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 목요일

2024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クレジットカード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6112000 / A4 317 / 2024. 11. 29

신용카드 결제가 캐시리스 결제를 견인하고 있어 카드사들이 앞으로도 실적은 확대될 전망입니다. 포인트 발행 전략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만, 포인트에만 의지하는 시책으로는 한계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신용카드의 부가가치 향상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카드사는 새로운 새로운 영역에서의 업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비교적 소비 동향에 비교적 좌우되지 않는 법인카드의 확대와 BPSP 대응을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본 조사 보고서에서는 신용카드 회사의 대응을 정리·분석하여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본연의 모습을 전망합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신용카드 시장에 대해 주요 신용카드 발행회사의 전략·활동·실적 등을 상세하게 조사하여 동향과 과제 등의 실태 파악과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 조사대상기업: 주요 카드발급사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설문조사를 병용.

• 조사기간:

기획 2024년 5월

조사 2024년 5월~11월 상순

분석·정리 2024년 11월 상순~11월 하순

주요조사 항목:

  1 기업 개요

    회사 개요

    실적

    발급카드 종류

    카드사업 실적

    카드 취급액

    영업자산 잔액

    카드 회원 수

    프리미엄 카드 유효 회원 수

    인터넷 서비스 등록 회원 수

    대손충당금의 상황

    이자반환손실충당금 상황

    포인트 충당금 상황

    개인카드 회원 속성

    카드사업의 영업수입비율

    개황·특징

    사업 전략

    실적 동향

  2 이슈어 사업 강화를 위한 활동

    (1)신규고객 획득, 이용 촉진을 위한 활동

    타겟 고객

    카드 모집방법·거점 확대를 위한 대응

    커뮤니케이션 툴 목록

    (2)인터넷을 이용한 대응

    (3)쇼핑 리볼빙·할부 지불에 대한 대응

    (4)스마트폰을 이용한 비접촉 IC형

    결제 서비스(NFC)에 대한 대응

    (5)캐싱 강화를 위한 대책

    (6)자사카드의 상황

    (7)제휴카드에 대한 대응

    (8)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3 어콰이어링 강화를 위한 대응

    (1)가맹점에 대한 송객 등에 대한 대응

    (2)모바일 단말화에 대한 대응

  4 법인카드에 관한 대응

  5 정보시스템 투자와 프로세싱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1)정보시스템의 위탁·수탁 상황

    (2)정보시스템에 대한 투자 동향

    (3)여신·부정 탐지 대응

    초기 여신

    도상 여신

    부정사용 위험

    연체채권관리

  6 과제와 전망

◆자료 포인트

• 신용카드 시장을 정성적·정량적으로 분석

• 기업 간 결제 및 BPSP 영역의 시장 모 분석

• 카드사 생존전략 분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점: 법인카드와 BPSP 관련 활동에 대해 게재

리서치 내용

제 I 장 총론

1.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1.1 시장 개황

  1.2 시장 동향

    1.2.1 앱 UI 및 UX 향상

    1.2.2 부정이용 피해 확대

2. 시장규모

  2.1 쇼핑 취급액 추이 (카드발행사 베이스)

  2.2 쇼핑 취급액 점유율(카드발행사 베이스)

  2.3 카드사 실적 추이

3. 시장전망

  3.1 쇼핑 취급액 예측(2023년도~2030년도 예측)

  3.2 쇼핑 취급액 예측(접촉/비접촉 결제별: 2021년도~2030년도)

  3.3 쇼핑 취급액 예측(카드결제/모바일결제별: 2021년도~2030년도)

제Ⅱ장 카드사 실적 및 사업실적

1. 영업수익

2. 경상이익

3. 당기순이익

4. 유효회원 수

5. 프리미엄카드 회원 수

6. 카드취급액(쇼핑)

7. 카드취급액(캐싱)

