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보고서>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한국어판)
A4 169p / 2024년 8월 29일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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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내용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1) 총론
1. 들어가며 ~2030년대 자동차의 승부수는 ‘자동차 모니터링 시스템’~
1-1.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이 만드는 ‘향후’의 자동차 매력
1-2.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이 제공하는 ‘SDV의 경쟁력’
2. 센싱 데이터 활용을 통한 아웃카 데이터 서비스
3.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의 구성
4. 2개의 모빌리티 세계와 제3자 파티 사업의 가능성
5.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 시장예측
5-1. 세계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 시장예측
5-2. 일본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 시장예측
6. 유럽의 개정안으로 2024년부터 DMS 탑재 의무화
7. 주목 기업의 대응
7-1. 소니혼다모빌리티 주식회사 ‘아필라의 자동차 실내공간 활용’
7-2. 테슬라(TESLA, Inc.) FSD의 베타판에 숨겨진 기능 ‘일론 모드’
7-3. BMW(Bayerische Motoren Werke AG) ‘Dee Concept’
7-4. 마쓰다 주식회사 ‘운전자 상태 이상 감지’
7-5. NIO(上海蔚来汽車 NIO Inc.) ‘NOMI’
7-6. 파나소닉 주식회사 ‘미래의 자동차 실내공간’
7-7. Robert Bosch GmbH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2) 승용차용 블랙박스
1. 들어가며 ~확대되는 승용차용 블랙박스의 가능성~
2. CASE에서 자동차 카메라와 블랙박스의 입지
3. 승용차용 블랙박스 기능의 현재와 미래
4. 자동차와 자동차 카메라의 세계 시장 추이 예측
5. 세계/일본 블랙박스 시장 추이 예측 22
6. 세계/일본 블랙박스 시장 추이 예측 24
7. 승용차용 블랙박스 기능의 현재와 향후
8. 승용차용 블랙박스 영상에서의 개인정보 삭제
9. 전 세계 자동차 카메라/DMS/블랙박스 주요 기업
9-1. 세계 자동차 카메라용 촬상소자 주요 벤더
9-2. 세계 뷰 카메라 주요 벤더
9-3. 전 세계 센싱 카메라 주요 벤더
9-4. 전 세계 센싱 카메라용 이미지 처리 칩 주요 벤더
9-5. 전 세계 DMS(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카메라 주요 벤더
9-6. 일본의 블랙박스 주요 벤더
10. 주목 기업의 대응
10-1. Nauto, Inc. ‘AI(인공지능) 탑재 자동차 실내 카메라 앱’
10-2. 파나소닉 주식회사 ‘마스코트가 고령자 운전 지원’
10-3. 주식회사 Morpho ‘AI(인공지능) 탑재 자동차 실내 카메라 앱’
10-4. 주식회사 덴소 ‘난폭운전방지 감정인식 AI 앱’
10-5. Robert Bosch GmbH ‘AI 탑재 자동차 실내 카메라 안전 솔루션’
10-6.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운전자 이상 시 대응 시스템’
10-7. 주식회사 JVC 켄우드 ‘통신형 블랙박스 SDK’
10-8. 후지쯔 주식회사 ‘자동차 카메라 영상 분석 플랫폼’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3) 업무용 블랙박스
1. 들어가며
1-1. 인구감소, 고령화가 초래한 운전기사 부족
1-2. 운전기사 부족의 요인
1-3. 더욱 심화되는 2024년 문제
2. 운전기사 부족 해소 대책으로서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2-1. ‘(1)운전기사 고령화’에 대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대응방안
