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지자체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 自治体向けBPO(ビジネスプロセスアウトソーシング)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6103900 / A4 228 / 2024. 09. 27
본 리포트에서는 「지자체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에 대해 조사해 시장규모와 시장동향에 대해 밝혔다. 지방지자체에서는 주민 서비스가 다양화, 번잡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원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일하는 방식 개혁의 영향에 의해 직원의 시간외 근무시간도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한정된 인적 자원으로 업무를 처리하지 못해 아웃소싱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자료 포인트
• 「지자체 BPO 시장규모 추이(2021~2026년도)」를 아래의 3가지로 나누어 예측.
·사무 대행 서비스
·시설운영 대행 서비스(레크리에이션·스포츠시설/산업진흥시설/기반시설/문교시설/사회복지시설)
·사회 인프라 관련 업무 대행 서비스(수도 사업/공업용수도 사업/교통 사업/병원 사업/하수도 사업)
• 유력 사업자 약 15개사의 이하 항목을 취재·조사
• 시장 개황/타깃과 영업스타일/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얼라이언스 전략/과제 및 해결방향/시장의 장래 전망/향후 사업전개/디지털 기술 진화에 의한 영향과 대책 /2030년 시장예측/지자체 BPO 매출액 ※게재항목은 기업마다 상이함
• 「지자체 BPO 서비스 사업자 251사의 간이 조사 표」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시장규모 추계치 갱신
·'디지털 기술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을 조사항목에 추가
·'2030년 시장 예측'을 조사항목에 추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①지자체용 BPO 시장규모 추이
②지자체용 BPO 서비스 사업자의 과제와 방향성
③지자체용 BPO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I 지자체용 BPO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지자체용 BPO 시장이란
2. 지자체용 BPO 서비스의 보급 배경
3. 지자체용 BPO 서비스에 관련되는 제도의 변천
①지정관리자 제도
②시장화 시험
4. 지자체용 BPO 서비스 사업자의 과제와 해결책
①인력 자원의 부족
②지자체 예산의 축소
③예상외의 업무부하 및 비용 발생
④소규모 지자체로의 사업 전개
⑤정보유출 대책
5. 지자체용 BPO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①'포괄위탁 안건'에 대한 대처
②'부가가치화'에 대한 대처
③'BPO+IT'에 대한 대처
II 시장규모와 미래 예측
1. 지자체 BPO 시장 전체 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2. '사무대행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3. '시설운영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1)시설운영서비스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
(2)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3)산업진흥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4)기반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5)문교시설 시장규모 추이 예측
(6)사회복지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4. 사회 인프라 관련 업무 대행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1)사회 인프라 관련 업무 대행 서비스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
(2)상수도 사업 및 간이수도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3)공업용 수도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4)교통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5)병원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6)하수도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III 지자체용 BPO 사업자의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아이티포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2. 액센츄어 주식회사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
(9)향후 사업 전개
3. 주식회사 NTT마케팅액트 Pro CX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4. 주식회사 단세이샤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5. TOP PAN엣지 주식회사
(1)시장의 개황
(2)대처 체제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시장의 장래 전망
(7)향후 사업 전개
(8)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9)2030년 시장 예측
6. 트랜스코스모스 주식회사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7. 일본관재 주식회사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8. 일본체육시설 주식회사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9. 특정비영리활동법인 일본PFI·PPP협회