8. 쇼핑리볼빙ㆍ할부 잔액

9. 캐싱잔액

제 III 장 업태·출자 모체별 동향 분석

1. 통신사계 카드사

  1.1 통신사계 카드사 일람

  1.2 통신사계 카드사의 특징, 강점

    1.2.1 라쿠텐 카드의 특징, 강점

    1.2.2 NTT도코모의 특징, 강점

    1.2.3 PayPay카드의 특징, 강점

  1.3 통신사계 카드사의 실적동향

  1.4 통신사계 카드사의 기본전략

2. 은행계, 독립계 카드사

  2.1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사 일람

  2.2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사의 특징, 강점

    2.2.1 미쓰이스미토모 카드의 특징, 강점

    2.2.2 미쓰비시UFJ니코스의 특징, 강점

    2.2.3 JCB의 특징, 강점

    2.2.4 크레디세존의 특징, 강점

    2.2.5 유씨카드의 특징, 강점

  2.3 실적동향

  2.4 기본전략

    2.4.1 이슈잉에 관한 사업 방향성

    2.4.2 어콰이어링에 관한 사업 방향성

3. 신용판매계 카드사

  3.1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사

  3.2 주요 신용카드사의 특징, 강점

    3.2.1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특징, 강점

    3.2.2 잭스의 특징, 강점

    3.2.3 라이프카드의 특징, 강점

  3.3 실적 동향

  3.4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사의 이슈잉에 관한 사업 방향성

  3.5 주요 신용카드사의 어콰이어링에 관한 사업 방향성

4. 유통계 카드사 (GMS, 슈퍼, 편의점)

  4.1 주요 유통계 카드사 (GMS, 슈퍼, 편의점)

  4.2 유통계 카드사(GMS, 슈퍼, 편의점)의 특징, 강점

    4.2.1 이온파이낸셜서비스의 특징, 강점

    4.2.2 UCS의 특징, 강점

    4.2.3 포켓카드의 특징, 강점

    4.2.4 유메카드의 특징, 강점

  4.3 실적동향

  4.4 기본전략

5. 유통카드사 (백화점)

  5.1 유통계 카드사(백화점) 일람

  5.2 유통계 카드사(백화점)의 특징, 강점

    5.2.1 엠아이카드의 특징, 강점

    5.2.2 도큐카드의 특징, 강점

  5.3 실적동향

  5.4 기본전략

6. 자동차 메이커계 카드사

  6.1 자동차 메이커계 카드사

  6.2 자동차 제조사계 카드사의 특징, 강점

  6.3 실적동향

  6.4 기본전략

  6.5 과제와 전망

제 Ⅳ장 법인카드 동향 및 전망

1. 법인카드 개요

  1.1 기업카드 개요

  1.2 구매카드 개요

  1.3 비즈니스카드 개요

2. B2B 결제의 실태

  2.1 B2B 결제 현황

    2.1.1 사원의 체불에 관하여

    2.1.2 경리의 지급

  2.2 B2B 결제의 지불 수단

    2.2.1 청구서의 발송에서 입금 시

    2.2.2 거래처에 지불 시

3. 카드사의 법인카드 대응동향

  3.1 라쿠텐카드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 JCB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3.4 미쓰비시UFJ니코스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4.1 법인카드에 관한 대응

    3.4.2 지자체용 서비스에 관한 대처

    3.4.3 호텔용 기업간 정산업무 효율화를 위한 대응

  3.5 크레디세손 법인카드 대응 동향

    3.5.1 BtoB 결제에 관한 대응

    3.5.2 구매관리에 관한 활동

  3.6 도요타파이낸스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7 유씨카드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개념

  3.8 라이프카드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개념

4. 법인카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1~2030년도 예측)

5. 카드사의 B2B 결제 솔루션 관련 대응

  5.1 미츠이스미토모카드의 BPSP 대응 동향, 사고방식

    5.1.1 청구서 지불 대행서비스

    5.1.2 법인 DX 지원에 관한 대응

  5.2 JCB의 BPSP 대응 동향

    5.2.1BBPS에 관한 대응 현황

    5.2.2 B2B 결제솔루션

  미쓰비시UFJ니코스의 소규모 사업자 지원·BPSP에 관한 대응

    5.3.1 소규모 사업자 지원에 관한 대응

    5.3.2 BPSP에 관한 대응

  5.4 크레디세손의 BPSP 등에 대한 대응 동향

    5.4.1 BPSP에 대한 대응

    5.4.2 인보이스에 관한 대응

  5.5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BPSP에 관한 대응

    5.5.1 BPSP에 관한 대응

    5.5.2 조기 지불에 관한 대응

  5.6 유씨카드의 BPSP에 관한 대응

6. BPSP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도 예측)

제 V 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라쿠텐카드

2. 미쓰이스미토모카드

3. NTT도코모

4. 이온파이낸셜서비스

5. JCB

6. 미쓰비시UFJ니코스

7. 크레디세존

8. PayPay카드

9. 도요타파이낸스

10. 오리엔트코퍼레이션

11. UCS

12. 잭스

13. 라이프카드

14. 포켓카드

15. 도큐카드

16. 유메카드

17. 유시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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