀이시설을 전개
6. 유원지·테마파크
대형 테마파크에서는 새로운 어트랙션과 에어리어 증설, 지방 유원지에서는 TV애니메이션 등과의 협업 전개
7. 온욕시설
공항, 버스터미널, 경기장, 자연공원, 캠핑장 등 기존에 없던 시설로의 출점 증가
8. 헬스장
다양화되는 헬스장 업태, 라이트 층을 겨냥한 24시간형 시설에 이목이 집중
9. 볼링장
'시니어 대상 건강볼링교실'과 '주니어 볼링교실'을 개최하는 등 고객 유치 강화
10. 골프장·골프연습장
골프장보다 낮은 투자로 참여할 수 있어 인도어 연습시설이 급속히 증가
11. 풋살
풋살 시설은 전국 1,180건, 풋살코트 자체의 공급과다 상황 지속
제11장 보안 관련 서비스
1. 경비보장
업무효율 및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는 경비로봇 도입 및 AI 활용 등을 통한 DX화 추진
2. 홈시큐리티
설비체제 확충 및 규모 확대, 시너지 창출에 따른 업무효율 개선을 위해 M&A를 향후에도 강화
3. 재택 지킴이 서비스
임대주택에 대한 지킴이 서비스 설치가 증가. 향후 일상적인 건강관리 및 모니터링 활용에 기대
4. 시설 지킴이 서비스
앞으로는 전조 관리와 중증화 방지 등의 플러스 알파 기능이 있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제12장 사업소 대상 서비스
1. 리스
ESG경영 및 탈탄소 대응(재생에너지 등)을 위한 설비투자 수요 증가
2. 광고제작·광고대리업
인터넷광고 매출액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1조 4,861억 엔으로 TV를 초과
3. 행사기획·운영
리얼과 온라인이 융합된 하이브리드형 이벤트에 수요가 고조
4. 디스플레이업
2025년까지는 오사카 엑스포 개최 등도 있어 시장 전망은 밝다
5. 일반·전문업무수탁업
기업이 취급하는 데이터량 증가에 의한 데이터센터 이용기업의 증가가 플러스 성장 지속을 뒷받침
6. 인재서비스(인재파견, 인재소개, 재취업지원)
2023년도 인재 비즈니스업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6.3% 증가한 10조 2,602억 엔
7. 빌딩유지보수업
2023년도 일본의 빌딩관리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2% 증가한 4조 8,297억 엔
8. 린넨 서플라이
관광업의 급속한 회복으로 호텔 분야가 호조
9. 업무용 시스템·소프트 개발
대기업을 중심으로 법인용 생성 AI 패키지 제공을 시작
10. 창고업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이 호조, 연동하는 창고 업계에서는 택배 수요 증가에 박차
11. 산업폐기물처리업
순환경제의 조류에 따라 산업폐기물 처리업자는 리소싱 사업에 주력
12. 법률·회계사무소
일반민사·가사안건 수는 편차가 있지만 크게 보면 감소세
13. 공유오피스·코워킹스페이스
앞으로는 대기업의 다점포 전개형과 중소 컨셉추얼형의 양극화가 진행
14. 프로숍 전문점(홈센터)
홈센터 사업을 대체할 성장분야로 높은 주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