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2024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조사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조사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 クールジャパンマーケット/オタク市場の徹底研究 ~消費者調査編~

자료코드: C66108200 / A4 345 / 2024. 08. 30

「오타쿠」를 테마로 한 정간 마켓 리포트 「쿨 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의 소비자 조사편.

스스로를 「오타쿠」라고 생각하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31분야의 「오타쿠」에 대해 속성·소비행동·특징·생활스타일 등을 밝혔다. 출현율로부터 각 분야의 「최신 오타쿠 인구」를 추계했으며, 「오타쿠 이력」 「연간 소비금액」 「덕질 시간」 등의 분야 비교, 정점조사 결과에 의한 각 분야 「오타쿠」에 대한 시간 변화, 「오타쿠」와 「비오타쿠」의 비교 분석 등을 실시했다.

◆조사개요

• 본서에 대해서: 최근 「오타쿠」라는 말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옅어지고 있어, 「오타쿠」는 더 이상 마이너한 존재가 아니게 됐다. 또, 「오타쿠」가 시장을 주도하는 산업도 많이 존재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 대상의 콘텐츠(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2010년 6월에는 경제산업성이 쿨재팬실을 설치해 애니메이션 등을 일본의 전략산업 분야로 규정하고 해외 전개를 촉진하는 쿨재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본 리포트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에서는 특히 「오타쿠」라고 불리는 열정이 넘치는 팬과 소비자에게 주로 지탱되고 있는 산업 중에서도 지금까지 마켓 분석이 되지 않았던 틈새 분야에도 주목해 가능한 한 상세하게 해설했다.

본서는 각 분야에서 스스로를 「오타쿠」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집계한 「소비자 조사편」이다. 9월 발간하는 「시장조사편」에서는 당사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해서 각 시장의 「시장 구조」 「시장 동향」 「업계 동향」 「소비자 동향」 「제품·서비스 트렌드」 「시장 토픽스」 등의 관점에서 분석·해설한다.

본서가 「쿨재팬/오타쿠 시장」의 이해와 독자의 비즈니스·연구활동에 일조하길 바란다.

• 조사실시기간: 2024년 7월

• 조사방법: 인터넷 모니터 조사

• 조사대상: 랜덤하게 추출한 15세에서 69세 사이의 일반 소비자 10,000명. 본 설문조사의 「오타쿠」는 자신을 「오타쿠」라고 자각하고 있는 사람, 혹은 타인으로부터 「오타쿠」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 사람으로 한다.

조사대상의 오타쿠 분야는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스마트폰 게임」 「가정용·컨슈머 게임」 「PC 게임」 「인디·동인 게임」 「아날로그 게임」 「트레이딩 카드(게임)」 「보이즈러브」 「음성합성」 「토이건」 「서바이벌 게임」 「무선조종 장난감」 「미니사륜구동」 「성우」 「PC 조립/전자공작」 「디즈니 관련」 「VTuber」 「특촬」 2.5차원 뮤지컬」의 31분야로 했다.

◆자료 포인트

• 열정적인 소비 경향이 있는 「오타쿠」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조사 보고서

·10대~60대를 대상으로 자신을 「오타쿠」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속성, 특징, 소비행태, 오타쿠 활동 등을 조사

·「오타쿠」를 전체 31개 분야로 분류하고, 각 오타쿠의 추정 인구와 연간 소비금액 등을 추계

·「오타쿠」와 '비오타쿠'에 대해서도 속성, 특징, 생활스타일 등을 비교 분석

※ 31개 분야의 내역은 뒷면에 게재

• 「오타쿠」 활동상황, 소비행태 등을 경년조사(2022~2024년)

·3개년(2022~2024년) 조사결과에서 각 오타쿠의 경향을 비교분석

·「오타쿠」와 '비오타쿠'의 속성, 행동, 특징 비교 분석

·오타쿠 분야별 인구, 연간 소비금액, 오타쿠 이력, 덕질 시간 등 비교분석

※집계내용은 뒷면에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새롭게 「최애」와 「덕질」에 관한 조사를 실시, 오타쿠와 비오타쿠에 관한 「최애」의 유무, 「덕질」 대상, 「덕질」 상황 외에 각 오타쿠 분야에서 「덕질」의 관련성을 밝힌다

·오타쿠 분야 증가, 새롭게 「2.5차원 뮤지컬」 추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오타쿠」 전체에 관한 조사결과

1. 일본의 「오타쿠」 인원 수 산출방법(조사설계)

  조사목적/조사실시 개요

  표본의 배분방법

2. 일본 「오타쿠」 인원 조사결과

  ●일본의 「오타쿠」 수는 2,062만 명

3. 「오타쿠」 와 「비오타쿠」의 비교분석 결과

  ●일본의 「오타쿠」 남녀 비율은 5:5에 가까워지고 있다?

