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2024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시장분석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시장분석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 クールジャパンマーケット/オタク市場の徹底研究 ~市場分析編~

자료코드: C66108100 / A4 667 / 2024. 09. 26

「오타쿠」를 테마로 한 정간 마켓 리포트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의 시장분석편.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운 틈새 시장인 「오타쿠」 업계에 주목해 관련 19분야의 구조를 밝히는 동시에 각 시장의 동향과 장래 분석, 관련 사업자 업황과 대처 등을 해설했다.

◆조사개요

• 본서에 대해서: 최근 「오타쿠」라는 말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옅어지고 있어, 「오타쿠」는 더 이상 마이너한 존재가 아니게 됐다. 또, 「오타쿠」가 시장을 주도하는 산업도 많이 존재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 대상의 콘텐츠(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2010년 6월에는 경제산업성이 쿨재팬실을 설치해 애니메이션 등을 일본의 전략산업 분야로 규정하고 해외 전개를 촉진하는 쿨재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본 리포트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에서는 특히 「오타쿠」라고 불리는 열정이 넘치는 팬과 소비자에게 주로 지탱되고 있는 산업 중에서도 지금까지 마켓 분석이 되지 않았던 틈새 분야에도 주목해 가능한 한 상세하게 해설했다.

본서는 각 분야에서 스스로를 「오타쿠」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집계한 「소비자 조사편」이다. 9월 발간하는 「시장조사편」에서는 당사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해서 각 시장의 「시장 구조」 「시장 동향」 「업계 동향」 「소비자 동향」 「제품·서비스 트렌드」 「시장 토픽스」 등의 관점에서 분석·해설한다.

본서가 「쿨재팬/오타쿠 시장」의 이해와 독자의 비즈니스·연구활동에 일조하길 바란다.

• 조사실시기간: 2024년 6월~9월

• 조사방법: 사업자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조사, 문헌조사, 당사 독자적인 자료 등에 의한 조사 실시

•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하는 「쿨재팬/오타쿠 콘텐츠」에 관련되는 사업자 약 150곳 및 업계 단체. 조사대상의 「쿨재팬/오타쿠 시장」은 아래의 19분야이다.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스마트폰 게임」 「인디 게임」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 「토이건」 「서바이벌 게임」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음성합성」 「보이즈러브」 「2.5차원 뮤지컬」

◆자료 포인트

• 열정적인 소비 경향이 있는 「오타쿠」를 대상으로 한 산업을 자체 조사한 시장 보고서

·2023~2024년도 「오타쿠」 관련 분야 18개 시장 동향 해설

각 시장의 업계 구조,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 동향, 사용자 동향, 향후 전망 등을 게재

• 「오타쿠」 산업 관련 사업자 사례연구 게재

·각 시장을 형성하는 유력 사업자 60개사 정도의 사례연구를 조사

→ 각 사업자의 기업 개요, 실적 추이, 사업(상품·서비스) 개요, 사업 전략, 주요 신제품 리스트, 향후 전망 등을 게재

·각 시장의 관련 사업자 130개사 정도의 사업자 데이터를 조사

→ 각 사업자의 기업 개요, 실적 추이, 관련 사업(상품·서비스) 개요 등을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오타쿠」 관련 시장 분야 증가

→신규 분야로서 「보이즈러브」 「2.5차원 뮤지컬」 추가, 「오타쿠」 관련 시장을 총 19분야로 확대

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조사결과 포인트)

1.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표) 오타쿠 17분야: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분야별 동향 요약

  표) 오타쿠시장·각 분야 동향 요약

제2장. 각론(분야별 시장 해설)

1. 애니메이션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애니메이션 오타쿠 동향

2. 만화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만화 오타쿠 동향

3. 라이트노벨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라이트노벨 오타쿠 동향

4. 동인지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동인지 오타쿠 동향

5. 스마트폰 게임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스마트폰 게임 오타쿠 동향

6. 인디 게임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인디·동인 게임 오타쿠 동향

7. 프라모델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제조사 점유율/프라모델 오타쿠 동향

8. 피규어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제조사점유율/

  피겨 오타쿠 동향

9. 인형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돌 오타쿠 동향

10. 철도모형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제조사 점유율/철도 모형 오타쿠 동향

11. 토이건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제조사 점유율/토이건 오타쿠 동향

12. 서바이벌 게임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서바이벌 게임 오타쿠 동향

13. 아이돌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아이돌 오타쿠 동향

14. 프로레슬링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프로레슬링 오타쿠 동향

15. 코스프레 의상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코스프레 오타쿠 동향

16. 메이드 콘셉트 카페,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오타쿠 동향

17. 음성합성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음성 합성 오타쿠 동향

18. 보이즈러브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보이즈 러브 오타쿠 동향

19. 2.5차원 뮤지컬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2.5차원 뮤지컬 오타쿠 동향

제3장. 유력 사업자 실태(사례연구)

각 사업자 게재 내용: 회사 개요/실적 추이/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사업 개요/

