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2024년판 전동화가 진행되는 상용차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전동화가 진행되는 상용차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電動化が進む商用車市場の最新動向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6105200 / A4 315 / 2024. 08. 30

2023년 세계 전동 상용차 판매량은 105.7만대로 전년 대비 47.8%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다. 배기가스 규제 강화와 정부 장려책 등 지원으로 중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대형 수송 사업자를 중심으로 BEV의 보급이 진행되어 2024년에는 일본에서 수요가 높은 경화물 BEV의 라인업이 확충되어 차량 구입과 인프라 정비에 보조금이 지급되는 등 보급을 위한 기운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디젤차 대비 2~3배 높은 판매가격, 짧은 항속거리, 적재량의 감소, 운임에의 반영이 곤란하다 등 수송 사업자에서의 도입에 대한 과제가 분명해지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OEM과 서플라이어의 개발 동향, 화물/여객수송 사업자의 전략부터 과제 해결책을 정리, 수송/차량 데이터의 이용·활용, 에너지 매니지먼트, 탈탄소 컨설팅 등 상용 ZEV만의 부가가치와 비즈니스 기회를 분석해, 보급 확대의 힌트를 찾는다.

◆조사개요

조사기간: 2024년 6월~2024년 8월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이 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대상: 상용차 시장동향 및 상용차를 구성하는 시스템, 주요 구성부품의 기술동향

조사대상처: 상용차 메이커, 시스템 서플라이어, 화물운송사업자, 여객운송사업자, 관련 서비스사업자 등

조사목적: 상용차의 시장동향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개발동향과 기술동향을 토대로 향후 시장전망을 부감

본 자료 이용 시 유의사항: 본 자료의 각 시스템·컴포넌트 시장 등 각종 데이터는 원칙적으로 대상 메이커에 대한 취재 등 조사결과, 각종 보도발표, 문헌검색 등을 토대로 야노경제연구소가 분석·추정한 수치이다

◆자료 포인트

• 2023년 세계 전동 상용차 판매량은 105.7만대로 전년 대비 47.8% 증가, 2035년에는 최대 956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산된다

• 일본·유럽·미국·중국의 소형 상용차, 트럭, 버스의 차격별 동향을 망라

• 환경대응, 인재부족 문제에 직면한 화물/여객수송사업자 12사 전략 철저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상용차 시장 총론

1-1 본 조사 대상의 범위와 시장 개황

  1-1-1 상용차 시장이 안고 있는 과제와 현황

  1-1-2 화물/여객수송 현황

1-2 상용차 시장의 과제 해결을 위한 대응

  1-2-1 커넥티드 동향

  1-2-2 자율주행 동향

  1-2-3 셰어링 동향

  1-2-4 건설기계 동향

1-3 상용차의 탄소중립화를 위한 대응

  1-3-1 운수부문의 환경규제

  1-3-2 BEV의 우위점과 문제점

  1-3-3 대체연료의 동향

  1-3-4 xEV용 인프라 동향

  1-3-5 대형버스 재활용 현황

1-4 수송 사업자의 장래 전망

  1-4-1 수송 사업자의 현상과 장래 전망

  1-4-2 수송 사업자의 장래 전망

제2장 지역별 상용차 시장 현황

2-1 세계

  2-1-1 시장개황

  2-1-2 판매대수 예측

  2-1-3 전동차 보급대수 예측

2-2 일본

  2-2-1 시장개황

  2-2-2 전동차 보급을 위한 대응

  2-2-3 판매대수 예측

  2-2-4 전동차 보급대수 예측

2-3 유럽

  2-3-1 시장개황

  2-3-2 전동차 보급을 위한 대응

  2-3-3 판매대수 예측

  2-3-4 전동차 보급대수 예측

2-4 미국

  2-4-1 시장 개황

  2-4-2 전동차 보급을 위한 대응

  2-4-3 판매대수 예측

  2-4-4 전동차 보급대수 예측

2-5 중국

  2-5-1 시장 개황

  2-5-2 전동차 보급을 위한 대응

  2-5-3 판매대수 예측

  2-5-4 전동차 보급대수 예측

2-6 기타 주목시장

제3장 주요 컴포넌트의 시장 동향

3-1 구동모터

  3-1-1 컴포넌트 개요

  3-1-2 참가 서플라이어의 동향

  3-1-3 시장규모 예측

3-2 인버터

  3-2-1 컴포넌트 개요

  3-2-2 참가 서플라이어의 동향

  3-2-3 시장규모 예측(수량기준, 800V 이하, 800V 이상)

