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07900 / A4 496 / 2024. 08. 30
5조 엔대를 회복한 2023년도 음료 시장이지만, 원재료와 에너지 비용 상승에 의한 가격 인상은 피할 수 없고 볼륨 기준으로는 거의 보합세로 착지할 것이다.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5류 이행에 의한 인파 회복, 방일 외국인 수 증가, 여름철의 기록적 폭염이라고 하는 플러스 요소가 가격 인상에 의한 물량 감소를 최소한으로 억제하고, 가격 개정분이 추가된 것이 2023년도 음료 시장이다. 잇따른 가격 인상과 고물가는 PB 상품의 활성화를 촉진해 상품화가 두드러진 카테고리일수록 영향이 컸다.
본 리포트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거쳐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음료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시장 및 각 사의 방향성을 분석한다. 또 주목 카테고리와 토픽에 초점을 맞춰 음료 시장의 지금과 향후를 예측한다.
◆자료 포인트
• 음료 시장의 2023년도부터 최근의 동향을 해설. 음료 시장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분석. 2028년도까지의 시장규모도 예측.
• 잇따른 가격 조정의 영향과 PB 제품의 신장, 물류 2024년 문제가 음료 시장에 초래하는 영향 등 시장의 트렌드와 주목 토픽을 상세하게 설명.
• 양에서 질로의 전환이 도모되는 가운데 각 사의 브랜드/채널 전략을 해설. 전략 재수립이 급선무인 자판기 채널의 동향은? 존재감이 높아지는 통신판매 채널에 대해서도 해설.
• 주요 카테고리의 시장 동향, 메이커 점유율, 주요 메이커의 상품 동향을 상세 설명. 2023년도 늘어난 카테고리와 줄어든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 애프터 코로나 음료 시장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나? 2021년도와 2023년도의 POS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보인 카테고리별, 주요 상품별, 지역별 판매 현황을 해설.
• 주요 기업 29사를 대면취재. 상품 전략, 채널 전략, 판촉·프로모션 수법 등 각 사의 방향성을 밝히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음료 시장에서 신경이 쓰이는 토픽을 게재.
·POS 데이터를 통한 2021년과 2023년 음료 시장의 변화를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음료 시장의 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1)2023년도 음료 시장 동향
[음료 총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017년도~2024년도(예측)≫
(2)주요 카테고리 시장 개황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및 전년도 대비 포지셔닝(2023년도)]
2. 시장 트렌드
(1)음료 시장의 환경변화
(2)음료의 상품 트렌드
(3)2023년~2024년 상반기 주요 토픽스
3. 음료 시장에서의 주목 동향
(1)신장하는 PB 상품의 동향
①PB 상품의 개황
②PB 상품에 관한 소매업 동향
③PB 상품에 관한 메이커의 대응
(2)가격 조정이 음료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
①음료 시장에서의 가격 개정 현황
②가격 개정 후 음료 메이커 및 유통 대응
(3)재성장을 노리는 자판기 비즈니스의 현재
①네트워크화를 통한 자판기의 진화
②자판기용 상품 개발 동향
③자판기 편의점의 현재 위치와 무인판매점의 미래
(4)물류 2024년 문제가 음료 시장에 초래하는 영향과 대책
①물류 2024년 문제 개황
②물류업자(운수·창고)의 동향
③유통업자의 동향
④음료 메이커의 대처와 대응
■주요 메이커 물류 2024 이슈 대응
4. 음료 시장 향후 전망
(1)음료 시장의 과제와 문제점
(2)음료 시장의 전망
(3)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음료 총 시장규모 예측(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제Ⅱ장 분야별 시장 동향
1. 참여 플레이어 동향
(1)주요 음료 메이커의 음료 매출액
■[주요 음료 메이커의 음료 매출액과 전년도 대비에 의한 포지셔닝(2023년도)]
■유력 기업의 음료 매출액 추이
(2)대형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①코카콜라시스템의 동향
②맥주계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③유업계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④기타 주요 음료 메이커 동향
2. 판매채널별 동향
(1)채널별 시장규모
[음료의 채널별 구성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직접판매 채널 동향
①대량 판매점·슈퍼
②편의점
③드러그 스토어
■ 주요 메이커의 직접판매 채널 전략
(3)자판기 채널 동향
■ 주요 메이커의 자동판매 채널 전략
(4)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 채널 전략
3. 음료 용기 동향
(1)2023년 음료 용기 동향
(2)용기별 음료 시장 동향
①PET병
②캔 용기
③종이 용기
제III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탄산음료
(1)콜라음료
①시장 개황
[콜라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콜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기타 탄산음료
①시장 개황
[기타 탄산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과즙·채소음료
(1)천연과즙(100%과즙) 음료
①시장 개황
[천연과즙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 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①시장 개황
[과즙 함유(과즙 100 % 미만)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야채음료
①시장 개황
[야채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야채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커피음료
(1)커피음료
①시장 개황
[커피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커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차 음료
(1)홍차음료
①시장 개황