2-2. ‘(2)여성 진출 부족’에 대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대응방안
2-3. ‘(3)택배ㆍ음식 배달 수요 증가’에 대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대응방안
2-4. ‘(4)노동조건’에 대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대응방안
3. 업무용 블랙박스 시장 추이와 배경
3-1. 일본 업무용 블랙박스 시장 추이
3-2. 업무용 블랙박스 시장 성장의 배경 및 상세내용
4. 업무차량용 블랙박스 제품 일람
5. 업무차량용 블랙박스 활용 서비스 동향
5-1. 아마존(Amazon.com, Inc.) ‘택배차량에 AI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탑재 여부’
5-2. 주식회사 덴소텐 ‘졸음운전ㆍ한눈팔기ㆍ한손운전을 높은 정확도로 분석’
5-3. 파이오니아 주식회사 ‘NP1 활용 차량 내 유아 방치 대응 시스템’
5-4. 주식회사 TCI ‘버스 분실물 방지 장치’
5-5. 야자키총업 주식회사
‘디지털 운행기록계+블랙박스 일체형’, ‘MaaS 차량 감시 시스템’
5-6. 보쉬(Robert Bosch GmbH) ‘승차 공유 안전 확보 ‘RideCare Companion’
5-7. 주식회사 JVC켄우드 ‘해외용 운전자 안전 확보 솔루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4) 스마트키/가상키
1. 스마트키의 역사와 키리스(Keyless)와의 차이
2. ‘가상키’로의 전환으로 확대되는 응용처
3. 스마트키와 가상키는 병존한다
4. UWB 무선 시스템으로 IT 산업과 정면승부
5. 스마트키(키리스 엔트리 포함)/가상키 탑재대수 추이
5-1. 일본 스마트키(키리스 엔트리 포함)/가상키 탑재대수 추이
5-2. 세계 스마트키(키리스 엔트리 포함)/가상키 탑재대수 추이
6. 세계의 스마트키(키리스 엔트리 포함) 업체
7. 세계 스마트키/가상키 참여 업체 동향
7-1.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DNP): 가상키 활용 서비스 ‘FREEKEY 회사차 예약’
7-2. 주식회사 도카이리카(東海理化) ‘디지털키 전송 시스템’
7-3. 콘티넨탈(Continental AG) ‘공유 자동차의 가상키’
7-4. 보쉬(Robert Bosch GmbH) ‘퍼펙트리 키리스’
7-5. 알프스알파인 주식회사 ‘무선 디지털키 시스템’
7-6. OPPO(중국) ‘테슬라와 제휴’
7-7. KDDI 주식회사, 야마토운수 주식회사, 프라임라이프테크놀로지스 주식회사
7-8. BMW(Bayerische Motoren Werke AG) ‘디지털키 플러스와 BMW ID가 제휴’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5) 음주측정기(ALC)① 시장분석편
1. 일본 음주측정기 시장의 역사
1-1. 2011년, 녹색번호판 차량 보유 사업자의 음주측정기 사용 의무화
1-2. 알코올검지기협의회의 설립과 동향
2. 녹색번호판 트럭 사업자의 개념
3. 음주측정기의 타입과 동향
3-1. 반도체식/전기화학식(연료전지식)
3-2. 설치형/클라우드형
4. 일본 음주측정기 시장의 최신 상황
4-1. 흰색번호판 차량 보유 사업자의 법 개정과 동향
4-2. 흰색번호판 의무화로 폭발한 음주측정기 시장의 가능성
5. 일본의 음주측정기 시장규모 추이ㆍ예측과 배경
5-1. 일본의 녹색번호판 차량용 음주측정기 시장 추이~2023년
5-2. 일본의 흰색번호판 차량용 음주측정기 시장 추이~2023년
5-3. 일본의 녹색번호판/흰색번호판 차량용 음주측정기 시장 추이~2023년
5-4. 일본의 음주측정기 시장 예측 2022~2030년
6. 일본의 음주측정기 시장 수요처
7. 업계인이 생각하는 '의무화에 의한 교통ㆍ물류 개혁의 필요성'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6) 음주측정기(ALC)② 단말기 기업편
1. 흰색번호판 의무화로 바뀌는 음주측정기 플레이어
1-1. 타사와의 연계에 의해 애프터 사업자에게 가능성
1-2. 순정 비즈니스에 포함되기 어려운 음주측정기
2. 음주측정기 주요 플레이어의 동향
2-1. 녹색&흰색번호판 차량용 음주측정기/음주측정기 클라우드 서비스 유력 기업(2023년 기준)
2-2. 녹색번호판 차량용 음주측정기 기업의 동향(2023년 기준)
2-3. 흰색번호판 차량용 음주측정기 기업의 동향(2023년 기준)
3. 현시점의 음주측정기 가격대별 포지셔닝
4. 음주측정기 벤더의 전략
4-1. 도카이전자 주식회사 ‘음주측정기와 운행기록계ㆍ블랙박스와의 연동’
4-2. 주식회사 타니타 ‘2022년에 대히트! 중국 기업과 진검승부!’
