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포인트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포인트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포인트 서비스·포인트 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4년 7월 30일

체 재:A4판 27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7월

2. 조사대상: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포인트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포인트 서비스 시장은 특정 기업·단체와 기업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의 구입 등에 대해서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민간기업 등의 포인트 발행액으로 산출했다.

포인트 총 발행액에는 특정 기업이 발행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특정 결제(신용카드, 전자화폐, QR코드결제 등)로 부여되는 포인트, 업종·업태에 관계없이 제휴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통 포인트(T 포인트, Ponta, 라쿠텐 포인트, d 포인트 등)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포인트 서비스, 공통 포인트 서비스, 포인트 교환 서비스, 마일리지, 포인트 사이트, 포인트 솔루션

◆2023년도 일본의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는 약 2.7조 엔으로 추산

~포인트를 중심으로 한 경제권이 확대, 소비자는 '포인트 활용(ポイ活; 포이카쓰)'으로 리터러시를 높인다~

일본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포인트 발행액 기준

주2.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특정 기업·단체와 기업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의 구입 등에 대해서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민간기업 등의 포인트 발행액으로 산출했다.

1. 시장 개황

2023년도 일본의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액 기준)는 2조 6,569억 엔까지 확대되어 2024년도에는 전년도 대비 104.7%인 2조 7,831억 엔이 될 전망이다.

2020년도 이후 코로나19 사태로 일부 업종에서는 소비가 부진했지만, 이미 많은 업종에서 2019년도 이전에 근접한 수준까지 소비가 회복되고 있어 일본의 포인트 발행액은 확대 기조에 있다.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에서는 계속해서 소비자가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점포·서비스를 대상으로 가맹점 개척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맹 점포 수는 확대되고 있다. 또 무현금 결제의 진전으로 코드결제 및 신용카드 취급액이 증가함에 따라 포인트 발행액은 신장했다.

게다가 포인트를 효율적이고 최대한 모으는 활동, 이른바 ' 포인트 활용(ポイ活; 포이카쓰)'이 소비자 사이에서 일반화됨으로써 포인트를 의식적으로 모으는 유저가 증가한 것도 포인트 발행액을 끌어올리는 요인이 됐다.

2. 주목 토픽

포인트를 중심으로 한 경제권 확대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일부 사업자를 제외하고 자사 또는 그룹 기업 간에 통신회선이나 코드결제, 신용카드, 증권, 보험, 은행, EC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이른바 「경제권」을 구축하고 있다. 각 사는 경제권으로서 소비자가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유저와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도모해, 고객 한사람 한사람의 생애에 걸친 가치, 즉 LTV(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의 향상을 노린다. 포인트는 그 경제권에서 서비스 이용에 따라 발행되어 이용자에게 서비스 이용을 촉진하는 등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경제권 중에는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이용 정도에 따라 코드결제나 EC 결제 시 포인트 환원율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높은 환원율을 얻기 위해 일부 유저는 이용하는 서비스를 특정 경제권에 집중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포인트를 중심으로 한 경제권에서 회원 기반과 각 서비스의 ID를 제휴함으로써 유저 속성 데이터 및 구매 데이터의 일원화가 가능해져, 사업자는 각 유저에 최적화된 마케팅 시책을 실시하기 쉬워진다. 향후도 포인트 경제권을 지향하는 사업자는 LTV 향상을 위해 이용자가 일상에서 이용하는 서비스의 강화와 내실화를 진행하면서 자사 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통해 적극적으로 포인트를 발행할 것이다.

3. 장래 전망

캐시리스 결제의 보급과 포인트 경제권 확대, 공통 포인트 가맹점 확대, 하우스 포인트 제공 기업 증가 등의 요인에 의해 향후도 시장은 성장해, 2028년도 일본의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는 3조 2,838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캐시리스 결제의 보급률 상승에 따라 향후도 신용카드와 코드결제 취급액은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포인트 발행액도 증가할 것이다. 또, 포인트 경제권을 지향하는 사업자는 자사 서비스 이용에 따른 포인트 발행과 함께 신규 유저 획득을 목적으로 한 홍보를 적극적인 실시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공통 포인트 발행액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포인트 경제권 확대는 가맹점에 대해서도 도움이 된다. 가맹점으로서는 적극적으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이용자와 포인트를 이용할 기회가 풍부할수록 판촉 관점에서 유효하다. 따라서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경제권 내에서 풍부하게 포인트를 발행해 가맹점에서 충당하는 일련의 사이클을 확립해야 한다.

덧붙여 공통 포인트 이외에 하우스 포인트를 도입하는 사업자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포인트 서비스는 유통·소매업에서의 집객·포섭 관점에서 이용이 많았지만, 향후는 새로운 업태에서도 포인트 서비스 활용이 진행될 것이다. 새롭게 포인트 서비스를 도입하는 사업자에서는 포인트에 의한 집객과 포섭에 더하여 회원 조직화를 통한 회원 데이터 확보에 무게를 두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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