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2024 점·영적(spiritual) 관련 비즈니스 시장 철저 연구(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점·영적(spiritual) 관련 비즈니스 시장 철저 연구(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 占い・スピリチュアル関連ビジネス市場 徹底研究

자료코드: C66110500 /A4 202/2024. 09. 30

본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점」을 비즈니스의 관점으로부터 철저하게 조사해 그 실태를 밝힌다. 아울러 「점」의 주변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거대 산업으로서 「영적(spiritual 관련 시장」 중 「종교·자기계발 관련 서적/잡지 시장」 「종교 시장」 「파워스톤 시장」 「요가 시장」 「자기계발/마인드 셋 교육(연수) 시장」 「힐링 시장」「복권 시장」을 다루어 철저하게 해설하고 있다.

「점·영적 관련 시장」은 4조 엔이 넘는 거대 산업인 한편, 「여성」에게 소구하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취해지고 있는 업계이기도 하다.

본서의 상세 데이터, 해설을 이해하는 것은 거대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여성용 비즈니스의 중요한 에센스를 이해하는 것으로도 연결될 것이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점」을 비즈니스의 관점으로부터 철저하게 조사해 그 실태를 밝힌다

아울러 「점」의 주변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거대 산업으로서 「영적(spiritual 관련 시장」 중 「종교·자기계발 관련 서적/잡지 시장」 「종교 시장」 「파워스톤 시장」 「요가 시장」 「자기계발/마인드 셋 교육(연수) 시장」 「힐링 시장」「복권 시장」을 다루어 철저하게 해설하고 있다.

인류가 문명을 갖기 시작한 후부터 인간은 항상 정신이나 영혼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 물건과 서비스를 원했고, 이것은 거대한 비즈니스를 만들어 왔다. 정신과 영혼에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무한하게 존재하지만, 본서에서는 그 중에서도 비즈니스 관점에서 해설할 수 있는 상징적, 전형적인 시장만을 추출해 해설했다.

• 조사실시기간: 2024.7.1~2024.9.24

• 조사방법: 관련 사업자 대면취재, 각종 공개정보, 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정보 이용

◆자료 포인트

• 초거대 산업인 「점·영적」 관련 비즈니스를 철저하게 해설!

• 점 관련 시장(대면, 전화, 매칭, 메일·채팅,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해서 업계 구조, 참여 사업자, 고객층, 사업 트랜드, 장래 전망을 상세 해설.

• 영적 관련 시장(자기계발 서적, 종교, 요가, 파워스톤, 힐링 등)에 대해서 업계 구조, 참여 사업자, 고객층, 장래 전망을 상세 해설.

• 점 사업을 전개하는 15사의 사업 상황과 전략을 해설

• 본서의 활용

레저·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하고 계신 분

점·영적 비즈니스에 관여하고 있는 분

신규 사업을 모색하시는 분

광고 업계, 금융 업계에 있는 분

대학, 연구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분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주요 점 시장 개황/영적 관련 시장 개황

[그림] 주요 점 시장의 개황/영적 관련 시장의 개황

Part1. 점 시장 해설

1. 점 시장 전체 개요

  1. 시장의 정의

  2. 시장 배경

  3. 점 서비스 분류

    ①점술 분류

    발생기원 분류/정보 분류

    [그림](발생기원별) 점술 분류/고객 특성/시장구성비

    [그림](정보분류별) 점술 분류/고객 특성/시장구성비

    ②목적 분류

    [그림]점의 목적별 분류/고객 구성비/배경

    ③형식 분류

    대면점/전화점/메일/채팅점/

    점 스킬 매칭(온라인 살롱)

    온라인 점(앱·SNS)/온라인 점(Zoom, 영상통화 등)/

    점 미디어 서비스

    [그림]점의 형식 분류/고객의 장점/고객 특성

  4. 점 서비스 고객 구성

    [그림]점 서비스의 고객 구성/고객 특성

  5. 법 규제

2. 대면 점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배경/법 규제

  역사적 배경/법 규제

  3. 업계 구조/참여 사업자

  상업시설형/번화가형/고객층

  [그림]주요 참여 사업자와 특징

  4. 비즈니스 동향

  ·2023년도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아

  ·상업시설형에서는 세입자 입주를 위한 경쟁이 치열

  ·번화가형에서는 점포 수가 소폭 증가 추세

  5. 시장규모

  [그림]대면 점 시장 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다른 업계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인력부족 심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쇠퇴가 악영향