4-3. 주식회사 PAI-R ‘흰색번호판 의무화로 선두 그룹에 들어간 스마트폰 앱 벤더’
4-4. 중앙자동차공업 주식회사 ‘다양한 판매채널, 국내 5만 개 기업에 도입 완료’
4-5. 피가로기연 주식회사 ‘가스센서의 강자, 흰색번호판 차량에 침투’
4-6. 산코테크노 주식회사 ‘흰색번호판 차량용 고객에도 머지않아 거치형 도입 가능성’
4-7. Suzuyo Shinwart 주식회사 ‘아사레포’ 2년간 누계 12만 대 돌파 84
5. 알코올 인터록의 개요와 세계 동향
5-1. 일본의 알코올 인터록 대응 상황
5-2. 세계 지역별 알코올 인터록 대응 상황
5-3. 자율주행에서의 알코올 인터록 대응
5-4. 해외의 알코올 인터록 기업
5-5. 해외 시장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할 일본 기업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7) 얼굴인증
1. 들어가며 ~OEM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기능별 탑재 로드맵~
1-1. 본격 탑재시기 2016~2020년
1-2. 본격 탑재시기 2021~2025년
1-3. 본격 탑재시기 2026~2030년
1-4. 본격 탑재시기 2031년 이후
2. 얼굴인증을 활용한 자동차 서비스
2-1. 본격 탑재시기 2031년 이후
2-2. 2030년 이후의 자동차 얼굴인증의 4가지 방향성
3. 자동차용 얼굴인증을 선도하는 중국
4. 얼굴인증 탑재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및 예측
4-1. 일본의 얼굴인증 탑재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및 예측
4-2. 세계 얼굴인증 탑재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및 예측
5. 얼굴인증 기술의 응용ㆍ벤더 최신 동향
5-1. 승용차용 얼굴인증ㆍ벤더의 최신 동향
5-2. 업무차량용 얼굴인증ㆍ벤더 최신 동향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8) 생체신호 인식/뇌파ㆍ감정 분석/제스처 인식
1. 들어가며
1-1. 얼굴ㆍ생체ㆍ제스처ㆍ뇌파 등 3rd 파티에 큰 기회
1-2. 얼굴인증 & 생체신호 인식 로드맵
2. 자동차용 생체신호 인식의 시장성 탐색
2-1. 생체신호 인식의 가능성
2-2. 향후 생체신호 인식에 활용될 데이터란
2-3. 생체신호 인식의 활용을 촉진하는 것
3. 생체신호 인식 탑재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ㆍ예측
3-1. 일본의 생체신호 인식 탑재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ㆍ예측
3-2. 세계 생체 신호 인식 탑재 차량 판매 대수 추이·예측
4. 생체신호 인식 관련 벤더 최신 동향
4-1.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fMRI(기능적 자기공명영상)를 이용한 운전 실수 전조 추정’
4-2. 콘티넨탈(Continental AG) & 트라이나믹스(TrinamiX GmbH) ‘차세대형 자동차 도난방지 시스템’
4-3. 미쓰비시전기 주식회사 ‘AI 기술 Maisart에 의한 컨디션 이상 감지’
4-4. 스미토모전기공업 주식회사ㆍ스미토모리코 주식회사 ‘시트 좌면 설치 바이탈 센서’
4-5. 주식회사 무라타제작소 '탑승자 모니터링 센서'
4-6. 교세라 주식회사 ‘정맥인증으로 보안 이중화’
4-7.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AG) ‘자동차용 지문인증’
5. 자동차용 뇌파ㆍ감정 분석의 시장성 탐색
5-1. 2030년대에 크게 진전되는 자동차용 생체신호 인식&뇌파ㆍ감정 분석
5-2.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이 생각하는 ‘생체정보ㆍ뇌파로 인해 변화하는 자동차의 미래’
5-3. 주식회사 덴소 ‘감정인식 AI로 난폭운전 방지’
5-4. 주식회사 Creact ‘CAPTIV NeuroLab(뉴로 마케팅 분석 시스템)’
5-5. 세계의 감정 검출 및 뇌파 인식 솔루션 제공 기업
6. 자동차용 제스처 인식의 시장성 탐색
6-1. 총론 ~운전자 모니터링과 제스처 인식의 차이~
6-2. 제스처 인식의 일반적인 기능
6-3. 제스처 & 시선 인식 융합의 가능성
6-4. 제스처 인식 보급의 어려움
6-5. 세계 제스처 인식 솔루션 벤더
6-6. 자동차용 제스처 인식의 시장성 탐색
