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4년 7월 30일

체 재:A4판 16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7월

2. 조사대상: CRM/SFA, MA, CDP 벤더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일부 전화와 메일에 의한 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디지털 마케팅 시장 용어정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을 실시할 때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을 가리킨다. 본 조사의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는 MA(Marketing Automation),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DP(Customer Data Platform)에 관한 툴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각 툴의 정의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다.

(1) MA

대규모 잠재 고객(기존 고객 포함)을 일원 관리하고 평가를 실시, 설계한 시나리오에 근거해 개별적으로 육성함으로써 높은 정확도를 가진 상담을 창출하는 툴

(2) CRM

고객과의 관계성을 구축하기 위해 고객의 개인정보, 문의 이력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툴.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을 가리킨다.

·SFA(세일즈포스 오토메이션)

·Call Center(콜센터)

·Marketing Analytics(마케팅 애널리틱스)

·Field Support(필드 서포트)

본 조사에서 선정한 CRM 툴은 이들 기능을 일부분만 가진 것과 기타 기능을 갖는 것도 포함된다.

(3) CDP

여러 채널에서 축적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 통합, 분석하기 위한 플랫폼.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MA, CRM(SFA 포함), CDP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 2024년 3,443억 엔으로 성장 전망

~디지털 마케팅 툴은 생성 AI를 활용한 기능 내실화가 진행~

디지털 마케팅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은 전망치, 2025년 이후는 예측치

주3. 시장규모는 MA, CRM(SFA 포함), CDP를 대상

1. 시장 개황

2023년 일본의 디지털 마케팅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3,019억 9,000만 엔으로 추산했다. 2024년 동 시장은 전년대비 114.0%인 3,442억 5,000만 엔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CRM/SFA 및 MA에서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의한 활용이 증가 추세에 있어 도입 기업이 확대되고 있다. 과거와 같이 대기업이 대규모 투자를 하는 사례는 줄어들고 있지만, 미개척 영역을 중심으로 향후도 시장은 확대될 전망이다. CDP 시장은 성장기이며 앞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CRM/SFA와 MA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툴의 도입이 진행됨에 따라 사용자 기업 내부에 다양한 데이터가 축적됐다. 더욱이 AI의 활용이 진행됨으로써 AI 학습에 이용하는 사내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시장의 훈풍으로 작용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현행 업무의 일부에 기능을 포함시킴으로써 생성 AI의 활용이 촉진

디 지털 마케팅과 생성 AI는 궁합이 매우 좋다.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온드 미디어에서 블로그나 메일 매거진 등 대량의 콘텐츠가 작성된다. 생성 AI는 콘텐츠 생성에 뛰어나기 때문에 사용자 기업의 업무를 돕는 존재가 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툴의 생성 AI 기능에 관해서도 메일 문장 등 콘텐츠 생성이 중심이다.

생성 AI는 큰 화제가 되고 있는 한편, 비즈니스에서의 활용이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많은 사용자 기업에서 이용되고 있는 ChatGPT도 뛰어난 콘텐츠는 생성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활용방법은 사용자가 검토해야 한다. 이와 같이 실제 비즈니스에서의 활용 이미지를 떠올리기 어려운 점이 생성 AI의 활용상 과제가 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툴 벤더에서는 우선 이용 장벽을 낮춰 현행 업무의 일부에 생성 AI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자의 부담을 경감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문장 작성이라면 미리 프롬프트 템플릿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간단하게 프롬프트(사용자가 입력하는 지시나 질문)를 작성할 수 있다. 또, 회의록 작성 등의 요약도 클릭 몇 번으로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생성 AI 이용 시 새로운 기술을 몸에 익힐 필요가 없다.

사용자로서도 생성 AI를 능숙하게 사용한다기보다는 어디까지나 업무 효율이나 실적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서 생성 AI 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와 같이 성과를 알기 쉽고 이용 장벽이 낮은 기능이라는 점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향후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사용자 기업의 층이 두꺼워지고 있는 영향이 크다. 그동안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던 디지털 마케팅 툴이 중소기업에서도 도입되고 있으며, 지방 기업에서도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다.

벤더의 관점에서 보면 미개척 기업이 아직도 많은 것을 의미한다. 중소기업에서의 도입은 대기업에 비하면 한 회사당 단가가 낮다. 그러나 이미 많은 사례가 나오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이것들을 참고함으로써 성과로 연결시키기 쉬운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 툴 사용법뿐만 아니라 디지털 마케팅 전체를 지원함으로써 벤더는 성공 사례를 조기에 쌓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생성 AI와 데이터 활용일 것이다. 2023년 이후 모든 산업에서 생성 AI가 활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디지털 마케팅은 생성 AI의 활용이 활발한 시장으로, 콘텐츠 생성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는 기업에서는 독자적인 실증실험이 시작되고 있다. 그 수는 아직 적지만 성과가 나오고 있어, 이러한 사례가 벤더에 의해 소개됨으로써 새롭게 활용을 시작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이다. 기술적인 장벽도 높기 때문에 급격히 증가할 가능성은 낮지만, 벤더 및 사용자 기업 모두 생성 AI와 데이터 활용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어, 향후도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