  ●20~40대가 볼륨존

  ●최종학력은 대학생 40%, 고교생 30%

  ●직업은 일반사원이 메인, 그 다음이 학생, 파트타임·아르바이트, 무직

  ●가구연봉 '300~500만 엔 미만'이 가장 많아

  ●결혼이력 없이 현재 애인이 없는 사람이 절반 넘어

  ●「오타쿠」 경력 평균 15년, 지난 회와 거의 변함없어

  ●연간 소비금액 '1만~5만 엔 미만'이 볼륨존

  ●사용시간은 라이트층과 헤비층으로 나뉜다

  ●덕질 시간과 금액의 관계를 볼 때 그 경계는 「4시간」과 「1만 엔」

  ●정보수집원은 「제조사 등의 공식 홈페이지·SNS」가 메인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2~4시간 미만」이 가장 많아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는 「Amazon 프라임 비디오」

  ●자주 이용하는 SNS는 「Twitter」와 「LINE」

  ●오타쿠는 「아웃사이더(아싸)」로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은」 「2차원 관련의」 「취미 중심」

  ●「최애」가 있는 비율은 오타쿠가 단연 높다

  ●오타쿠의 최애는 「아이돌」과 「애니메이션·만화 등의 캐릭터」가 많다

  ●오타쿠의 최애는 다방면에 걸친다

4. 분야별 「오타쿠」 인원 추계결과

  ●분야별 오타쿠 인원 수는 「애니메이션 오타쿠」가 약 681만 명으로 31분야 중 1위

5. 「오타쿠」 분야별 비교결과(31분야)

  1. 성별

  2. 나이

  3. 직업

  4. 가구연봉

  5. 혼인 상황

  6. 덕질 경력

  7. 연간 소비금액

  8. 1주간 덕질 시간

  9. 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

  10.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11. 가장 장시간 보는 동영상 사이트

  12.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13.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

    ①알고 지내는 이성이 거의 없다

    ②친구가 적다고 생각한다

    ③자신을 아웃사이더라고 생각한다

    ④휴일은 외출하는 일이 적다

    ⑤어느 쪽인가 하면 밤형 인간이다

    ⑥식생활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⑦정치활동에 흥미가 있다

    ⑧어느 쪽인가 하면 완벽주의다

    ⑨3차원보다 2차원을 좋아한다

    ⑩방의 정리정돈이 서투르다

    ⑪운동을 잘 하지 않는다.

    ⑫공부는 잘하는 편이다

    ⑬패션에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

    ⑭술, 담배, 도박에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

    ⑮혼자 지내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⑯거의 매일같이 SNS에 글을 올리다

    ⑰일·학교보다도 취미를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다

    ⑱가족·친구에게 말하지 않은 취미가 있다

    ⑲책·잡지·신문 등을 읽을 때는 종이매체보다 전자판이 많다

    ⑳포인트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14. 최애 활동

  15. 가장 밀고 있는 대상

6. 덕질 시간과 연간 소비금액의 관계성(9패턴)

제2장 「오타쿠」 분야별 세부사항에 관한 조사결과

성별/연령/최종학력/직업/가구연봉/혼인상황/오타쿠 경력/연간소비금액/

1주일간 작업시간/지출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정보원/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자주 이용하는 SNS/자신에게 해당하는 것/추천 상황/

가장 밀고 있는 대상/가장 밀고 있는 대상에 대한 최애 활동

1. 애니메이션 오타쿠

2. 만화 오타쿠

3. 라이트노벨 오타쿠

4. 동인지 오타쿠

5. 프라모델 오타쿠

6. 피규어 오타쿠

7. 인형 오타쿠

8. 철도모형 오타쿠

9. 아이돌 오타쿠

10. 프로레슬링 오타쿠

11. 코스프레 오타쿠

12.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오타쿠

13. 스마트폰 게임 오타쿠

14. 가정용·컨슈머 게임 오타쿠

15. PC 게임 오타쿠

16. 인디·동인 게임 오타쿠

17. 아날로그 게임 오타쿠

18. 트레이딩 카드(게임) 오타쿠

19. 보이즈러브 오타쿠

20. 음성합성 오타쿠

21. 토이건 오타쿠

22. 서바이벌 게임 오타쿠

23. 무선조종 장난감 오타쿠

24. 미니사륜구동 오타쿠

25. 미니카 오타쿠

26. 성우 오타쿠

27. PC조립/전자공작 오타쿠

28. 디즈니 관련 오타쿠

29. VTuber 오타쿠

30. 특촬 오타쿠

31. 2.5차원 뮤지컬 오타쿠

【별첨】설문조사표

취미에 관한 설문 질문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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