(1)시장의 개황
(2)지자체 인구규모별·구역별 상황
(3)시장의 장래 전망
10. 퍼솔템프스태프 주식회사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11. 퍼솔웍스디자인 주식회사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12. 주식회사 파소나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13. 주식회사 Backs그룹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14. 휴먼리소시아 주식회사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파트너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15. 주식회사 유린도
(1)시장의 개황
(2)타깃과 영업 스타일
(3)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얼라이언스 전략
(6)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시장의 장래 전망
(8)향후 사업 전개
(9)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른 영향과 대책
(10)2030년 시장 예측
IV 기타 지자체용 BPO 사업자 간이조사표
<도표목차>
도표1 지자체용 BPO 시장 전체의 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2 지자체용 BPO 서비스의 분류
도표3 PPP에 관한 법 개정 등
도표4 지정관리자제도 도입 시설 수 추이
도표5 지자체용 BPO 시장 전체의 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6 사무대행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7 시설운영서비스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8 레크리에이션·스포츠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9 산업진흥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0 기반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1 문교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2 사회복지시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3 사회 인프라 관련 업무대행서비스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4 상수도 사업 및 간이수도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5 공업용 수도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6 교통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7 병원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8 하수도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3~2027년도)
도표19 아이티포의 지자체용 BPO 서비스
도표20 아이티포의 지자체용 BPO 서비스의 대응 업무
도표21 아이티포의 BPO 서비스 메뉴
도표22 아이티포의 BPO 국민건강보험 수납사례(모 정령시의 수납률)
도표23 액센츄어의 서비스 제공 체제
도표24 NTT마케팅액트 ProCX의 컨택센터 거점
도표25 NTT마케팅액트 ProCX의 지자체용 서비스 메뉴
도표26 NTT마케팅액트 ProCX의 종합 콜센터·전화 교환 서비스
도표27 NTT 그룹의 ONE CONTACT Network
도표28 NTT마케 액트 ProCX의 ONE CONTACT Quality Management
도표29 AI·VOC를 활용한 시민공창 프로젝트
도표30 NTT서일본그룹이 제공할 예정인 공동 DX센터의 이미지
도표31 단세이샤가 제공하는 '공간조성'의 범위
도표32 단세이샤의 가치창조기반
도표33 TOP PAN엣지의 「Hybrid-BPO®」의 이미지
도표34 TOP PAN 그룹의 지자체용 아웃소싱 서비스의 서비스 메뉴
도표35 TOP PAN 엣지 주식회사의 지자체용 BPO 서비스 메뉴
도표36 트랜스코스모스의 거점 일람
도표37 트랜스코스모스 공공분야 콜센터 서비스
도표38 트랜스코스모스 공공플랫폼 활용 서비스
도표39 트랜스코스모스가 제공한 '사이타마 방식' 지원금 지급 체제의 특징
도표40 트랜스코스모스가 제공하는 LINE을 활용한 DX툴 「KANAMETO」
도표41 일본관재의 민관 연계 사업에 대한 대처 실적
도표42 일본관재의 포괄관리업무 도입 지자체
도표43 일본관재가 제공하는 서비스 메뉴
도표44 주식회사 일본관재환경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 메뉴
도표45 일본관재 컨소시엄
도표46 일본체육시설의 서비스 메뉴
도표47 포괄 관리의 일반적인 계약 스킴
도표48 내각부 PPP/PFI 추진 액션 플랜(2024년 개정판)
도표49 퍼솔템프 스탭의 관청·지방공공단체 대상 주요 대응 업무
도표50 퍼솔웍스디자인의 지자체용 아웃소싱 서비스
도표51 퍼솔웍스디자인의 지자체용 아웃소싱 서비스 메뉴
도표52 퍼솔웍스디자인의 관공서 대상 BPO 대응 예
도표53 퍼솔웍스디자인의 테마 사이트 서비스(건강 365)
도표54 파소나 그룹의 퍼블릭 솔루션 서비스 메뉴
도표55 Backs 그룹의 그룹사 아이비짓의 공공 서비스 실적
도표56 Backs 그룹의 타깃 영업 업종과 실시처
도표57 Backs 그룹의 공공용 주요 서비스
도표58 휴먼리소시아의 지자체용 BPO 서비스 구조와 성과
도표59 휴먼리소시아의 지자체용 서비스 메뉴
도표60 휴먼리소시아의 RPA를 이용한 자동화·성력화 접근법
도표61 휴먼리소시아의 지자체용 BPO×RPA·AI-OCR 서비스 사례
도표62 주식회사 아리린도의 지자체용 아웃소싱의 주요 서비스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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