3-3 구동배터리

  3-3-1 컴포넌트 개요

  3-3-2 참가 서플라이어의 동향

  3-3-3 시장규모 예측(용량기준)

3-4 연료전지 시스템

  3-4-1 컴포넌트 개요

  3-4-2 참가 서플라이어의 동향

  3-4-3 시장규모 예측

3-5 기타 주목할 만한 컴포넌트

  3-5-1 중대형 상용차용 스티어링

  3-5-2 가장영역

제4장 상용차 관련 사업자의 동향

4-1 상용차 OEM

  4-1-1 CJPT

  4-1-2 히노자동차

  4-1-3 이스즈자동차

  4-1-4 Daimler Truck Group

  4-1-5 Traton Group

  4-1-6 Volvo Trucks

  4-1-7 Paccar

  4-1-8 一汽解放

  4-1-9 東風汽車

  4-1-10 宇通客車

4-2 화물수송사업자

  4-2-1 야마토운수

  4-2-2 사가와급편

  4-2-3 닛폰통운

  4-2-4 세이노운수

  4-2-5 DHL

  4-2-6 SF EXPRESS(顺丰速运)

4-3 여객수송사업자

  4-3-1 서일본철도

  4-3-2 가나가와중앙교통

  4-3-3 이요테쓰버스

  4-3-4 제일교통산업

  4-3-5 First Group PLC

  4-3-6 Comfort Del Gro Corp

4-4 주목 사업자

  4-4-1 MONET Technologies

  4-4-2 AVL

  4-4-3 오바야시구미

도표

도표 1-1 본 조사의 대상 범위

도표 1-2 주요국에서의 상용차의 차량 구분

도표 1-3 운수부문에서 SDGs에 대한 대응

도표 1-4 트랙 드라이버의 부족 상황 장래 예측(2028년)

도표 1-5 상용차 시장을 둘러싼 환경

도표 1-6 세계 전체에서 여객/화물수송 수요의 장래 전망

도표 1-7 국제화물수송의 흐름(제조~소비자까지)

도표 1-8 수송 모드별 특징

도표 1-9 ITF가맹국 내륙 화물수송의 수송모드별 점유율(2019년/톤킬로)

도표 1-10 고용량 자동차를 위한 대응

도표 1-11 이스즈자동차 연접 하이브리드 버스 ERGADUO

도표 1-12 일본에서의 화물수송 모드별 수송량(톤킬로 기준)

도표 1-13 물류혁신 긴급 패키지

도표 1-14 일본의 여객수송 모드별 수송량(명 킬로 기준)

도표 1-15 국토교통성 공공교통사업자와 지역 관계자 간에 진행하는 「3가지 공동창조」

도표 1-16 유럽의 화물수송 모드별 점유율

도표 1-17 유럽의 화물수송 수요 예측

도표 1-18 유럽의 여객수송 모드별 점유율

도표 1-19 유럽의 여객수송 수요 예측

도표 1-20 미국의 화물수송 모드별 수송량(동마일 기준)

도표 1-21 미국의 화물수송 예측 모드별 수송량(톤기준)

도표 1-22 미국의 여객수송 모드별 수송량(명 마일 기준)

도표 1-23 중국의 화물수송 모드별 수송량(톤킬로 기준)

도표 1-24 중국의 여객수송 모드별 수송량(명 킬로 기준)

도표 1-25 중국 고속철도 보급과 버스 판매대수의 관계성(2008-2020년)

