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어학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어학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어학 비즈니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소비자 조사편~」

발간일:2024년 8월 30일

체 재:A4판 23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6월~8월

2. 조사대상: 일본의 영어회화학원 또는 온라인 영어회화를 이용하고 있는 영어 학습자

3.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본 소비자 설문조사란>

본 설문조사는 일본에서 제공되고 있는 영어회화학원과 온라인 영어회화※에 대해서 현재 영어회화학원 또는 온라인 영어회화로 영어회화를 학습하고 있는 일본 거주의 20세 이상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2024년 6월에 실시해 학습 서비스의 이용 동향과 실태에 대해 분석했다.

※본 조사에서의 영어회화학원이란, 학원에 가서 강사로부터 영어를 배우는 학습 서비스를 가리키며, 코칭형 서비스도 포함한다. 온라인 영어회화는 PC나 스마트폰 등 화면이 있는 통신기기를 이용해 원격지에 있는 강사로부터 영어를 배우는 학습 서비스를 말한다. 조사 대상자가 영어회화학원과 온라인 영어회화를 모두 이용하고 있는 경우는 1개월당 비용이 높은 쪽으로 나눠 집계했다. 또한 조사결과는 남녀별, 연령대별(①2029세, ②30~39세, ③40~49세, ④50~59세, ⑤60세 이상)로 분석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영어회화학원, 온라인 영어회화

◆영어를 배우는 목적은 영어회화학원 이용자,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 모두 '취미·교양', '커리어 향상', '업무상 필요'가 상위 3위를 차지

영어회화학원 또는 온라인 영어회화로 영어를 배우는 주된 목적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 2024년 6월, 조사(집계)대상: 영어회화학원 또는 온라인 영어회화를 이용하고 있는 20세 이상 남녀 4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복수응답

영어회화학원 또는 온라인 영어회화로 영어를 공부하고자 결심한 이유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시기: 2024년 6월, 조사(집계)대상: 영어회화학원 또는 온라인 영어회화를 이용하고 있는 20세 이상 남녀 4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복수응답

1. 조사결과 개요

본 설문조사에서는 현재 영어회화학원 또는 온라인 영어회화로 영어회화를 학습하고 있는 20세 이상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학습 서비스 이용 동향과 실태에 대해 조사했다.

우선 영어회화학원 이용자와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 각각에게 영어를 배우는 목적(복수응답)을 조사한 결과, 영어회화학원 이용자는 ‘취미교양’이 39.5%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도 ‘취미교양’이 48.5%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많았던 것은 영어회화학원 이용자는 ‘커리어 향상’이 35.0%,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도 ‘커리어 향상’ 43.5%였다. 세 번째로 많았던 것은 영어회화학원 이용자는 '업무상 필요' 33.5%, 영어회화 이용자도 '업무상 필요' 34.5%였다.

영어를 배우는 목적은 영어회화학원 이용자,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 모두 '취미·교양' '커리어 향상' '업무상 필요'가 TOP3였다. 영어회화학원 이용자와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의 응답을 비교하면 10% 이상 차이가 벌어진 항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주목 토픽

영어회화학원과 온라인 영어회화를 선택한 이유

영어를 배우는 방법으로 영어회화학원과 온라인 영어회화를 선택한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조사했다. 영어회화학원을 선택한 이유로는 '자신의 이해 수준에 맞게 지도를 받을 수 있다'가 35.0%, '강사의 지도 수준이 높다' 33.5%, '합리적인 요금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30.5%가 상위 3위였다.

한편 온라인 영어회화를 선택한 이유로는 '합리적인 요금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가 54.5%, '자신의 이해 수준에 맞게 지도를 받을 수 있다' 41.0%, '통학할 필요가 없다' 31.5%가 상위 3위였다.

영어회화학원 이용자와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의 응답 비율 차이가 큰(10% 이상) 항목은 영어회화학원 이용자와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의 공통선택항목으로서 ‘합리적인 요금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영어회화+24.0%), ‘강사의 지도 수준이 높다’(영어회화학원+18.5%)를 들 수 있다.

영어회화학원 이용자와 온라인 영어회화 이용자의 독자적인 선택항목 중에서는 영어회화학원의 '함께 배우는 동료 만들기'가 온라인 영어회화의 '사람을 만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와 비교해 15.0% 높은 결과를 보였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