6-7. 자동차용 제스처 인식 관련 벤더의 최신 동향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9)
1. 들어가며 ~2030년대 모빌리티 사회의 레벨4 자율주행카 보급의 특징~
1-1. 자율주행 사회의 실현과 자동차 산업의 변혁
1-2. 세계의 지역 타입별 자율주행차 보급의 특징
2. 레벨3 자율주행까지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2-1. 레벨3까지는 필수인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2-2. 유럽 레벨3 자율주행차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3. 세계의 레벨4 자율주행차 보급 스토리
3-1. 일본의 레벨4 자율주행차 2020년대 보급 스토리
3-2. 해외의 레벨4 자율주행차 2030년까지의 보급 스토리
4. 법규제 및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4-1. 도로교통법에서 ‘레벨4’ 자율주행 해제(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관련은 굵은 글씨)
4-2.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에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의 역할
5. 레벨4 자율주행차의 2035년 예측
5-1. 세계의 레벨4 자율주행 보급 예측
5-2. 레벨4 자율주행 보급의 미국ㆍ일본 비교
5-3. 일본 레벨4 자율주행차 시장 2035년 예측
5-4. 레벨4 자율주행 시장 진출 기업의 동향과 2020년대 스토리
5-5. 애플카의 ‘차 실내는 엔터테인먼트 & 비즈니스 공간’
5-6. 레벨4 자율주행 보급에 필요한 센서 개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시장성 탐색(10) 영역 아키텍처 대응 DMS
1. 레벨4 자율주행차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1-1. 도요타 주식회사 ‘e-Palette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1-2. 대중교통사업자 간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데이터 교환
1-3.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데이터 교환
1-4. 화객(貨客) 혼재 차량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1-5. 음성인식 어시스턴트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데이터의 통합
1-6. 야자키총업 주식회사 ‘무인셔틀 탑승자 보호 시스템’
1-7. 테슬라 ‘OTA 사업을 위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1-8. DMS의 기계학습 기능으로 레벨4 자동차 실내 신기능 작동
2. 레벨4 자율주행 시대의 센서는 어떻게 변화할까?
2-1. 자율주행을 향한 센서의 고도화
2-2. 가장 주목도 높은 센서 퓨전화
2-3. E/E 아키텍처의 진화로 ‘일체화되는 센서와 소프트웨어’
3. 레벨4 자율주행 시대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주요 기업 전략
3-1. 도요타방직 주식회사 ‘자율주행차 탑승자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는 CPS MX221, MOOX’’
3-2. TS테크 ‘탑승자 인식 기능을 활용한 시트’
3-3. TACHI-S ‘모드에 따른 자동 변화를 가능하게’
3-4. 미국 Adient ‘긴급 시 신속하게 시트 재배치’
3-5. 파이오니아 ‘AI 플랫폼 Piomatix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3-6. Mother Lab ‘트래커로 바이탈 데이터 사업 확대’
3-7. 파나소닉 주식회사 ‘Mobile Living Room’
3-8. 도레이 주식회사 ‘쾌적한 공간 콘셉트 모델 TEEWAVE CX1’
3-9. 주식회사 덴소 ‘BEV의 절전형 카 에어컨, 따뜻하다고 느끼게 하는 기술’
4. 2030년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기반의 ‘주행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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