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발간일:2024년 9월 6일
체 재:A4판 83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5월~9월
2. 조사대상: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수탁제조·OEM기업, 수입상사, 화장품 원료 메이커·상사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조사 병용
<화장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장품 시장이란, 스킨케어 화장품, 메이크업 화장품, 헤어케어 화장품, 프래그런스 화장품, 남성용 화장품 등을 대상으로 일본 국내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의약부외품 화장품, 수입품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스킨케어 화장품, 메이크업 화장품, 헤어케어 화장품, 프래그런스 화장품, 남성용 화장품
◆일본 화장품 시장은 회복세가 뚜렷, 특히 메이크업과 프래그런스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2023년도 일본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4.6%인 2조 4,780억 엔~
일본의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2022년부터 일본 정부가 개인 여행객의 수용과 사증 면제 조치를 재개함에 따라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도 회복세에 있다. 또 2023년에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위치가 5류로 이행됨에 따라 외출 기회가 증가하고 옷차림에 대한 의식도 높아지면서 화장품 수요도 증가했다. 2023년도 일본의 화장품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베이스)는 전년도 대비 104.6%인 2조 4,780억엔을 기록했다.
2023년도 화장품 시장을 제품 카테고리별로 보면, 스킨케어 시장이 구성비 46.6%(1조 1,550억 엔)로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헤어케어 시장이 동 19.9%(4,930억 엔), 메이크업 시장이 동 18.8%(4,650억 엔), 남성용 화장품 시장이 동 5.4%(1,330억 엔), 프래그런스 화장품 시장이 동 1.3%(326억 엔)이었다.
2. 주목 토픽
주목받는 아시아 화장품의 최신 동향
일본에서는 한국 코스메틱, 중국 코스메틱, 태국 코스메틱, 대만 코스메틱 등의 아시아 코스메틱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아시아 코스메틱의 규모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로서 재무성이 발표하는 무역통계가 있다. 무역통계에 따르면 한국으로부터의 화장품 수입금액은 2023년 959억 6,200만 엔(전년대비 123.8%)로, 프랑스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그 외 2023년은 중국으로부터의 화장품 수입금액이 498억 5,300만 엔(동 116.9%), 태국으로부터의 화장품 수입금액이 332억 8,700만 엔(동 107.3%), 대만으로부터의 화장품 수입금액이 32억 200만 엔(동 98.0%)으로, 아시아 코스메틱 전체 수입금액은 확대 일로를 걷고 있어, 일본에서의 아시아 코스메틱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 이후에도 계속해서 수요는 회복되어 일본의 화장품 시장은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원재료 등의 비용 상승과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에 의한 제품 단가 상승 외에 인바운드 수요도 순조롭게 회복하고 있어, 2028년도 화장품 시장규모는 2023년도 대비 110.6%인 2조 7,400억 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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