[홍차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홍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일본차 음료
①시장 개황
[일본차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일본차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우롱차
①시장 개황
[우롱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 생수
(1)생수
①시장 개황
[생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생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6. 건강음료
(1)스포츠·기능성 음료
①시장 개황
[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영양음료
①시장 개황
[영양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영양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7. 유음료
(1)음용 우유류
①시장 개황
[음용 우유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 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음용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유색 유음료
①시장 개황
[색상 유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 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유색 유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유산균 음료
①시장 개황
[유산균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 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드링크 요구르트
①시장 개황
[드링크 요구르트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드링크 요구르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두유
①시장 개황
[두유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 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8. 기호 음료
(1)레귤러 커피
①시장 개황
[레귤러 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레귤러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인스턴트 커피
①시장 개황
[인스턴트 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핸드드립 홍차
①시장 개황
[핸드드립 홍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여 기업 동향≫
②핸드드립 홍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제Ⅳ장 POS 데이터로 보는 음료 시장의 변화
2023년도 VS 2021년도 판매현황 차이 분석
1. 청량음료의 영역별 판매 현황
■POS 데이터 개요
(1)카테고리/지역별 판매금액
■카테고리/지역별 판매금액
(2)카테고리/지역별 평균 판매가
■카테고리/지역별 평균 판매가
(3)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치
■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치(금액)
■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치(수량)
2. 청량음료의 상품종류별 판매현황
(1)카테고리/상품별 판매순위(금액 점유율)
①콜라음료
■콜라음료 판매금액 순위
②기타 탄산음료
■기타 탄산음료 판매금액 순위
③과실·야채음료
■과일·야채음료 판매금액 순위
④커피 음료
■커피음료 판매금액 순위
⑤홍차음료
■홍차음료 판매금액 순위
⑥일본차·보리차 음료
■일본차·보리차 음료의 판매 액 순위
⑦생수
■생수 판매금액 순위
⑧스포츠음료
■스포츠음료 판매금액 순위
(2)카테고리별 주요 상품의 판매상황(PI값, 평균판매가, 판매점률)
①콜라음료
■콜라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②기타 탄산음료
■기타 탄산음료 주요 상품 판매상황
③과실·야채음료
■과일·야채음료 주요 상품 판매상황
④커피음료
■커피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⑤홍차음료
■홍차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⑥일본차·보리차 음료
■일본차·보리차 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⑦생수
■생수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⑧스포츠음료
■스포츠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3. 주요 메이커의 인기상품별 판매현황
(1)청량음료 메이커별 점유율
■청량음료의 메이커별 점유율
(2)주요 메이커의 인기상품 지역별 판매상황
①코카콜라시스템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 지역별 판매상황
②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 지역별 판매상황
③아사히음료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 지역별 판매상황
④이토오엔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 지역별 판매상황
⑤기린베버리지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 지역별 판매상황
제V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 연구편]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AGF(주)
(주)이토오엔
에자키글리코(주)
(주)에히메음료
오쓰카식품(주)
오쓰카제약(주)
오하요유업(주)
가고메(주)
키커피(주)
키코만(주)
협동유업(주)
기린베버리지(주)
코카콜라보틀러스재팬홀딩스(주)
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주)
다이도드린코(주)
타카나시유업(주)
닛신요크(주)
일본루나(주)
하우스식품그룹본사(주)
홋카이도코카콜라보틀링(주)
포카삿포로푸드&베버리지(주)
마루산아이(주)
미쓰이농림(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르트본사
UCC우에시마커피(주)
유키지루시메그밀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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