도표 1-26 커넥티드 서비스 기능 일람

도표 1-27 이스즈자동차 GATEX의 개념

도표 1-28 eMotion Fleet 비즈니스모델

도표 1-29 EVNION 플랫폼의 이미지

도표 1-30 자율주행 트럭/버스에 관한 동향 정리

도표 1-31 TIER IV 나가노현 시오지리시에서 실시한 자동운전 실증내용

도표 1-32 Aurora Innovation과 Volvo가 공동개발한 자율주행 트랙터 'VNL'

도표 1-33 화물수송의 셰어링 수단

도표 1-34 화객 혼재의 이미지

도표 1-35 디맨드 버스를 활용한 화객혼재사업(돗토리현)

도표 1-36 공동배송 이미지

도표 1-37 세이노운수와 도나미운수의 공동 배송 운용 스킴

도표 1-38 일본의 내항선과 트럭 입고 모습

도표 1-39 MaaS의 설명도

도표 1-40 규슈 MaaS의 전체상

도표 1-41 유압 굴삭기의 타입별 판매대수 추계(2019~2023년)

도표 1-42 고마쓰 GX 건설기계의 인정 취득 차종

도표 1-43 CAT 전동 건기의 프로토타입

도표 1-44 Volvo 건기 전동 라인업

도표 1-45 XCMG 전동차 라인업

도표 1-46 ARAV 원격조작 시스템 구성

도표 1-47 K-DIVE®의 상품/시스템 구성

도표 1-48 Builder X 제품 구성과 조작 화면

도표 1-49 가나모토 KanaTouch 시스템 구성

도표 1-50 원격조작 건기 보급의 과제와 해결책

도표 1-51 원격조작/자동시공 시스템 탑재 건기의 보급대수 예측(보유대수 기준)

도표 1-52 운수부문의 수송모드별 CO2배출량 추이(2000~2020년)

도표 1-53 주요국의 배기가스 규제 도입 상황(중대형 상용차)

도표 1-54 상용 BEV의 우위점과 문제점

도표 1-55 파워트레인별 LCA의 CO2 배출량 비교

도표 1-56 BEV와 FCEV의 에너지 변환 효율

도표 1-57 상용 BEV 차격별 총 보유비용 비교

도표 1-58 마이크로그리드의 주요 구성요소

도표 1-59 전기차만의 새로운 가치

도표 1-60 충전 데이터의 유통으로 퍼지는 비즈니스 기회

도표 1-61 대형 BEV 트럭의 컴포넌트별 비용 내역

도표 1-62 2020년~2023년에 발매된 모델의 항속거리

도표 1-63 ZEV용 충전 인프라 비교

도표 1-64 트럭의 수송 효율 지표

도표 1-65 BEV 트럭과 엔진차의 비교

도표 1-66 ZEV 상용차 도입의 과제와 대응책(일본)

도표 1-67 도요타자동차 LPG-하이브리드 시스템

도표 1-68 세계의 NGV 보급대수(2019년 시점)

도표 1-69 바이오에탄올 제조 과정

도표 1-70 차세대 바이오연료의 정의와 위치

도표 1-71 E-Fuel의 종류

도표 1-72 바이오에탄올, E-Fuel의 과제와 특징

도표 1-73 일본의 E-Fuel 가격의 사례 연구

도표 1-74 수소 제조수단의 특성 비교

도표 1-75 수소 운반·보관 수단의 특성 비교

도표 1-76 수소엔진의 구조

도표 1-77 유럽의 수소엔진을 활용한 CO2 배출 절감 시나리오(상용차)

도표 1-78 세계 공공용 보통/급속충전기의 보급대수 예측

도표 1-79 NIO 배터리 교환 서비스의 비즈니스모델

도표 1-80 Ample 실증 중인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도표 1-81 三一集団 대형 트럭용 전지교환 스테이션

도표 1-82 주요 ERS의 종류와 특징

도표 1-83 Siemens 가선충전방식

도표 1-84 무선급전 시스템 개요

도표 1-85 세계 전체의 수소충전소 정비 수 추이

도표 1-86 수소충전소 정비비·운영비 내역(2019년 실적)

도표 1-87 수소충전소 보급에 관한 법규제 재검토의 진척

도표 1-88 일본종합리서이클 멀티해체기(왼쪽), 대형전단기(오른쪽)

