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특별식, 조정식) 시장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介護食、高齢者食、病者食(特別食、調整食)の市場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6112700 / A4 353 / 2024. 09. 25
후기 고령자 증가로 시장은 순조롭게 확대!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에서는 개호 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의 사용을 상정한 『개호식』, 개호식품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부드러움과 칼로리 조정 등 고령자의 신체적, 영양적인 특징을 고려한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 『고령자식』 및 신장병이나 당뇨병 등의 병자의 사용을 상정한 『환자식(특별식, 조정식)』의 3개 시장에 대해서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조사·분석했다.
• 조사대상 제품·서비스:
<개호식(개호식품)>개호 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의 사용을 상정한 식품. 병원, 고령자 시설에서 입원·입소자에 제공되는 조리품(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품(도시락), 병원, 고령자 시설, 재택에서 사용하는 가공식품.
<고령자식(고령자 식품)>개호식품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부드러움, 칼로리 조정 부족 영양소 보급 등 고령자의 신체적 영양적 특징을 고려한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 식품. 고령자 시설에 입소자에 제공되는 조리품(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품(도시락), 재택에서 사용하는 가공식품.
<환자식(특별식, 조정식)신장병이나 당뇨병 등의 병자(환자)의 사용을 상정한 병태에 따른 식품. 병원, 고령자 시설에서 입원·입소자에 제공되는 조리품(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품(도시락), 병원, 고령자 시설, 재택에서 사용하는 가공식품.
• 조사대상 기업: 급식 서비스 기업, 재택 배식 서비스 기업, 가공식품 업체 합계 70사
• 조사항목: 목차 참조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 등에 의한 간접조사
당사 보유 오리지널 데이터 및 각종 통계 데이터 등 분석
• 조사기간: 2024년 7월~2024년 9월
◆자료 포인트
• 고령화, 1인가구화, 생활습관병이 시장의 훈풍
• 고령자는 병원, 시설에서 집으로 이동
• 재택 시장이 확대되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 개호에서는 노쇠, 근감소증을 중시
• 고단백질, 고에너지가 고령자식의 트렌드
• 조리의 일손 부족이 개호식 시장을 견인
• 메이커는 시간단축 및 간편식 제품을 강화
• 재택 배식 서비스에서 냉동도시락 확대
• 냉동 완전조리식품은 조식 조리의 구세주
• 개호식, 고령자식, 병자식의 시장구성비 게재
• 개호식, 고령자식, 병자식의 2028년도 예측
• 주목받는 70사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변화하는 관련 제도 게재
리서치 내용
제1장 주목 시장 동향
1. 주목받는 개호식, 고령자식, 병자식
2. 고령화, 1인가구화, 생활습관병 증가 등이 훈풍으로 작용
3. 고령자는 병원, 시설에서 집으로
4. 주목받는 노쇠, 근감소증, 운동기능저하증후군
5. 고령자가 건강하고 삶의 보람을 가지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든다
