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과자산업연감 ~유통과자부터 OEM·PB 등 상품개발·제조까지의 시장 실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菓子産業年鑑 ~流通菓子からOEM・PBなどの商品開発・製造までの市場実態~
자료코드: C66107200 / A4 / 2024. 08. 22
유통과자 시장은 애프터 코로나에 일본 국내외의 인류(人流)가 회복함으로써 포켓과자 등 수요가 회복된 것 뿐만 아니라 비스킷, 스낵 등도 호조세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의 물가상승으로 소비자의 절약 지향은 강해지고 있지만, 유통과자 시장에 관해서는 견조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최근, 과자업계에서는 광역 유통용 유통과자와 기념품과자에서 OEM을 활용한 오리지날 전략이 현저해지고 있다. 또 중견 과자 메이커에서도 OEM이 사업의 한 기둥이 되어, 기업의 중요한 수익 기반이 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유통과자의 시장 동향 파악과 함께 과자 OEM 시장에 주목하여 시장 동향과 과제, 장래 전망을 정리·분석함으로써 다양화되는 과자 산업의 전모를 밝혔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최근 과자업계에서는 광역유통용 유통과자나 기념품과자에서 OEM을 활용한 오리지널 전략이 현저해지고 있다. 또 중견 과자 메이커에 있어서도 OEM 수탁이 하나의 사업의 기둥이 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유통과자의 시장 동향 파악과 함께 과자 OEM의 시장 실태나 과제, 장래 전망을 정리·분석함으로써 다양화되는 과자 산업의 전모를 밝혔다.
조사대상, 조사방법: 유통과자 시장 분석편에서는 유통과자 메이커, 도매업 등을 조사대상으로 해, 폐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했다.
또 과자 OEM 시장 분석편에서는 전국 과자 제조업을 대상으로 OEM 수탁·위탁 실적이 있는 기업에 대해 앙케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집계·분석했다. 또, 과자 OEM을 전개하는 과자 제조업에 대해 취재(면담, 전화)도 실시했다.
조사기간: 취재·앙케트조사 2024년 5월~2024년 8월
◆자료 포인트
• 유통과자 시장 분석편
· 제품분야별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시장 트렌드, 참가기업 동향 등을 상세 분석.
· 제품분야: 초콜릿, 비스킷, 쌀과자, 콩과자, 스낵과자, 추잉껌, 캔디·캐라멜, 수입과자, 시리얼 및 기타 과자류 (일부 분석항목에 예외 있음)
• 과자 OEM 시장분석편(※신규추가)
· 과자 OEM 시장의 시장규모(2019~2023년도)와 시장규모 예측(2024~2026년도)을 처음으로 산출.
· 관광 기념품 시장규모(2019~2023년도)와 시장규모 예측(2024~2026년도)을 처음으로 산출.
· 전국의 과자 제조업에서 OEM의 수탁·위탁 실적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앙케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집계·분석.
리서치 내용
<유통과자 시장분석편>
1. 유통과자 시장 전체 동향
1. 유통과자 시장동향
(1)총 시장규모 추이
(2)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와 현황
①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3년도)
②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 추이(2016~2023년도)
(3)지역별 구성비
(4)채널별 구성비
(5)향후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2 시장 토픽
(1)가격개정 후 판매에 미치는 영향
(2)유통과자 시장에서 건강 지향에 대한 대응
(3)인바운드 수요의 회복
(4)해외 전개 동향
(5)물류 2024년 문제에 대한 대응
①팔레트 수송화를 위한 대응
②모달시프트
③공동 배송을 위한 대응
④기타 ~부대업무 절감, 검품 리스, 발주수량 최적화, 리드타임 재검토 등~
(6)SDGs에 대한 대응
2. 참가기업 랭킹
<판매금액, 전년도 대비 (2020년도~2023년도>
<판매금액 점유율(2018년도~2021년도>
<주요 과자 도매의 매출액 랭킹(2021~2023년도)>
3. 제품분야별 동향
(1)초콜릿
①초콜릿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③초콜릿 메이커 점유율 랭킹
〈초콜릿 메이커 점유율 랭킹(2022~2023년도)〉
〈초콜릿 메이커 점유율의 추이(2016~2023년도)〉
④주요기업의 동향
■메이지
■롯데
■에자키글리코
■모리나가제과
■네슬레일본
■후지야
■후루타제과
■메이토산업
■Bourbon
(2)비스킷류
①비스킷류 시장규모 추이
【참고】2023년 비스킷 생산량은 전년도 미달
②시장 트렌드
③비스킷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유통계 비스킷 메이커 점유율 랭킹(2022~2023년도)〉
〈비스킷 메이커 점유율의 추이(2016~2023년도)〉
④주요기업의 동향
■Bourbon
■후지야
■롯데
■모리나가제과
■에자키글리코
■야마자키비스킷
■Mondelēz Japan
■긴비스
■Tohato
■이토제과
■후루타제과
⑤과자·영양조정식품 동향
(3)쌀과자
①쌀과자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③쌀과자 메이커 점유율 랭킹
〈유통계 쌀과자 메이커 점유율 랭킹(2022~2023년도)〉