3. 전화 점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배경/법 규제

  역사적 배경/법 규제

  3. 업계 구조/참여 사업자

  정보미디어형/전업형/고객층

  [그림]주요 참여 사업자와 특징

  4. 비즈니스 동향

  ·객단가의 부진

  ·주변 업태로의 진출, 강화

  5. 시장규모

  [그림] 전화 점 시장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인력부족 심화

  ·C to C 비즈니스와의 경쟁이 치열

4. 기타 점 시장

  ①메일·채팅 점 시장

    정의/서비스 추세/고객층/주요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규모/2030년까지 전망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

    [그림] 메일·채팅점 시장규모 추이

  ②점 스킬 매칭(온라인 살롱) 시장

    정의/서비스 추세/고객층/주요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규모/2030년까지 전망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

    [그림]점 스킬 매칭(온라인 살롱) 시장규모 추이

  ③온라인 점(앱·SNS) 시장

    정의/서비스 추세/고객층/주요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규모/2030년까지 전망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

    [그림]온라인 점(앱·SNS) 시장규모 추이

  ④점 미디어 서비스 시장

    정의/서비스의 추세/고객층(시청자층·이용자층)/주요 사업자/비즈니스 동향/

    시장규모/2030년까지 전망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

    [그림]점 미디어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Part 2. 영적 관련 시장 해설

1. 종교·자기계발 관련 서적/잡지 시장

  1. 시장 정의

  2. 시장 배경/법 규제

  3. 업계 구조/사업자

    종교계 출판사 상황/자기계발 출판사 상황/여성지 상황

    [그림]주요 종교계 출판사

    [그림]자기계발 출판물에 주력하는 출판사

    [그림]자기계발 영역(점 포함)의 영역 특집이 많은 여성 주간지

  4. 비즈니스 동향

    ·종교·자기계발 서적 신간 발행부수는 감소

    [그림]종교·자기계발 관련 서적의 신간 발행부수 추이

    ·꾸준하게 팔리는 것이 있는 한편 폭발적 히트 작품도 등장

    [그림]2023년에 많이 팔린 '종교·자기계발 관련 서적'

  5. 시장규모

    [그림]종교·자기계발 관련 서적/잡지 시장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활자를 읽는 층은 해마다 고령화

    ·매스미디어와 가장 반대에 있는 마이크로미디어가 인기

2.종교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배경/법 규제

  3. 업계 구조/사업자

    종교법인 수 추이 상황/종교신자 수 추이 상황/실제 종교신자 수 예측

    [그림]종교법인 수 추이

    [그림]종교신자 수 추이

  4. 비즈니스 동향

    ·주요 종교법인의 분류

    [그림]포괄 종교법인/단립 종교법인의 예

    ·주요 종교법인 TOP20 상황

    [그림]종교법인 랭킹 TOP20

    ·주요 종교법인 TOP 21~42위 상황/신자 수 20만 명 이상 종교법인

    [그림]종교법인 랭킹(21위~42위)/신자 수 20만 명 이상

    ·공익사업 수입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었지만 회복세

    ·출판물, 신문 매출 부진, 수익사업 수입은 계속

  5. 시장규모

    [그림]종교·자기계발 관련 서적/잡지 시장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종교인 저출산 고령화 가속화로 시장규모 축소