6. 시장 확대되는 유니버설디자인푸드
7. 스마일케어 음식은 주목도가 하락
8. 재택 고령자의 영양관리 가이드라인과 NSD 활동
9. 재택 배식 서비스에서 냉동도시락 증가
10. 주목받는 개호예방식
11. 다양한 형태로 나뉘는 농후유동식
12.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의 식사실태
13. 영양사의 의식 변화로 완전조리식품 사용 확대
14. 입원 시 식사요양비의개정
15. 개호식, 고령자식, 병자식의 장래 전망
제Ⅱ장 개호식의 시장 분석
1. 시장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농후유동식
2. 진출 기업 동향
1) 가공식품 제조업체
2) 급식서비스 기업
3) 재택 배식 서비스 기업
3. 제품 동향
1) 연하식(농도 조절 식품, 겔화제, 디저트 베이스 식품, 수분 보충 젤리)
2)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식, 블렌더 식, 모양 그대로, 디저트류 등)
3) 농후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병태별 유동식, 등)
4.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구성비(2023년도)
6.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제III장 고령자식 시장 분석
1. 시장 동향
2. 진출 기업 동향
1) 가공식품 제조업체
2) 급식 서비스 기업
3) 재택 배식 서비스 기업
3. 제품 동향
1) 개호예방식(가공식품, 입소 고령자식)
2) 건강밸런스 식(재택 배식 서비스)
4.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구성비(2023년도)
6.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제Ⅳ장 병자식(특별식, 조정식) 시장 분석
1. 시장 동향
1) 입원환자식, 입소 고령자식
2) 재택 배식 서비스
3) 가공식품
2. 진출 기업 동향
1) 가공식품 제조업체
2) 급식서비스 기업
3) 재택 배식 서비스 기업
3. 제품 동향
1) 단백질 조정식 (염분 조정 포함)
2) 에너지 조절식(당질 조정 포함)
4.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구성비(2023년도)
6.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제V장 유력 개호, 고령자, 병자식 기업의 개별 실태(70사)
■조사대상 기업(70사) 진출 시장
<가공식품 제조업체·도매> (37사)
○아이두 ~임상영양 영역의 온리원 제품 자체개발~
○아사히그룹식품 ~'숟가락으로 먹는 떡' 을 전개~
○아사히마츠식품 ~'폭신하고 부드러운' 시리즈가 호조~
○애보트재팬 ~특징있는 사이언스 기반 병태별 유동식에 주력~
○안데르센·빵생활문화연구소 ~’식탁으로 행복을 나르다’가 당사의 이념~
○이엔오쓰카제약 ~’영양케어 서포터’가 회사의 비전~
○이토엔 ~'토로리 녹차'로 연하식 시장에 진출~
○이나식품공업 ~수분 조충 젤리 재료 '수분 이걸로' 출시, 향후 성장을 기대~
○오쓰카식품 ~건강상 과제를 안고 있는 사람과 일반소비자를 축으로 사업 전개~
○오쓰카제약공장 ~유동식은 점도 조절, 소화태, 콜라겐 펩타이드를 확대 판매~
○키세이약품공업 ~개호·고령자용 식품 견조 추이~
○기토쿠신료 ~단백질 등을 제한하면서 칼로리 섭취만 가능한 '시로카린토' 출시~
○큐피 ~'야사시이 식단'과 '쟈네프' 2개 브랜드 전개~
○구리모토이카이치상점 ~단백질 저감 식품, 염분 조절 반찬을 제조 판매~
○케이에스냉동식품 ~미트볼을 주축으로 하여 폭넓은 상품 카테고리를 전개~
○다이레이 ~'편안하고 부드러운 시리즈'와 '편안한 장인의 맛 시리즈'를 전개~
○야마토제관 ~'에버스마일 PU 시리즈'는 완전조리형 업소용 식품~
○토어스 ~유동식 수탁제조 수주를 중심으로 사업 강화~
○도요수산 ~콘셉트틑 '언제까지나 먹을 수 있는 마루짱이 만든 야끼소바다운 야끼소바'~