〈쌀과자 메이커 점유율의 추이(2016~2023년도)〉
④주요기업의 동향
■가메다제과
■산코제과
■이와쓰카제과
■Befco
■에치고제과
(4)콩과자
①콩과자 시장규모 추이
②제품유형별 시장구성비, 시장규모 추이
③콩과자 메이커 점유율 랭킹
<콩과자 메이커 점유율 랭킹 (2022~2023년도)>
〈콩과자 메이커 점유율의 추이(2016~2023년도)〉
④주요기업의 동향
■덴로쿠
■가스가이제과
(5)스낵 과자
①스낵 과자의 총 시장규모 추이
②스낵 과자 메이커 점유율 랭킹
〈스낵 메이커 점유율 랭킹(2022~2023년도)〉
〈스낵 메이커 점유율의 추이(2016~2023년도)〉
③주요기업의 동향
■가루비
■고이케야
■OYATSU COMPANY
■야마자키비스킷
■Tohato
■하우스식품
④스낵의 소재별 동향
i)소재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ii)포테이토계 스낵 동향
■포테이토계 스낵의 시장규모(전체/제품 형상별)
<형상별 트렌드>
~슬라이스 포테이토~
~슈스트링~
~성형 포테이토~
■포테이토계 스낵의 메이커 점유율
iii)콘계 스낵 동향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
iv)밀계 스낵 동향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 시장 트렌드
v)기타 스낵 동향
(6)추잉껌
①추잉껌 시장규모 추이
②제품유형별 시장규모 및 시장 구성비
③추잉껌 메이커 점유율 랭킹
〈추잉껌 메이커 점유율 랭킹(2022~2023년도)〉
〈추잉껌 메이커 점유율의 추이(2016~2023년도)〉
④주요기업의 동향
■롯데
■Mondelēz Japan
(7)캔디·캐러멜
①캔디·캐러멜 총 시장규모 추이
②캔디·캐러멜 메이커 점유율 랭킹
〈캔디·캐러멜 메이커 점유율 랭킹(2022~2023년도)〉
〈캔디·캐라멜 메이커 점유율의 추이(2016~2023년도)〉
③제품유형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④주요기업의 동향
■UHA MIKAKUTO
■모리나가제과
■Kanro
■메이지
■가스가이제과
■롯데
⑤하드캔디
i)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
ii)참가기업 동향
⑥소프트캔디
i)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
ii)참가기업 동향
⑦구미캔디
i)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
ii)참가기업 동향
⑧캐러멜
i)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 주요기업 동향
⑨태블릿 과자·태블릿 캔디의 메이커 점유율·참가기업 동향
i)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
(8)기타
①반생과자
②아마낫토
③완구과자
④소재과자, 진미
(9)수입과자
①시장규모 추이
②제품별 시장 구성비, 각 카테고리 동향
(9)시리얼 시장
①시장규모 추이
②메이커 점유율, 주요기업 동향
4. 과자도매 동향
1) 과자 유통구조
2) 과자도매 동향
(1)2023년도 실적 동향, 주요 과자 도매 랜킹(2021~2023년도)
(2)주요기업의 동향
<과자 OEM 시장분석편>
1. 과자 OEM 시장 동향
1. 과자시장에서의 OEM의 시장개황
(1)과자 시장에서의 OEM/ODM 확대 배경
(2)과자 OEM/ODM 흐름
(3)과자 OEM 업체 선정에서 중시되는 점
2. 과자 OEM/ODM 시장규모, 시장동향
(1)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2)과자 OEM의 루트별 시장 구성
(3)관광 기념품과자의 시장 동향
①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②제조 소매계(주문자 브랜드) 동향
③기념품 도매 동향
■기념품 도매 주요기업 일람 및 개요
④기념품 OEM 메이커의 동향
⑤관광 기념품 시장규모 예측
(4)기프트 OEM 시장 동향
■기프트계 과자 OEM 메이커 주요기업 일람 및 개요
(5)유통계 OEM
①유통계 PB
②특정영역~ 오가닉, 글루텐프리 외~
■오가닉 과자 OEM의 대응 사례 ALPHA FOODSTUFFS
■글루텐 프리 과자 OEM의 대응 사례
(6)리팩, 2차 포장
■식품 리팩, 2차 포장 유력기업
(7)OEM 매칭 서비스
①「shareshima OEM」(운영기업: ICS-net 주식회사)
②「식품 OEM 플랫폼 사이트 WA」(운영기업: 주식회사 UENOCHU)
3. 과자 OEM 과제와 향후 시장규모 예측(2023~2026년도)
2. 과자 OEM에 관한 앙케트결과
4. 앙케트결과
(1)OEM 매출 구성비
(2)과자 OEM 사업의 매출 신장률
(3)과자 OEM에서 수탁하고 있는 공정
(4)수탁 제조 가능한 제품 카테고리, 납품 가능한 온도대
(5)OEM으로 수탁하는 과자의 용도처
(6)과자 OEM의 강점
(7)최근 OEM 거래 건수의 증감, 증가하고 있는 거래 안건의 종류
(8)과자 OEM 계약 형태
(9)공장의 품질 관리 체제
①공장의 거점 수
②공장 인증취득 현황
③취득한 인증규격
(10)향후 설비투자 의향
(11) 과자 OEM 사업에서 과제로 느끼는 것
(12) 과자 OEM에 관한 위탁원의 요청, 향후 확대하고 싶은 것
주목기업 개표
<과자 메이커>
이토제과
이와쓰카제과
에자키구리코
에치고제과
oyatsu company
가스가이제과
가메다제과
가루비
kanro
Befco
고이케야
산코제과
덴로쿠
Tohato
네슬레일본
노벨제과
하우스식품그룹 본사
후지야
후루타제과
Bourbon
메이지
메이토산업
Mondelēz Japan
모리나가제과
야마자키비스킷
UHA MIKAKUTO
롯데
<과자 도매·수입 상사>
EIM
KOKUBU GROUP 본사
SUZUSHO
Yamaboshi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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