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1일 금요일

합성연료(e-fuel)(2024년 6월 조사)(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합성연료(e-fuel)(2024년 6월 조사)(일본어판)

(일본어목차)合成燃料(e-fuel)(2024年6月調査)

자료코드: R66200702 / B5 32 / 2024. 10. 15

PDF로만 발간

◆자료개요

본 조사 리포트는 정기간행물 Yano E plus 2024년 7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리서치 내용

~환경을 고려하여 기존의 석유 베이스 연료와 마찬가지로 취급·수송이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으로 기대~

1. 합성연료(e-fuel)란

2. 합성연료(e-fuel)에 관한 일본 및 세계 동향

2-1. 일본 동향

2-2. 유럽 동향

2-3. 미국 동향

3. 합성연료(e-fuel)에 관한 시장규모

그림·표1. 합성연료(e-fuel)에 관한 세계시장 규모 예측(금액: 2030-2050년 예측)

4. 합성연료(e-fuel)와 관련된 기업·연구기관의 대응 동향

4-1. 이셉 주식회사

(1) 이셉 분리막 기술의 특징

그림1. 이셉이 제품 개발한 제올라이트계 세라믹 분리막

(2) 분리막을 이용한 e-fuel 고효율 합성

그림2. 메탄올 고효율 합성

(3) GX를 응시한 이셉의 대응

①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액체합성연료의 이용 촉진

그림3. 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얻은 액체합성연료의 활용

②고압 수소충전소가 아닌 수소사회 구축

그림4. 수소 캐리어를 이용한 온사이트형 수소 발생 시스템의 활용

③이셉이 지향하는 탄소중립사회

그림5. 이셉이 목표로 하는 탄소중립사회의 이미지

4-2. 국립대학법인 이바라키대학

(1) CRERC에서 다루는 연구내용

그림6. CRERC의 연구체제

(2) 습도스윙법을 이용한 대기로부터의 CO2 직접회수

그림7. 습도스윙법 메커니즘

그림8. CO2 회수 실험계의 모식도

(3) 합성액체연료로서의 옥시메틸렌디메틸에테르(OME)

그림9. 경유에 대한 OME 혼합이 착화성에 미치는 영향

(4) N2O 배출 저감

(5) 메탄과 CO2로부터의 초산합성

4-3. ENEOS 주식회사

(1) NEDO의 '그린 이노베이션 기금 사업/CO2 등을 이용한 연료 제조기술 개발 프로젝트'에 채택

(2) 합성연료 생산 프로세스

그림10. 합성연료 제조 프로세스와 주요 연구개발 요소

(3) 개발 스케줄

그림11. 합성연료 제조 프로세스의 개발 스케줄

그림12. 벤치 플랜트의 3D 설비 배치도

(4) 과제와 장래 전망

4-4. 국립대학법인 오이타대학

그림13. 연소실의 단면도

그림14. 인 연소에서 연료의 종류에 따른 열효율 향상률의 차이

그림15. 연료별 화염 이미지(Φ=0.8)

4-5. 학교법인 세이케이대학

(1) 탄소중립 실현의 열쇠를 쥐고 있는 e-fuel

그림16. 재생에너지 전력, 그린수소, e-fuel의 관계

(2) e-fuel의 위치

그림17. 각종 에너지 물질의 에너지 밀도 비교

(3) FT 합성 기술과 생성 프로세스

그림18. 활성 금속 표면에서 일어나는 반응의 이미지

(4) 이산화탄소로 인한 액체연료합성법

그림 19.CO2 원료에서 FT 합성을 진행하는 새로운 화학 프로세스

(5) 향후 과제

그림20. 탄소중립에 필요한 기술 과제

5. 합성연료(e-fuel)에 관한 과제와 장래 전망

5-1. 과제

5-2. 장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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