    ·정보 발신 강화하는 종교법인이 늘다

    ·사회 불안 증가는 종교 시장의 확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하지 않게 된다

3. 파워스톤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배경/법 규제

  3. 업계 구조/사업자

    [그림]보석품 판매 채널에서 '파워스톤'의 취급

    ·파워스톤이 팔리는 구조

    [그림]대표적인 파워스톤

  4. 비즈니스 동향

    백화점 파워스톤 판매 추세/보석 체인의 파워스톤 판매 추세

    전문점 파워스톤 판매 추세/양판점 파워스톤 판매 추세

    포목점·어패럴점의 파워스톤 판매 추세

    통신판매 사업자의 파워스톤 판매 추세

    보석품 소매채널로서 '기타' 채널의 파워스톤 판매 추세

  5. 시장규모

    [그림]보석품 소매시장 채널별 구성비 및 파워스톤 시장규모

    [그림]파워스톤 시장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유통 구조가 라이브커머스 판매로 변혁

    ·중고품 유통 증가

4. 요가 시장

  1. 시장의 정의

    [그림]대표적인 요가

  2. 시장 배경/법 규제

    안전상 규제/건강증진 관점에서의 규제·인정

  3. 업계 구조/사업자

    사업자의 특징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

  4. 비즈니스 동향

    ·2023년도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아

    ·요가에서 주변 업태로

  5. 시장규모

    [그림]요가 시장 시장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저가 셀프형 피트니스와의 경쟁이 치열

    ·요가 수요는 증가하지만 무료 수단에 의해 흡수될 우려 확대

5. 자기계발/마인드 셋 교육(연수)시장

  1. 시장의 정의

    ·'자기계발 교육(연수)'의 정의

    ·'마인드 셋 교육(연수)'의 정의

  2. 시장 배경/법 규제

  3. 업계 구조/사업자

    사업자의 특징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

  4. 비즈니스 동향

    ·코로나19 사태로부터의 회복은 비교적 빨리

    ·직원몰입 및 풍토 개혁의 수요 증가

  5. 시장규모

    [그림]자기계발/마인드 셋 교육(연수) 시장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해당 시장은 안정적 성장

6. 힐링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배경/법 규제

    ·'의료 유사행위'를 업으로 하고 있는 사업자의 배경/법 규제

    ·'민간요법'(릴렉제이션 살롱)을 업으로 하고 있는 사업자의 배경/법 규제

  3. 업계 구조/사업자

    '의료 유사행위'를 핵심으로 하는 사업자/'민간요법·서비스'를 핵심으로 하는 사업자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의료 유사행위 중심의 사업자)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의료 유사행위/민간요법·서비스)

    [그림]주요 사업자와 특징(민간요법·서비스 중심의 사업자)

    ·시장 구조

  4. 비즈니스 동향

    ·코로나19 이후 회복은 순조롭지만 성장 여력이 약간 부족

    ·대형 릴렉제이션 살롱은 M&A가 활발화, 주변 업태로의 진출이 두드러진다

  5. 시장규모

    [그림]힐링 시장 시장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일손부족이 점점 성장의 걸림돌로

    ·업태의 배리에이션이 증가

    ·높아지는 불안감의 해소 역할로서 잠재력이 크다

7. 복권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배경/법 규제

  3. 업계 구조/사업자

  4. 비즈니스 동향

    ·당첨금 상한선 확대 추세, 한도로 올리지 않아

    ·인터넷 판매 강화, 판매채널 다양화 추진

  5. 시장규모

    [그림]복권 시장규모 추이

  6. 업계 과제/2030년까지 전망

    ·팬의 고령화가 과제

    ·당첨금 상한선 확대는 필수인가

Part 3. 점 서비스 사업자 사례연구

기업 조직 개요/기업·조직 연혁/사업 내용·특징/사업 체제/실적 상황/홍보·PR 전략

주목 동향 토픽스/기타 과제·전망을 게재/게재 아이우에오 순

and factory 주식회사

주식회사 윌

익사이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엠티아이

주식회사 가이운칸이앤이

주식회사 코코나라

주식회사 cocoloni/주식회사 ZAPPALLAS 모바일 서비스 사업

주식회사 세쓰와사

주식회사 천리안

주식회사 테팔레트

도메이종합연구소 주식회사

주식회사 퓨어리

주식회사 팬필

주식회사 프레논

주식회사 랜드스케이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