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여행 선물용과자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5월~8월
2. 조사대상: 과자 제조업, 과자 기획회사, 도매업, 상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 있어서의 관광여행 선물용과자 시장은 이하를 대상으로 했다.
1. 과자 제조업이 자사 브랜드품으로 전개하고 있는 이른바 지방 명과
2. 선물 도매업에 의한 오리지널 제품
3. 과자 제조업에 의한 거래처 브랜드(테마파크의 오리지널 제품 등으로 도매업을 개재하지 않은 것)
4. 유통과자 메이커의 현지 유통과자
<출전자료>
2024년판 과자산업연감 ~유통과자부터 OEM·PB 등 상품개발·제조까지의 시장 실태~
https://www.yano.co.kr/market_reports/C66107200
◆2023년도 관광여행 선물용과자 시장규모는 2,625억엔
~애프터 코로나로의 이행과 인바운드 회복으로 시장은 회복경향~
관광여행 선물용과자 시장규모 추이·에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베이스
주2. 관광여행 선물용과자 시장은 ①과자 제조업이 자사 브랜드품으로 전개하고 있는 이른바 지방 명과, ②선물 도매업에 의한 오리지널 제품, ③과자 제조업에 의한 거래처 브랜드(테마파크의 오리지널 제품 등으로 도매업을 개재하지 않은 것), ④유통과자 메이커의 현지 유통과자를 해상으로 했다.
주3. 2026년도 에측치
조사결과 개요
관광여행 선물용과자 시장은 일본 국내외 소비자의 왕성한 관광소비를 배경으로 코로나 사태 전인 2019년도에는 3,000억엔을 돌파했지만, 코로나 사태로 시장은 대폭축소를 피할 수 없었다. 2022년도부터 서서히 일본 국내외 인류(人流)가 회복되어 2023년도는 인바운드(방일 외국인관광객)의 본격적인 재개와 가격개정에 의한 출하금액 인상으로 2019년도의 86.3%에 상당하는 2,625억엔까지 회복되었다.
현재, 2025년에 개최 예정인 오사카·간사이 만국박람회를 향해 상품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어, 그 추가가 전망되는 뿐만 아니라 도쿄, 오사카, 교토 등 관광도시를 중심으로 호조의 인바운드 수요가 기여할 것으로 본다.
한편, 각 관광지의 인파 회복에 대해서 선물용과자의 매출 회복이 다소 약한 것이 과제가 되고 있다. 배경에는 선물용과자의 구입 방식이 변화되고 있는 것과 물가상승에 의한 구입자제 등이 있어 향후의 시장 확대에는, 젊은층, 젊은가족층, 인바운드 등 수요 획득을 예상한 상품개발 강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