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EMC·노이즈 대책 관련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4년 7월 31일

체 재:A4판 18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5월~7월

2. 조사대상: EMC·노이즈 대책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EMC·노이즈 대책 용어정의>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란 전기·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전자기 노이즈)가 관련 기기에 영향을 주지 않고, 스스로도 주변 전자파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동작하는 내성을 말한다. 이는 전자기적으로 동일 환경 내에 있는 기기, 시스템이 서로 노이즈 장해를 주는 것과 반대로 이것을 받지 않고 설계된 개개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을 때의 상태를 의미한다.

EMC는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와 EMS(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로 나뉘며, 전자는 어떤 발생원부터 전자파와 전자계가 주위의 전기·전자기기와 전자부품에 간섭하는 현상, 후자는 전자기기와 전자부품이 타제품부터 노이즈를 받았을 경우에 성능 저하와 오동작을 일으키지 않고 동작할 수 있는 기기의 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전자방해와 전자간섭, 전자장해라고 불리는 현상으로 타제품에 영향을 주는 전자파는 「노이즈」라고 불리며, 전자기기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이 노이즈를 발생시키지 않는 대책이 필수이다.

<EMC·노이즈 대책 관련 제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EMC·노이즈 대책 관련 제품 시장이란 근거리 음장 관련 제품(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 FPC용 실드 필름, 반도체/모듈 PKG 실드, 도전성 가스켓, 노이즈 억제 시트, 밀리파 레이더용 전파 흡수체, RFID용/WPT용 자성 시트), 원거리 음장 관련 제품(전파암실, 전파 흡수체, 실드룸), 관련 전자 부품(과전압 보호 소자, SPD, MLCC, 코일/인덕터)을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 FPC용 실드 필름, 반도체/모듈 PKG 실드, 도전성 가스켓, 노이즈 억제 시트,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전파흡수체, RFID용/WPT용 자성 시트, 전파암실, 전파흡수체 실드룸, 과전압보호소자, SPD, MLCC, 코일/인덕터

◆2028년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시장은 4조 8,000억엔 규모로 성장을 예측

~소형 전자기기는 AI와 IoT 보급으로 견조하게 추이, 자동차와 방위 관련은 수요 확대를 전망~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시장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은 전망치, 2025년 이후는 예측치

주3. 시장규모는 근거리 음장 관련 제품, 원거리 음장 관련 제품, 관련 전자기기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1. 시장 개황

현대의 일상에 녹아 있는 소형을 포함한 전자기기 전반의 기술은 모두 복잡해지고 있으며, 조금씩이라도 해마다 버전 업이 발표되는 제품도 다수 존재하며, 개발 발전의 하나로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와 노이즈 대책에 대한 기술 향상도 포함된다. 전자기기가 침투하면 할수록 기기 자체에서 발생하는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라 불리는 노이즈 대책, 다른 제품에서 발생하는 노이즈에 의한 성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EMS(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와 양쪽의 대책 및 이를 둘러싼 환경정비(EMC)를 확실하게 추진할 필요성이 높아져 EMC·노이즈 대책 관련 제품은 필수이다.

본 조사에서는 근거리 음장 관련, 원거리 음장 관련, 관련 전자부품의 EMC·노이즈 대책 관련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 2023년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시장을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3조 9,909억엔으로 추계했다. 동 시장 자체는 전자기기에 필수 제품의 하나이므로, 급격하게 시장이 침체하지 없고, 향후도 완만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는 포화 상태에서 디지털 기술 개발 활성화로 간접적으로 수요가 회복될 가능성이 있음

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의 온보드 제품은 리지트(경질) 기판 상에서 전자파 실드가 필요한 디바이스 등 블록에 씌우는 금속제 상자형 케이스(캡)로, 일본에서는 이전부터 「판금 실드」라고도 불리며, EMC·노이즈 대책을 위해서 여러가지 제품에 사용된다.

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는 표면 실장 타입의 박형 케이스가 스마트폰과 태블릿 단말에 많이 사용되고, 스마트폰과 피처폰, 태블릿 단말 등에 활용되고 있다. 피처폰은 중동과 아프리카, 인도 지역에서 안정하게 활용되고 있어 장래적으로는 LTE 타입의 수요도 확대될 것이 생각된다. 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 시장은 큰 활용처의 하나인 스마트폰 시장이 전체적으로 포화 상태로 급격한 침체는 없고 보합세 유지될 것으로 상정된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 케이스로 활용되는 A와나 IoT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개발이 활발화하고 있는 것으로 시장은 보합세 유지에서 점점 성장할 가능성도 있다.

3. 장래 전망

EMC·노이즈 대책 관련 제품은 전자기기에 필수 제품으로서 탑재되어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2024년의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시장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4조 675억엔, 2028년의 동 시장은 4조 8,916억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현시점에서 시장에서는 급성장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지만, 자동차 업계와 방위 관련 시장 등에서 서서히 EMC·노이즈 대책 관련 제품의 채용이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한편, 스마트폰과 태블릿 단말과 같은 소형 전자기기는 급확대를 바랄 수 없는 시장이지만, AI와 IoT의 보급을 배경으로 기기(케이스) 수요는 증가할 전망으로, EMC·노이즈 대책 관련 제품의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해,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