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구두·신발산업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12100 / A4 394 / 2024. 09. 27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자료는 구두·신발업계의 현황을 각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파악하고, 향후 구두·신발업계의 발전과 관련 기업의 경영전략 입안에 일조할 수 있도록 작성했다.
조사대상: 일본국내 구두·구두·신발자재 등 신발업계에 종사하는 메이커, 도매, 소매업 및 관련 관련업자, 수출입업자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항목: 목차 참조
조사방법:
(1)당사 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온라인 포함)
(2)우편 앙케트조사
(3)문헌조사, 기타 데이터수집
조사실시기간: 2024년 7월~2024년 9월
◆자료 포인트
• 일본 구두·신발 시장에 특화된 마케팅 리포트
• 2023년도 구두·신발 소매 시장규모, 2024~2025년도 소매 시장규모 예측
• 구두·신발 소매 시장규모의 아이템별 유통 채널별 내역 산출
• 유력 참가사업자의 전략·동향을 조사
• 유력기업(백화점, 패션EC 전업, SPA형 기업)의 신발 카테고리에 대한 사례연구를 게재
• 생산 비용 급등과 환율 변동에 따른 조달 비용의 대폭 향상에 대한 과제·해결책
• 구두·신발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앙케트를 통한 의식조사 실시
• 유력기업 사례연구, 구두·신발시장 참가기업 개표 게재
• 플러스 콘텐츠: 구두·신발업계 관련 토픽 [환경 (탄소중립·재활용), 기능성 트렌드]
리서치 내용
SUMMRY
2025년판 구두·신발산업연감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구두·신발업계의 동향
1. 신발업계 개황
(1)구두·신발업계의 소매 총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표) 구두·신발 소매 시장규모 추이
(그림) 구두·신발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표) 구두·신발 시장의 전년대비와 성장률(95년=100) 추이
(2)아이템별 상황
(표) 구두·신발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그림) 상품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그림) 2023년도 아이템별 구성비
(그림) 2024년도 아이템별 구성비(예측)
(그림) 아이템별 신장률 (2010년도=100)
(그림) 상품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상품 아이템별 구성비 추이
(3)유통채널별 상황
(표) 구두·신발의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그림) 구두·신발 주요 판매채널별 규모 추이
(그림) 구두·신발 시장 채널별 신장률(2010년도=100)
①백화점
②GMS
③구두 전문점
④스포츠 전문점
⑤기타
(4)유력 참가사업자의 동향과 향후 사업 전망
①제품·브랜드 전략
②구입·생산 체제
③판매채널
④인터넷 통신판매·온라인 비즈니스 등
⑤광고·판촉
⑥금후의 사업 전망
[사례연구]
· H2O RETAILING 주식회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통한 고객과의 릴레이션 구축 및 유지~
· 주식회사 워크맨
~독자 개발 소재의 채택과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일관체제 등을 통해 [저가×고기능]을 실현~
(5)구두·신발업계의 주목 동향
①구두·신발업계 참가기업의 환경에 관한 대응
(표) 회수 PET병의 구체적 제품 예와 이용량(일본국내)
[사례연구]
· 주식회사 ASICS
~넷제로(Net Zero)를 향한 순환형 비즈니스로의 전환이 목표~
②기능성 상품
③IoT 활용
④일본국내 패션 BtoC EC 시장
(그림) 의류·복식 잡화 등(스포츠용품 포함)의 BtoC-EC 시장규모 데이터
(그림) 어패럴 소매 시장규모 데이터
(표) 주요 어패럴 전문점 기업 각 상위 3사(2022년도)
(그림) 패션 EC 상위기업의 매출액 추이(2018~2022년도)