도표 1-89 규슈대학 자동차 수명 연장에 관한 정책과 행동

도표 1-90 일본 화물수송업의 과제와 대응책

도표 1-91 일본 여객수송업의 과제와 대응책

도표 1-92 화물/여객수송 사업자의 주요 대응

도표 1-93 이요철도 「MICAN App」

도표 1-94 화물/여객수송 사업자의 전략과 장래 전망

도표 2-1 세계 상용차 보유대수 추이(2017년~2021년)

도표 2-2 세계 상용차 판매대수 추이(2021년~2024년 Q1까지)

도표 2-3 세계의 화물 및 여객수송량 동향 예측(재게)

도표 2-4 세계 상용차 지역별 판매대수 예측

도표 2-5 세계 시나리오별 전원별 발전량(1990~2050년)

도표 2-6 세계 전력 수요 예측(왼쪽), 전원별 발전량(오른쪽)

도표 2-7 세계 전동 상용차 보급 촉진/억제요인 정리

도표 2-8 각국의 전동 상용차 도입 목표(2024년 시점)

도표 2-9 주요국의 배기가스 규제 도입 상황(중대형 상용차)

도표 2-10 대형트럭 1대당 자원 사용량 추계

도표 2-11 세계 전동 상용차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12 세계 전동 상용차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13 세계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14 세계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15 세계 트랙 파워트레인별 보급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16 세계 트랙 파워트레인별 보급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17 세계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18 세계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19 트럭/버스의 2025년도 연비 목표 기준치

도표 2-20 일본 중량차 2025년도 연비기준 전동차의 취급 검토상황

도표 2-21 중량차(트럭/버스)용 연비 개선 기술의 견적 평가

도표 2-22 일본의 배출가스 규제치

도표 2-23 배출가스 규제에 기초한 차종·운행규제

도표 2-24 상용차 전동화 계획의 개요(녹색성장전략)

도표 2-25 2024년도 상용차 전동화 촉진사업

도표 2-26 일본 충전/수소 충전 인프라 도입 촉진 보조금의 사업 스킴

도표 2-27 충전 인프라 정비 2023년도 추가 모집 개요

도표 2-28 일본 상용차종별 메이커 점유율(2023년)

도표 2-29 일본 상용차 판매대수 예측

도표 2-30 화물/여객수송 사업자의 탄소중립 목표와 대응

도표 2-31 특정 수송사업자의 비화석 에너지로의 전환 목표

도표 2-32 BEV 상용차에 필요한 연간 전력량 시산

도표 2-33 일본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34 일본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35 일본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36 일본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37 일본 트랙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38 일본 트랙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39 일본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40 일본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41 유럽의 대형차에 대한 CO2 배출규제

도표 2-42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소형 상용차: GVW1.7~3.5t)

도표 2-43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트럭/버스)

도표 2-44 차세대 배기가스 규제 'Euro7' 기준치

도표 2-45 유럽의 NZIA/CRAM과 미국의 IRA의 비교

도표 2-46 유럽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의 제도안

도표 2-47 유럽 클린카 지령에 근거하는 나라별 조달 목표(버스·트럭)

도표 2-48 유럽 각국의 전동 상용차 인센티브

도표 2-49 영국 플러그인카 보조금

도표 2-50 대체연료 인프라 규칙안의 정비 목표

도표 2-51 유럽 상용차 판매대수 예측

도표 2-52 유럽의 주요 LEZ 도입 구역

도표 2-53 유럽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54 유럽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55 유럽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56 유럽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57 유럽 트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58 유럽 트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59 유럽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60 유럽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61 미국 HDPUV의 연비기준치안

도표 2-62 미국의 대형차의 CO2 배출기준(g/t-mile)

