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 수탁제조(OEM)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5월~8월
2. 조사대상: 과자 제조업, 과자 기획회사, 도매업, 상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시장의 정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란 의뢰인의 명의나 브랜드명의 상품 제조를 제조업체가 수탁제조하는 것이다. 본 조사에서는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제품의 제조뿐만 아니라 의뢰인의 브랜드로 전개하는 제품에 개발단계부터 관계해, 사용하는 원재료 선정과 레시피 개발 등도 포함해 하청 받는 것)도 포함한 시장으로 하고 있다.
본 조사의 과자 수탁제조(OEM) 시장이란, 유통측 PB(프라이빗 브랜드), 지역 명물 과자, 선물 과자와 같은 광역유통을 전제로 한 과자의 수탁제조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일부 소매업용으로 한정상품형(한정 플레이버 등)이나 냉장 편의점 디저트는 대상 외로 한다. 시장규모는 브랜드 오너에 대한 출하금액 베이스로 산출했다.
◆2023년도 과자 OEM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2.0% 증가한 2,685억 엔으로 확대
~과자 업계의 오리지널 강화로 확대되는 과자 OEM 시장~
과자 수탁제조(OEM)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오너에 대한 출하금액 베이스
주2. 본 조사에서는 유통측 PB(프라이빗 브랜드), 지역 명물 과자, 선물 과자와 같은 광역유통을 전제로 한 과자의 수탁제조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일부 소매업용으로 한정상품형(한정 플레이버 등)이나 냉장 편의점 디저트는 대상 외로 한다.
조사결과 개요
2023년도 일본의 과자 수탁제조(이하, 과자 OEM)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2.0% 증가한 2,685억 엔으로 확대됐다. 본 조사의 시장 정의에 있듯이 과자 OEM 시장의 주요 영역인 지역 명물 과자가 코로나19 사태로 축소됐고, 2021년도 이후는 그 수요가 회복되고 있지만, 그 영향을 제외해도 과자 OEM 시장은 최근 몇 년간 확대 기조에 있다. 이 배경에는 소비자의 니즈와 기호의 다양화, 소매업 및 도매업에서의 오리지널 상품 강화, 소규모 사업자의 시장 진출, 다른 업종의 식품 시장 진출 등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생활잡화 전문점이 과자를 포함한 식품 구색을 강화하고 있어, 브랜드 전문점에서는 통일된 세계관을 만들어 내기 위해 전 상품을 오리지널 패키지 디자인으로 하는 추세인 점이 과자 OEM의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또 체인 카페 등 외식산업이 계산대 주변의 구움과자 구색을 강화하는 등 과자 OEM을 활용한 타업종에서의 진출 증가가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과자 OEM 시장에서는 OEM을 전업으로 하는 메이커도 있지만, OEM을 활용한 개발 안건이 증가하는 가운데 자사 브랜드를 가진 중견·중소 메이커에서도 OEM에 임하는 기업이 드물지 않아 하나의 수익이 되고 있는 사례도 있다. 개발 안건이 증가 추세인 점은 시장의 호재이지만, OEM은 가격 결정권이 브랜드 오너측에 있는 경우가 많아 선물 과자 이외는 가격이 싸기 때문에 제조비용 상승을 어떻게 가격에 반영시킬 것인지와 브랜드 오너로부터 제시된 판매가격 내에서의 상품 전개가 되는 등 개발 자유도가 좁아지기 쉬운 가운데 얼마나 오리지널리티(독자성)를 부여할 수 있는지가 중요해지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