(그림) 일본국내 유니클로 사업과 EC매출액의 추이(2009년 8월기~2023년 8월기)
(그림) PAL의 EC매출액 구성비(24년 2월기)
(그림) 신발전문점 상위 3사의 매출액 추이(실점포 포함 전사 매출액)
(그림) ABC마트의 디지털 매출액 구성비 추이(일본국내)
(표) JADE GROUP의 각 사업별 업적
(그림) JADE GROUP의 실적 추이
[사례연구]
· 주식회사 ZOZO
~신발 전문 몰 'ZOZOSHOES'를 전개~
· JADE GROUP주식회사
~신발과 패션의 통신판매 사이트 LOCONDO.jp 을 전개~
⑤일본 C to C EC 시장
(그림) CtoC-EC 추정 시장규모
(표) 주요 프리마켓 앱
(그림) Mercari의 실적 추이
(그림) Mercari의 카테고리 구성비 변화(2014년→2023년)
(표) 주요 핸드메이드 앱, 판매 사이트 등
(그림) SNKRDUNK 매매 시스템
[사례연구]
· CM 주식회사
~운동화를 중심으로 한 2차 유통사업을 앱과 실점포의 양륜으로 전개~
· IVA 주식회사
~진위감정 서비스 'FAKEBUSTERS'로 안심·안전 2차유통을 서포트~
⑥구두·신발업계 관련 토픽
2. 신발관련 기업의 실적 추이와 랭킹
3. 신발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
(1)조사실시요령
(2)앙케트조사표(메이커, 도소매 공통)
(3)앙케트 집계결과
제2장 상품별 시장동향
1. 브랜드 마켓 동향
(1)수입브랜드 시장
①소매 시장규모 추이와 시장 동향
(그림) 수입 신발 소매 시장규모 추이(미·유럽 수입분)
②아이템별 동향
(표) 신발 주요 아이템별 마켓 사이즈 추이
(그림) 신발 주요 아이템의 평균단가 추이
③유력기업 및 브랜드 동향(2023년)
(표) 수입 신발 브랜드 매출액 랭킹(2023년 기준)
④향후 동향과 2024년 예측
(2)라이선스 브랜드 시장
①시장 동향
②최근 마켓 토픽
2. 아이템별 마켓 동향
(1)신사화 시장
(그림) 신사화 소매 시장규모 추이
(2)여성화 시장
(그림) 여성화 소매 시장규모 추이
(3)스포츠화 시장
(그림) 스포츠화 소매 시장규모 추이
①캐주얼 운동화
②러닝화
③워킹화
④키즈 슈즈
⑤트레이닝 슈즈
(4)아동화 시장
(그림) 아동화 소매 시장규모 추이
제3장 신발 소매업 관련 채널 현황
(1)백화점 채널 동향
■백화점 시장 개요
(표) 백화점 상품별 매출액 추이
(그림) 백화점 매출액 총액과 상품별 매출액 추이(전년대비 점포 수 조정 후)
(표) 일본 백화점협회 상품 분류표(예시)
(표) 백화점 지구별 매출액(2023년)
백화점 '일용품' 매출 월별 추이
(그림) 백화점의「일용품」 월별 매출액 추이(2006년 1월=100)
(그림) 주요 백화점 매출액 및 그룹기업(2022-2023년도)
(2)양판점 채널 동향
■대량 판매점의 시장 개요
(표) 전국 양판점 매출액 추이
(그림) 양판점 매출액 총액과 상품별 매출액(전년동월 대비·점포 조정 전) 추이
(표) 일본체인스토어협회 상품분류
(3)쇼핑센터 채널 동향
①쇼핑센터 시장 개요
(그림) 쇼핑센터의 매출액과 기존점 매출 추이
(표) 2023년 SC현황
(표) 입지별·점포면적별 SC 수(2023년말 시점)
(그림) 점포 면적별 SC 수의 비율
②2023년 쇼핑센터 업계 동향
(표) 2023년 오픈SC 현황
(그림) 점포 면적별 오픈 SC 수의 추이
(그림) 오픈SC의 세입자 수의 업종별 구성비 추이
(표) SC·백화점·체인스토어 총매출액 추이와 매출액 점유율
(4)유력 전문점 동향(지요다/ABC마트/G-FOOT)
①유력 전문점의 사업동향
(표) 지요다/ABC마트/G-FOOT
점포 수·1점포 당 매출액·매출액 신장률
(그림) 지요다/ABC마트/G-FOOT
1점포 당 매출액 및 매출 신장률 추이
(표) 지요다/ABC마트/G-FOOT 개별 매출액 추이 비교
②지요다의 매출액 추이와 상품 구성비
(그림) 지요다 신발부문 매출액 추이 (단체)
(그림) 지요다 매출상품 구성비(단체)
(그림) 지요다 아이템별 매출 추이
③ABC마트의 매출액 추이와 상품구 성비
(그림) ABC마트 매출액 추이(연결 기준)
(그림) ABC마트 매출상품 구성비(연결)
(그림) ABC마트 아이템별 매출 추이
④G-FOOT의 매출액 추이와 상품 구성비
(그림) G-FOOT 매출액 추이(연결 기준)
(그림) G-FOOT 매출상품 구성비(연결)
(그림) G-FOOT 아이템별 매출 추이
(5)EC 채널 동향
①BtoC e커마스 시장 개요
(그림) 일본의 BtoC EC 시장규모 추이
(그림) BtoC-EC 시장규모의 분야별 구성비(2021년→2022년)
(그림) EC 3분야의 신장률 추이(2015~2022년)
(그림) 분야별 BtoC-EC 시장규모