도표 2-63 대형트럭의 배기가스 기준

도표 2-64 미국의 ZEV 보급 목표

도표 2-65 IRA의 청정 자동차 세금 공제 개요

도표 2-66 미국 충전 인프라 정비에 대한 요구 사항

도표 2-67 캘리포니아주의 ZEV 상용차 구입 보조금

도표 2-68 캘리포니아주의 충전 인프라 정비 목표와 보조금 제도

도표 2-69 미국 상용차 판매대수 예측

도표 2-70 클린 대형차 보조금 프로그램 차격별 보조금 지급액

도표 2-71 미국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72 미국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73 미국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74 미국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75 미국 트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76 미국 트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77 미국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78 미국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79 중국 중대형 상용차 4단계 연비 기준

도표 2-80 경형 상용차의 연비규제

도표 2-81 가솔린/디젤차의 중국 배출가스 규제 개요

도표 2-82 에너지 절약·NEV 기술 로드맵 2.0의 개요

도표 2-83 NEV 구입세 감면 대상이 되는 기술요건(상용차)

도표 2-84 2023년 성시별 충전기 정비대수 상위 10구역과 보조금 제도

도표 2-85 중국 상용차 클래스별 메이커 점유율(2023년)

도표 2-86 중국 상용차 판매대수 예측

도표 2-87 중국 NEV산업 지원책

도표 2-88 중국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89 중국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90 중국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91 중국 소형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92 중국 트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93 중국 트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94 중국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95 중국 버스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96 BS6 및 BS6 이후의 배기가스 규제

도표 2-97 인도 BEV 버스에 대한 연방/지방정부의 지원책·목표

도표 2-98 ASEAN 환경규제/xEV 보급정책 마련

도표 2-99 기타 지역 상용차 판매대수 예측

도표 2-100 기타 지역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2-101 기타 지역 상용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3-1 상용차용 구동모터 라인업

도표 3-2 구동모터의 개발 요구

도표 3-3 상용차용 eAxle 라인업

도표 3-4 구동모터 냉각방식

도표 3-5 구동모터의 종류별 특성

도표 3-6 중대형 상용차용 구동모터/E-Axle 납입 매트릭스(2024년 시점)

도표 3-7 ZF 상용차용 E-AXLE CeTraxlite(왼쪽), CeTrax2(오른쪽)

도표 3-8 DANA Spicer® Electrified™ Zero-6 e-Transmission

도표 3-9 Acceleraby Cummins E-AXLE「14Xe™」 제품사양, 권장 탑재차격

도표 3-10 JJE 중형 상용차용 2속 전동빔 액슬

도표 3-11 상용차용 구동모터 시장규모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3-12 상용차용 구동모터 시장규모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3-13 구동모터용 인버터의 구성

도표 3-14 인버터 개발 방향성

도표 3-15 GaN 디스크리트 파워 모듈 탑재의 3레벨 인버터

도표 3-16 인버터 냉각방식별 특성

도표 3-17 와이드밴드갭재료

도표 3-18 400/800V 시스템의 SiC 적용 효과

도표 3-19 상용차용 인버터 각사 라인업

도표 3-20 히노자동차 'DutroZEV'에 탑재된 덴소제 인버터

도표 3-21 상용차용 인버터 시장규모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3-22 상용차용 인버터 시장규모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3-23 리튬이온배터리의 종류와 특징

도표 3-24 리튬이온전지 형상별 특성

도표 3-25 구동배터리 냉각방식

도표 3-26 차세대 전지와 현행 LiB의 특성 비교 정리

도표 3-27 전고체전지와 현행 LiB의 비교

도표 3-28 차세대 전지의 작동전압(V)과 용량밀도(Ah/kg)

도표 3-29 상용차용 구동배터리 납입 매트릭스(2024년 시점)

도표 3-30 NTO를 음극에 이용한 차세대 SCiB 배터리를 실은 VW제의 EV 버스

도표 3-31 구동배터리 시장규모 예측(Aggressive/Conservative 예측)

도표 3-32 연료전지의 분류

도표 3-33 연료전지의 구조(PEFC)

도표 3-34 도요타자동차 차세대 셀의 성능

도표 3-35 혼다기연공업 연료전지 모듈 프로토타입

도표 3-36 Bosch 연료전지 시스템과 관련 컴포넌트

도표 3-37 상용차용 FC시스템 시장규모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3-38 상용차용 FC 시스템 시장규모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3-39 중대형 상용차용 스티어링 시스템의 전동화가 진행되는 배경

