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AI로 진화하는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4년 7월 31일
체 재:A4판 22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5월~7월
2. 조사대상: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제공사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는 EC(Electronic Commerce) 사이트의 사업계획부터 시스템 기획, 설계, 개발, 운용 등 EC 사업에 관련된 일련의 서비스다.
본 조사에서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이란, 패키지형, SaaS형, 풀스크래치형 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사업자의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패키지형 서비스, SaaS형 서비스, 풀스크래치형 서비스
◆2023년도 일본의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6.5% 증가한 2,134억 엔으로 추계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에서는 EC 사이트 내에서의 상품설명문 자동작성 및 접객, 운용지원과 더불어 소비자에 대한 상품 추천 기능 등 다양한 AI 솔루션이 개발, 제공~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시장규모는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제공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0~2021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한 행동 제한 등의 영향으로 유통소매업자나 식품 메이커 등 주로 실점포(오프라인)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던 사업자에서는 EC 사업 신규 진출과 기존 EC 사업 투자 확대, 사업 강화(DX화)가 급속히 진행됐다. 이에 따라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확대돼,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실적은 높은 신장율로 성장했다.
2022년도 이후에는 행동 제한이 완화되어 소비자의 발길이 다시 오프라인 점포를 향하고 있지만, 온라인에서의 구입 스타일도 정착하고 있어 EC 수요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 2023년도는 EC 사업 신규 진출도 안정되어 시장 성장률은 저하했지만, 사업규모가 확대된 EC 사업자에 의한 상위 서비스로의 리플레이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2023년도의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6.5%인 2,134억 엔으로 추계했다
2. 주목 토픽
AI×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의 주요 사업자 대부분이 AI를 활용해 다양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AI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파트너사와 연계해 AI 관련 기능을 고객사(EC 사업자)에 제공하는 사업자가 늘고 있다. 또, 자사의 업무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AI 활용을 진행하고 있다.
고객 서비스로서 AI가 가장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첫 번째로 상품설명문 자 생성(게재문 생성, SNS 자동게시, SEO 대책 등)이다. 고객사에서는 인력이 부족한 가운데 이러한 툴을 활용하면 IT 리터러시가 낮은 사람도 쉽게 상품설명문을 작성할 수 있어 업무 부담이 줄어든다. 아울러 AI가 고객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스타일을 학습함으로써 브랜드 자체 크리에이티브 제안·작성도 가능해진다.
두 번째는 AI 챗봇에 의한 접객 및 EC 사이트 운용 서포트 기능이다. 소비자로부터의 문의 대응은 고객 기업이 EC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큰 과제다. AI 챗봇을 활용하면 소비자 대응을 자동화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EC 사이트 운용에 있어서 각 EC 사업자마다 개인화된 FAQ와 그 답변을 AI가 권장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배송비 설정이나 재고 추적 등 모든 업무에 대해 신속한 지원과 구체적인 지시를 받을 수 있다. 그 밖에 각 EC 사업자의 비즈니스 전개에 대해 최적의 판단을 지원하는 리포트를 즉석에서 작성하는 서비스 등도 있다.
세 번째는 AI에 의한 정확도 높은 상품 추천 기능이다. 고객(소비자) 속성과 EC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 이력에 근거해 개인화된 상품을 권장해 컨버전율을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 보안 관련으로는 AI를 활용한 신용카드의 부정 이용 감지, 상품정보처리(수집·항목설정·가공) 자동화 서비스, 생성 AI에 의한 대화형 커머스(AI와의 대화를 통해서 희망 상품을 검색·주문), 설득력 있는 건명이나 매력적인 콘텐츠로 소비자 발송 메일을 순식간에 생성해 전송하는 서비스, 나아가 수요 예측에 의해 재고관리를 최적화하는 서비스 등 다양한 AI 솔루션이 제공, 혹은 연구개발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일본의 EC화율은 해외에 비해 아직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신규 진출 증가에 의해 EC 시장규모가 확대될 여지는 충분히 있다. 따라서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수요도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EC 시장에서는 BtoB 영역에서의 시장 확대와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해 신규 진출하는 사업자가 EC 채널을 활용할 가능성도 있어, EC 사이트 구축 수요는 향후도 확대할 전망이다. 또, BtoC 영역에서는 기존 EC 사이트의 리뉴얼 수요가 증가할 전망으로, 일본의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은 2023년도부터 2027년도까지의 CAGR(연평균 성장률)이 4.9%로 추이해, 2027년도에는 2,579억 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