②인터넷 광고
(그림) 일본의 총 광고비 추이
(그림) 매체별 광고비
(그림) 일본 광고비 내역
(그림) 언론사 4매체 광고와 인터넷 광고 추이
(그림) 매체별 광고비 추이 (언론사 4매체 광고와 인터넷 광고)
(그림) 인터넷 광고비 추이
(그림) 인터넷 광고 매체비의 광고 종별 구성비
③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시장 동향
(표)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서비스 분류
(그림) 아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
④소셜 미디어 이용 동향
(그림) 각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 추이
(그림) 2023년도 소셜 미디어계 서비스/앱 등의 이용률
(표) 2023년도 주요 소셜 미디어 이용률(연대별)
⑤캐시리스 결제 동향
(그림) 일본국내 캐시리스 지불액 및 캐시리스 지불 비율 추이
(그림) 이용한 통신판매 대금의 주요 지불 수단
⑥글로벌 EC (일본·미국·중국의 3개국 글로벌 EC)
(그림) 일본 중국 미국 3개국 간 글로벌 EC 이용액 추이(각국의 구입액 추이)
(그림) 2022년 일본 중국 미국 3개국 글로벌 EC 국가별 구매액
(그림) 일본 중국 미국 3개국 간 글로벌 EC 출하액
⑦인터넷 통신판매 비즈니스의 육운 물류 동향
(그림) 택배 취급 개수 추이(트럭)
(그림) 사업자별 택배(트럭) 취급 개수
(그림) 택배(트럭) 사업자별 점유율
(그림) 2023년도 택배 취급 개수
(그림) 2023년도 메일편 취급 권수
(그림) 택배 재발률 추이
(표) 택배기업(유력기업)의 매출액 추이
제4장 각종 통계 데이터로 본 구두·신발 시장
1.구두·신발 수입시장의 현황(수입관련 지표 및 추이)
(1)관세할당제도에 대하여
(표) 관세할당범위의 추이
(표) 가죽 구두의 세율 인하 스케줄
(2)신발 수입시장
(그림) 아이템별 구두·신발 수입수량 상황《2023년》
(그림) 아이템별 구두·신발 수입금액 상황《2023년》
(표) 구두·신발 수입수량 추이
(표) 구두·신발 수입금액 추이
(그림) 구두·신발 수입량 추이
(그림) 구두·신발 품목별 수입량 점유율 추이
(그림) 구두·신발 수입금액 추이
(그림) 구두·신발 수입금액 점유율 추이
(표) 국가별 TQ 1차 수입 실적(수량, 전년대비, 구성비)(2023년)
(표) 국가별 TQ 1차 수입 실적 (금액, 전년대비, 구성비) (2023년)
(그림) 국가별 TQ 1차 수입 실적(수량)
(그림) 국가별 TQ 1차 수입 실적(금액)
(표) 국가별 TQ 2차 규모 수입 실적 (수량, 전년대비, 구성비) (2023년)
(표) 국가별 TQ 2차 규모 수입 실적 (금액, 전년대비, 구성비) (2023년)
(그림) 국가별 TQ 2차 수입 실적(수량)
(그림) 국가별 TQ 2차 수입 실적(금액)
(표) TQ기준 수입실적 추이(2023년)
(그림) TQ범위 수입 실적 추이(수량)
(그림) TQ범위 수입 실적 추이(금액)
■품목별 국가별 수입현황
(표) TQ 1차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TQ 2차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가죽 스포츠 신발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기타 가죽 신발의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고무 밑창 신발의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All고무 신발의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All고무 신발의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직업화의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케미컬 슈즈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케미컬 샌들의 수입수량·금액 추이
(표) 기타 신발의 수입수량·금액 추이
(3)지적재산권 침해물품의 수입금지 상황
(표) 화물을 적재한 나라(지역)별 금지실적
(표) 지적재산별 수입금지 실적
(표) 품목별 수입금지 가격(추계치)
(표) 품목별 수입금지 실적
2. 일본 구두·신발 제조업의 현황
(1)구두·신발 제조업
①구두·신발 제조업 상황
(그림) 구두·신발, 관련 용품 총 출하액 추이 ※2010-2020년