○도모토식품 ~'모오이야리 도모토편 시리즈'는 고령자용 식품의 선구~
○닛신오일리오그룹 ~저영양 대책으로 개호예방식이 호조~
○뉴트리 ~'소프티아 시리즈'가 호조~
○네슬레일본 ~ 2024년 4월, '아이소칼 젤리 단백질 플러스'를 출시~
○하우스갸반 ~2023년 4월 하우스식품으로부터 케어푸드 사업을 계승~
○하야시카네산업 ~’부드러운 마르쉐’로 인력 부족을 서포트~
○바이오텍재팬 ~'저단백 쌀밥'의 감소를 '저당질밥' 등으로 커버~
○푸드케어 ~수분 보충 식품과 개호예방식이 호조~
○후쿠나오 ~냉동 부드러운 식은 업소용 식품 루트를 통해 판매~
○헬시푸드 ~재택 시장은 '헬시네트워크'를 통해 카탈로그 판매~
○호테푸드코퍼레이션 ~OEM 유동식을 후지카와 공장 유동식 플랜트에서 생산~
○홀리카푸드 ~일반용 시장을 어떻게 개척해 나갈지가 실적 확대의 포인트~
○마루하니치로 ~'착한 반찬 세트'가 판매 호조~
○메이지 ~'메이발란스 소프트 젤리'는 시판 루트도 견고~
○메이토산업 ~영양식품 'meito 웰 서포트' 진행~
○모리나가유업쿠리니코 ~’비타민 서포트 젤리’가 연하곤란자용 식품 표시 허가 취득~
○유스 ~규슈 전역의 약국 채널을 네트워크화 ~
○롯카쿠버터 ~치즈 메이커의 강점을 살려 상품 전개~
<급식·재택 배식 기업>(33사)
○아이서비스 ~급식현장의 인력 부족을 완전조리식품으로 해결~
○아오모리코프푸드 ~급식도 배식도 전년대비 플러스~
○이치토미시푸드서비스 ~SDGs 추진 프로세스는 다음 단계로~
○이프스코헬스케어 ~장애인 복지시설, 어린이집 급식 호조~
○우오쿠니총본사 ~'U-FINE 농도 조정 식품', '부드러운 겔화제' 판매~
○엠서비스 ~’호스피탈리티 서비스 컴퍼니’를 지향~
○쿡델리 ~신규 개척으로 이번 분기에도 두 자릿수 성장~
○그린하우스 ~웰니스 & 서스테이너블에 대응~
○생활협동조합코프코베 ~석식 서포트 ‘마이쿠루’가 신장~
○컴퍼스그룹재팬 ~토탈 밸류를 제안, 국내 기업과 차별화~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고령자의 건강 수명의 연장과 지역 활성화 양립~
○실버라이프 ~배식 & 냉동도시락으로 매출 확대~
○SOMPO케어푸드 ~'델리팩'의 외판이 호조~
○다이헤이 ~식재료 택배, 냉동 요양식늬 선구자, 냉동도시락 통판 사업에 주력~
○다이이치식품 ~원외 조리의 선두업체~
○트러스티푸드 ~스티콘이 인건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
○나리코마엔터프라이즈 ~2024년 7월부터, Cook-Chill 식단에 개별 대응 상품 플러스~
○니치베이쿡 ~CPU·CK를 재편해 생산효율 향상~
○니치레이푸드 ~택배 전용 냉동반찬·도시락으로 건강생활을 서포트~
○니코쿠트러스트 ~신규 수탁과 가격 협상으로 증수~
○닛신의료식품 ~의료복지서비스 식사의 질 향상에 기여~
○일본제너럴푸드~ Cook-Chill 및 진공조리 등 신조리를 적극적으로 도입~
○하토&와하토라이프서포트 ~새로운 식생활 개선 서비스를 전국 전개~
○후지산업 ~조리현장의 성인화 모델 '쿡팩' 호조~
○후지산업 ~지역밀착형 서비스 전개로 성장 지속~
○베스트 ~2023년 12월 '메루카리 숍' 개설, '마로야카식전과'의 인터넷 판매를 개시~
○메이큐 ~지역밀착을 통한 도미넌트 전개가 강점~
○메디컬푸드 ~냉동요양식이 강점, 시설용 강화~
○메포스 ~업무 효율화와 기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그룹 연계 및 디지털화 추진~
○요시케이개발 ~'요시케이 키친!'의 이용 시설 수는 5,400곳을 돌파~
○LEOC ~'LEOC Ready-made' 런칭, 2024년 4월부터 본격 전개~
○레퍼스트 ~진공조리·소규모 급식 부문의 간편한 먹거리와 연계해 ‘제3의 본업’을 만들다~
○와타미 ~2023년 9월 냉동반찬 자사 공장 '와타미 수제 주방 아마가사키 센터'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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