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발간일:2024년 7월 31일
체 재:A4판 37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5월~7월
2. 조사대상: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참여 기업,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란 ①동영상 제작 서비스, ②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③동영상 플랫폼, ④라이브 스트리밍 앱, ⑤애니메이션 제작의 주요 5개 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총 시장규모는 ①~⑤를 합산하여 산출했다. 주요 5개 시장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①동영상 제작 서비스: 기업이 사내외에서 활용하는 상품 소개 동영상이나 세미나 동영상 등 BtoB용 동영상 제작 서비스를 가리킨다.
②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컴퓨터상에서 디지털 비디오 동영상을 편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가리킨다.
③동영상 플랫폼: 많은 유저가 동영상 파일을 시청할 수 있는 유료 법인용 동영상 플랫폼을 가리킨다(무료 동영상 플랫폼은 미포함)
④라이브 스트리밍 앱: 라이브 스트리밍에 의한 인터넷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가리킨다.
⑤애니메이션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련된 업무를 가리키며, 애니메이션 제작과 더불어 자사 콘텐츠를 보유할 경우의 라이선스 수입 등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동영상 제작 서비스, 동영상 편집 소프트, 동영상 플랫폼, 라이브 스트리밍 앱, 애니메이션 제작
◆2024년도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5개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108.9%인 9,880억 엔을 예측
~법인 수요와 더불어 '총 1억 크리에이터 시대'에 따른 개인 수요도 증가해 성장 지속 전망~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 추이(주요 5개 시장 합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는 ①동영상 제작 서비스, ②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③동영상 플랫폼, ④라이브 스트리밍 앱, ⑤애니메이션 제작의 주요 5개 시장 합산치
주3. 2024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5개 시장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10.5%인 9,070억 엔으로 추계했다. 최근 시장이 호조를 보이는 요인으로서는 SNS상에 정지 이미지에서 동영상 콘텐츠가 늘어난 것, 부업이나 취미를 목적으로 한 동영상 편집 소프트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 라이브 스트리밍 앱의 인지도·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2023년도는 그동안 시청 기회가 적었던 청년층 이외의 세대에서도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기회가 증가해 수요 확대 요인이 됐다. 특히 50~60대 연령층에서 커넥티드 TV(인터넷에 연결해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TV) 등 새로운 장치를 통해 시청 기회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활발해졌다.
또한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라이브 방송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집콕 생활의 소통 도구로서 수요가 단숨에 높아지면서 일정 규모의 팬층을 획득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후의 동향이 주목받았지만,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로서 정착됐고 스트리머의 증가에 따라 신규 유저 등록자 수도 상승세를 보여 순조롭게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라이브 스트리밍 앱의 시장 동향
2023년도 라이브 스트리밍 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12.5%인 720억 엔으로 추산했다.
누구나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로서 정착됐고, 신규 유저도 상승세로 추이하고 있어 순조롭게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스트리밍 사업자 자체도 증가해 라이브 방송 기회 자체가 증가한 점도 시장을 활성화했다.
또 지금까지의 라이브 방송은 일부 아티스트의 대기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의 방송, 프로모션 목적의 뮤직 비디오에만 머무르고 있었다. 그러나 라이브 콘텐츠의 디지털 활용(방송)은 본격적인 수익 획득을 목표로 하는 대처로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사업자의 종업원 증가, 스트리머 증가, 후원(기프트) 기능에 의한 수익 증가 등을 보면, 향후도 라이브 스트리밍 앱의 시장규모는 증가 기조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5개 시장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8.9%인 9,880억 엔을 예측한다. 아래와 같이 5개 시장 모두 대체로 플러스 요인이 많아 시장규모는 호조로 추이할 전망이다.
동영상 제작 서비스는 인재소개회사가 채용 동영상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른 업종으로부터의 신규 참여가 증가할 전망이다.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총 1억 크리에이터 시대'가 되어 이용자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동영상 스트리밍을 마케팅 툴로서 활용하는 니즈가 확대될 전망으로 플랫폼 수요는 호조를 보일 것이다.
라이브 스트리밍 앱에서는 아바타(가상공간상 분신)를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이 침투해, 얼굴을 밝히지 않은 많은 사람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애니메이션 제작은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애니메이션 작품 제공이나 독점 공개 등의 직접계약·거래 등 제작사의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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