사업 체제/실적 개황/사업 전략/향후 전망 등

※사업자에 따라 게재 항목에 차이 있음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

  (주)아이지포트

  (주)디엘이

  도에이애니메이션(주)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

  (주)KADOKAWA

  (주)고단샤

  (주)슈에이샤

  (주)쇼가쿠칸

4. 동인지 관련 사업자

  (주)에이시스

  (유)코미켓

  (주)토라노아나

5. 스마트폰 게임 관련 사업자

  (주)아카츠키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

  Klab(주)

  그리(주)

  (주)콜로프라

  (주)Cygames

  (주)디엔에이

  (주)믹스아이

6. 인디 게임 관련 사업자

  (주)액티브게이밍 미디어

7. 8. 프라모델/피규어 관련 사업자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

  (주)가이요도

  (주)굿스마일컴퍼니

  (주)쥬우야

  (주)타미야

  (주)BANDAI SPIRITS

  플뤼(주)

  (주)메디컴토이

9. 인형 관련 사업자

  (주)아존인터내셔날

  (주)오비츠제작소

  (주)보크스

10.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

  (주)세키스이금속

  (주)토미텍

11. 토이건 관련 사업자

  (주)케이에스씨

  (주)도쿄마루이

12. 서바이벌 게임 관련 사업자

  (주)BAKERU

13. 아이돌 관련 사업자

  (주)업프론트그룹

  Seed & Flower 합동회사

  (주)SMILE-UP.

  (주)DH

  노기자카46 합동회사

14.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

  (주)CyberFight

  신일본프로레슬링(주)

  (주)스타덤

15.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

  (주)클리어스톤

  (주)가성비

16. 메이드 콘셉트 카페,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관련 사업자

  인피니아(주)

  클리어엠이(주)

  타브리에마케팅(주)

  (주)네오딜라이트인터내셔날

  (주)메이리쉬

  (주)링-O

17. 음성합성 관련 사업자

  크립톤퓨처미디어(주)

18. 2.5차원 뮤지컬 관련 사업자

  (일반사단법인)일본 2.5차원 뮤지컬협회

제4장. 관련 사업자 데이터

각 사업자 게재 내용: 회사 개요/실적 추이/관련 사업 개요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

  (주)액터스, 유포테이블(유) 외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

  (주)어스스타엔터테인먼트

  (주)아키타쇼텐

  (주)알파폴리스

  (주)닛신사

  엔티티솔마레(주)

  (주)오버랩

  (주)우주출판

  (주)코아코믹스

  (주)코분샤

  (주)신초샤

  (주)이매지카인포스

  (주)소년화보사

  SB크리에이티브(주)

  (주)타카라시마사

  (주)다케쇼보

  (주)도쿠마서점

  (주)일본문예사

  (주)하쿠센샤

  (주)후타바사

  (주)BookLive

  (주)호분샤

  (주)마이크로매거진사

  (주)리드사

4. 동인지 관련 사업자

  (주)앨리스북스

  (유)케이코퍼레이션

  (주)케이북스

  (유)커미티어

  (주)라멘반

5. 스마트폰 게임 관련 사업자

  (주)사이버드

  일본마이크로소프트(주)

  (주)포켓몬

6. 인디게임 관련 사업자

  (주)DEGICA

  유니티테크놀로지스재팬(주)

  (주)room6

7.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

  (주)동우사

  (주)하세가와

  (유)파인몰드

  후지미모형(주)

  (유)플라츠

8. 피규어 관련 사업자

  (유)알터

  (주)메디코스 엔터테인먼트 외

9. 인형 관련 사업자

  (주)세키구치

  (주)다카라토미

  마텔인터내셔날(주)

10.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

  (주)이몬코퍼레이션

  (유)월드공예 외

11. 토이건 관련 사업자

  (주)웨스턴암스

  (주)크라운모델

  (주)케이티다블뤼

  (주)다나카

  마루신공업(주)

  (유)마르젠

12. 서바이벌 게임 관련 사업자

  LAYLA(주)

  유에스마트(주)

13. 아이돌 관련 사업자

  (주)크리브라츠

  (주)JYP엔터테인먼트재팬

  (주)스타더스트프로모션

  (주)디어스테이지

  (주)HYBE JAPAN

  (주)워크

14.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

  올재팬프로레슬링(주)

  (주)다이코ZERO1

  DRAGONGATE(주)

  (유)네오플러스

  (유)요츠바공예

15.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

  (주)카시스

  (주)클라쎄

  (주)제이씨인터내셔널트레이드

  (주)Willbermoon

16. 메이드 콘셉트 카페,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관련 사업자

  (주)너스앤기크스

  (주)넥스트커뮤니케이션

  (주)믹스컬처

  (주)YUKIMI

  (주)라이트크리에이트

17. 음성합성 관련 사업자

  (주)인터넷

  (주)AHS

18. 보이즈러브 관련 사업자

  (주)신서관

  (주)프론티어웍스

  (주)리브레

19. 2.5차원 뮤지컬 관련 사업자

  (주)넬케플래닝

  (주)마블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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