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발간일:2024년 8월 7일
체 재:A4판 57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7월
2. 조사대상: 외국어교실 사업자, 어학에 관련된 교재를 개발·판매하는 사업자, 어학에 관련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취재 및 전화·이메일을 통한 청취조사, 문헌조사 병용
<어학 비즈니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어학 비즈니스 시장이란, ①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②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③프리스쿨 시장, ④온라인 어학학습 시장, ⑤서적교재 시장, ⑥어학 독학용 교재 시장(하드&소프트), ⑦전자사전 시장, ⑧유아용 영어회화교재 시장, ⑨통신교육 시장, ⑩어학시험 시장, ⑪유학알선 시장, ⑫유치원∙어린이집 영어강사 파견 시장, ⑬통번역 비즈니스 시장의 주요 13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한편 ⑪어학시험 시장, ⑫유치원∙어린이집 영어강사 파견 시장, ⑬통번역 비즈니스 시장에 대해서는 어학 관련 서비스로서 주변 비즈니스라고 정의한다.
또한 올해부터 ⑫유치원∙어린이집 영어강사 파견 시장 분야를 어학원에서 주변 비즈니스, ④온라인 어학학습 시장 분야를 학습교재에서 어학원으로 변경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프리스쿨 시장, 온라인 어학학습 시장, 서적교재 시장, 어학 독학용 교재 시장(하드&소프트), 전자사전 시장, 유아용 영어회화교재 시장, 통신교육 시장, 어학시험 시장, 유학알선 시장, 유치원∙보육원 영어강사 파견 시장, 통역∙번역 비즈니스 시장
◆2023년도 어학 비즈니스시장(주요 13분야 합계)은 전년도 대비 0.2% 증가한 7,841억 엔
~행동제한 완화로 많은 시장이 회복, 저출산과 온라인 전환, 엔화 약세와 물가 급등의 영향도 있어 각 시장의 과제도 부각된다~
2023년도 어학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규모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사업자 매출액 기준
1. 시장 개황
2023년도 어학 비즈니스 시장규모(주요 13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0.2% 증가한 7,841억 엔으로 추계했다. 분야별로 시장을 보면 2023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한 행동제한이 더욱 완화되면서 많은 시장이 회복되기 시작했다. 그 한편, 저출산의 영향으로 유아·어린이 대상 교실과 교재, 종이에서 온라인 매체로의 전환으로 성인 대상 교실과 교재, 엔저와 물가상승이 해외여행과 유학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쳐, 각 시장의 과제가 재차 부각되고 있다.
어학 주변 비즈니스에서는 계속해서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유학 알선 시장이 크게 회복되면서 번역·통역 비즈니스 시장도 회복세에 있다.
2. 주목 토픽
성인 대상 외국어 교실 시장의 비즈니스 니즈와 취미·교양 니즈 동향
성인 대상 외국어 교실 시장 중 비즈니스 니즈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거쳐 해외 출장이나 해외 부임을 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상담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고, 엔저에 의한 해외 도항비 급등에 인해 비용 면에서 도항을 삼가는 움직임도 있다. 그 때문에 해외 출장과 해외 부임과 같은 아웃바운드 니즈에 관해서는 큰 회복을 볼 수 없었다. 또,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를 요인으로 한 비즈니스 니즈에 대해서는 행동 제한 완화에 따라 방일 외국인 관광객이 다시 증가하고 있어, 항공과 여행 등 관광 관련 산업을 중심으로 외국어 교육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취미·교양 니즈는 행동 제한 완화에 의해 해외 여행이 활발해지고 있어 회복세에 있다. 또 감염방지를 위해 휴원했던 학원에서도 회원들이 돌아오고 있고, 시니어층이 회복되고 있다는 사업자도 볼 수 있다. 다만 엔저로 인한 해외여행 비용 급등이 여행 의욕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 동안 해외여행을 가지 못한 사람들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그 반동이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어학 비즈니스 시장은 코로나19 사태의 마이너스 요인이었던 행동 제한이 해소됨에 따라 계속해서 시장 회복이 진행될 전망이다. 다만 엔저와 고물가라는 불확정 요소가 남아 있고, 비즈니스의 온라인화에 의해 해외 도항 및 해외 부임 수요 감소 등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바뀐 비즈니스 니즈의 변화에 각 사업자가 대응할 필요가 있다.
또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외국어 교실에서도 온라인 학습과 독학용 앱 도입 등 디지털 툴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생성 AI를 탑재한 영어회화 앱 등 새로운 서비스도 등장해, 다른 어학 비즈니스 시장과의 거리가 가까워져 시장 간 고객 획득 경쟁이 심화될 우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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