(그림) 구두·신발, 관련 용품 총 출하액(가죽 제품 비율) ※2010-2020년
(표) 구두·신발, 관련 용품 총 출하액·수량 추이(종업원 4인 이상 사업소)
②사업소 수·사업 규모 추이
(표) 구두·신발 제조업 종사자 규모별 구성 ※2019-2020년
(표) 2020년 구두·신발 제조업의 현황(전 사업소 추계 포함)
(표) 구두·신발 제조업의 현황(전 사업소 추계 포함) ※2003-2020년
(그림) 제조업 1사업소 당 출하액 추이(전 사업소) ※2010-2020년
(그림) 종업원 1인당 출하액 추이(전 사업소) ※2010-2020년
(2)가죽신발 제품에 관한 일본국내 생산 현황
(표) 「생산동태통계연보」로 본 가죽구두 생산량 추이
(그림) 품목별 생산수량 추이(신사용 가죽구두, 여성용·아동용 가죽구두)
(그림) 품목별 생산수량 추이(운동용 가죽신발, 작업용 가죽신발)
(3)천·고무·플라스틱 신발에 관한 일본국내 생산 현황
(표) '생산동태통계연보'로 본 고무·플라스틱 신발의 생산량 추이
(그림) 고무·플라스틱 신발 생산량 추이
3. 신발소매업 관련 지표
■소매업 전체의 판매 개황
(표) 상업판매통계로 본 소매업의 추이
(그림) 직물·의복·일용품 소매업 추이
(표) 소매업 업종별 상업판매액의 전년동월 대비 추이
(그림) 소매업 업종별 상업판매액의 전년동월 대비 추이
4. 경제여건 상황
(표) 환율·주가 변동추이
(그림) 일본 주가·환율·휘발유 가격 변동 추이
(1)경기동향지수·서비스 지출 DI의 추이
(표) 경기동향지수 추이 경기의 현상판단 DI
(그림) 경기동향지수 추이 경기의 현상판단 DI
(표) 민간기업의 급여소득자 수·급여액·세액
(그림) 1년 동안 근무한 급여소득자의 평균급여 추이
(표) 1년 동안 근무한 급여소득자의 평균급여 추이
(2)소비지출 추이(가계조사에서)
①전국·전체 가구(2인 이상 가구) 및 총 가구의 소비지출
(그림) 전체 가구당 1개월 소비지출 증감률 추이
(그림) 총 가구와 1인 가구의 가구당 1개월 평균 소비지출 실질증감률 추이(4분기별)
(그림) 2023년 가계를 둘러싼 주요 움직임
②비목별 지출의 추이
(그림) 2023년 전국 전체 가구의 비목별 전년대비 실질 증감
(표) 2023년 전국·전체 가구 비목별 지출금액과 특징
(그림) 전체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금액에서 차지하는 비목별 비율
③재화·서비스 구분으로 본 소비지출의 특징
(표) 재화·서비스 구분별 소비지출 추이
(그림) 전국·전체 가구의 재화와 서비스 구분 지출 비율 추이(총 세대·실질)
(3) 구두·신발에 대한 소비 지출(가계조사에서 본 구두·신발 소비경향)
①구두·신발 지출 추이
(표) 1가구당 연간 지출금액, 구두·신발 지출 및 관련 품목 지출
(그림) 소비지출과 피복 및 구두·신발관련 지출 증가율 비교(2000년=100)
(그림) 피복 관련 지출의 구두·신발 비용 비중
②품목별 지출 및 구매 단가 추이
(표) 1가구당 구두·신발 연간 지출 추이(2인 이상 가구)
(표) 1가구당 구두·신발 구입 평균단가 추이
(그림) 구두·신발 품목별 지출금액 추이
(표) 구두·신발 품목별 구입단가 추이
(그림) 구두·신발 소비자물가지수(2020년=100)
③연간 소득계층별 지출 격차
(그림) 1가구당 구두·신발 분야별 지출액 추이
(표) 연간 수입계급별 1가구당 구두·신발 지출액 추이
(표) 연간 수입계급별 구두·신발 지출 추이(2023년)
④지역·도시별 지출 추이
(표) 구두·신발류 지역별 가구당 연간 지출 추이(2023년)
(표) 상위 10도시의 1가구 평균 연간 지출액(신발류)
(표) 지출액 상위 20도시(카테고리별)
(표) 주요 도시별 가구당 연간 지출 추이
제5장 구두·신발 시장 참가기업 개표
유력 메이커·도매·외국계 기업 사례연구(15사)
· 아킬레스(주)
· (주)아마가사
· 오쓰카제화(주)
· (주)오기쓰
· (주)Columbia Sportswear Japan
· (주)STOCKMAN
· (주)WA
· TOHO LAMAC(주)
· TOD'S Japan(주)
· (주)BALLY Japan
· (주)BENEXY
· MADRAS(주)
· (주)MARINA
· (주)MoonStar
· (주)REGAL CORPORATION
전국 구두·신발 메이커, 도매, 기업 개요 (229사)
유력 전문점 사례연구(7개사)
· (주)가네마쓰
· (주)GINZA Yoshinoya
· KOBE LEATHER CLOTH(주)
· (주)G-FOOT
· DIANA(주)
· (주)지요다
· (주)미하마상회
일본 주요 전문점 기업 개요(48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