도표 3-40 상용차용 파워 스티어링의 종류

도표 3-41 상용차 차량 총중량별 스티어링과 구동전압의 관계

도표 3-42 JTEKT C-EPS 타입 조타 액추에이터

도표 3-43 Knorr-Bremse SAE2+에 대응하는 스티어링 기구 'AHPS'

도표 3-44 Topre 창고 내 건조모드가 있는 냉동유닛 'ER 시스템'

도표 3-45 ZF 전동 파워 테이크 오프 「eWorX」

도표 4-1 CJPT 사용법에 따른 제품 라인업

도표 4-2 CJPT 이온후쿠오카 XD의 대응과 CO2 배출량 절감 효과

도표 4-3 트랙터미널 내에 개설된 '이와타니코스모 수소스테이션 헤이와지마'

도표 4-4 히노자동차 전동차 라인업

도표 4-5 히노자동차 내연기관의 플랫폼 구상

도표 4-6 히노자동차 RE-BEV 플랫폼 구상

도표 4-7 히노자동차 배터리 모듈의 구상

도표 4-8 이스즈자동차 전동차 라인업

도표 4-9 이스즈자동차 탄소중립 솔루션

도표 4-10 이스즈자동차 BSS 「Evision Cycle Concept」

도표 4-11 Daimler Truck 전동차 라인업

도표 4-12 Daimler Truck ZEV 제품 라인업

도표 4-13 미쓰비시후소 「eCanter」라인업

도표 4-14 Traton Group 전동차 라인업

도표 4-15「Traton Way Forward」전동화 목표

도표 4-16 Volvo Truck 전동차 라인업

도표 4-17 Volvo Group 100% 화석프리를 위한 로드맵

도표 4-18 Paccar 전동차 라인업

도표 4-19 Paccar Powertrain에 관한 전략과 예측

도표 4-20 一汽解放 전동차 라인업

도표 4-21 一汽解放 FC콘셉트카 '星熠'(왼쪽), 액슬부분(오른쪽)

도표 4-22 東風汽車 전동차 라인업

도표 4-23 혼다와 공동개발하는 東風汽車 소형 FC트럭

도표 4-24 宇通客車 전동차 라인업

도표 4-25 宇通客車 YEA 플랫폼을 활용한 제품 라인업

도표 4-26 야마토홀딩스 2027년도까지의 투자 계획

도표 4-27 사가와급편이 보유하는 BEV 트럭(왼쪽), FC 트럭(오른쪽)

도표 4-28 사가와타운서포트 서비스 카테고리 일람

도표 4-29 NX홀딩스 지속가능경영 전략

도표 4-30 세이노홀딩스 Team Green Logistics가 목표로 하는 모습

도표 4-31 세이노운수가 참가하는 대형 FC트럭의 주행 실증

도표 4-32 DHL 2030년까지의 GHG 배출량 감소 및 BEV 도입 목표

도표 4-33 DHL Express Go Green Plus 서비스 라인업

도표 4-34 SF Holdings CO2 배출 절감에 관한 대응과와 2023년 실적

도표 4-35 서일본철도 레트로핏 전기버스(왼쪽), 개조 모습(오른쪽)

도표 4-36 서일본철도 연선개발 노하우의 해외전개 이미지

도표 4-37 가나가와중앙교통 CO2 절감을 위한 계획

도표 4-38 가나가와중앙교통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의 미래상

도표 4-39 이요테쓰버스 운행하는 EV 버스 이미지

도표 4-40 제1교통산업이 목표로 하는 지역밀착 종합생활산업

도표 4-41 제1교통산업 차세대 택시 모지영업소

도표 4-42 Comfort Del Gro 청정에너지 자동차로의 이행 계획

도표 4-43 Comfort Del Gro 은퇴차량의 활용 예 슬립버스(왼쪽), 소방연습(오른쪽)

도표 4-44 MONET Technologies 멀티태스킹 차량

도표 4-45 의료MaaS 검사 모빌리티 모델(이나시의 예)

도표 4-46 AVL의 사업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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