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9108500/ A4 330p/ 2017. 09. 29
본 조사리포트는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환경규제와 xEV 관련 정책을 철저히 조사한 후,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메이커 15사의 최신 사업동향과 주요 자동차 메이커 14사의 xEV 전략을 추가함으로써 자동차용 LiB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2017년판에서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xEV와 LiB 시장동향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시장 환경에서의 리스크와 기회를 각각 파악해 CaseA, CaseB, CaseC의 3종류의 xEV 시장규모 예측 산출방법으로 더욱 세밀한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
자동차 메이커:일본계 메이커(4사), 유럽 메이커(6사), 미국 메이커(3사), 한국 메이커(1사)
자동차용 LiB 메이커:일본계 메이커(6사), 한국 메이커(3사), 중국 메이커(6사)
조사방법:직접 면담취재,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9월
조사대상
자동차 메이커:일본계 메이커(4사), 유럽 메이커(6사), 미국 메이커(3사), 한국 메이커(1사)
자동차용 LiB 메이커:일본계 메이커(6사), 한국 메이커(3사), 중국 메이커(6사)
조사방법:직접 면담취재,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9월
◆자료 포인트
• 세계 xEV 시장규모 추이를 CaseA, CaseB, CaseC의 3패턴으로 xEV 타입별(마일드·스트롱·상용차용 HEV, 승용차용·상용차용 PHEV, 저용량 EV, 중용량 EV, 고용량 EV, 상용차용 EV)로 산출
대수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xEV 시장규모 추이를 CaseA, CaseB, CaseC의 3패턴으로 각 지역(유럽·북미·일본·중국·기타)에서 xEV 타입별(상기 9차종)로 산출
대수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LiB 시장규모 추이를 CaseA, CaseB, CaseC의 3패턴으로 각 지역에서 xEV 타입별(상기 9차종)로 산출
용량기준&금액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을 전지 타입별로 산출,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상기 9차종별로 산출)
• 지역별 xEV 관련 정책,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점유율(메이커별)를 게재
• xEV 및 자동차용 LiB 관련 주요 플레이어 각 회사의 동향을 수록
파나소닉, PEVE, 히타치비클에너지, AESC, 도시바, GS유아사, 도요타자동차, 혼다기켄공업, 닛산자동차, 미쓰비시자동차공업, BMW, Daimler, Volkswagen, Renault, Volvo, Chrysler, GM, Tesla, Ford, LG Chem, Samsung SDI, SK Innovation, Hyundai·Kia, BYD, CATL, Lishen, Guoxuan, Wanxiang A123 Systems, OptimumNano등
• 세계 xEV 시장규모 추이를 CaseA, CaseB, CaseC의 3패턴으로 xEV 타입별(마일드·스트롱·상용차용 HEV, 승용차용·상용차용 PHEV, 저용량 EV, 중용량 EV, 고용량 EV, 상용차용 EV)로 산출
대수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xEV 시장규모 추이를 CaseA, CaseB, CaseC의 3패턴으로 각 지역(유럽·북미·일본·중국·기타)에서 xEV 타입별(상기 9차종)로 산출
대수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LiB 시장규모 추이를 CaseA, CaseB, CaseC의 3패턴으로 각 지역에서 xEV 타입별(상기 9차종)로 산출
용량기준&금액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을 전지 타입별로 산출,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상기 9차종별로 산출)
• 지역별 xEV 관련 정책,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점유율(메이커별)를 게재
• xEV 및 자동차용 LiB 관련 주요 플레이어 각 회사의 동향을 수록
파나소닉, PEVE, 히타치비클에너지, AESC, 도시바, GS유아사, 도요타자동차, 혼다기켄공업, 닛산자동차, 미쓰비시자동차공업, BMW, Daimler, Volkswagen, Renault, Volvo, Chrysler, GM, Tesla, Ford, LG Chem, Samsung SDI, SK Innovation, Hyundai·Kia, BYD, CATL, Lishen, Guoxuan, Wanxiang A123 Systems, OptimumNano등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가열하는 xEV에 대한 기대
ICE에는 이길 수 없다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변수, 사회 동태에 대비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가열하는 xEV에 대한 기대
ICE에는 이길 수 없다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변수, 사회 동태에 대비
제2장 xEV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지역별 xEV 관련 정책 동향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향해 xEV 보급에 주력
(표) 주요 국가별 xEV 보급 정책 개요
11. 유럽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17년 9월에 차기 배출가스규제 「EURO6c/EURO6d-TEMP」를 도입
(표) EURO 6의 배출가스규제 기준
(표) 승용차의 유럽 배출가스규제 개요(표준시험모드 적용 시)
(표) EU의 자동차 CO2 배출량규제
(표) EU의 자동차 CO2 배출량규제의 신용 제도
배기가스 배출량·CO2 배출량·에너지 소비의 절감목표 실현을 향해 에코카 보급에 주력
(표) 각 EU가맹국가의 EV구입자용 인센티브①
(표) 각 EU가맹국가의 EV구입자용 인센티브②
(표) 각 EU가맹국가의 충전인프라 설치현황 및 목표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Horizon 2020」을 통해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그램을 지원
(그림)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
(표)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 이정표
(표) Horizon 2020의 주요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젝트
111. 독일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의 신차 판매금지가 될까
(표) 국가 일렉트로 모빌리티 개발계획 목표달성을 향한 국가전기자동차 플랫폼 제언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LiB 연구개발과 독일 내LiB 생산용으로 정부지원을 추진
(표) 독일의 전지 셀 생산능력 구축 시나리오
112. 프랑스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금지를 발표
클린카 구입 시 인센티브를 제공, 보급확대가 목표
(표) 그린 성장을 위한 에너지 전환법의 클린 운송부문 주요 시책
(표) 그린카 구입 시의 보너스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RS2E로 선진 LiB 및 차세대 전지 연구개발을 담당
(표) RS2E 연구영역
113. 영국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의 신차판매를 금지
(표) 영국 정부의 공기질 개선 및 클린카 보급 촉진을 향한 투자
(표) 영국의 xEV용 보조금 대상 차량 조건
(표) 영국의 xEV용 우대시책 일람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영국에서 전지 설계·개발·제조를 촉진하기 위해 2억 4,600만 파운드를 지원
114. 노르웨이
정부의 적극적인 EV보급 촉진 인센티브를 순풍으로 EV판매가 확대
(표) 노르웨이의 EV용 우대시책 일람
115. 네델란드
향후 세제상에서 우대조치는 PHEV보다 EV로 다욱 집중
(표) 네델란드의 EV용 우대시책 일람
12. 미국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5년까지 평균연비 54. 5 mpg, GHG 배출량 163 g/mile로 인상
(표) 기업별 평균연비(CAFE) 및 GHG 배출량규제치(2017 MY~2025 MY)
(표) EV, PHEV, FCV, CNGV의 계수
(표) 캘리포니아주 내 각 자동차 메이커에 할당되는 무공해차판매 비율(2018 MY~2025 MY)
(표) 가솔린·디젤차의 미국 배출가스규제 개요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EV Everywhere 달성을 향해 미국 내 자동차용 전지산업 확대와
재료부터 전지 시스템, LiB 이후 차세대전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R&D를 지원
(표) EV Everywhere의 2022년까지 전지성능 및 코스트 목표
(표) 미국 재생·재투자법(ARRA)의 선진 자동차 및 연료 관련 투자내역
(표) 선진기술 자동차제조 융자프로그램(ATVM) 개요
(표) 자동차기술사무국(VTO)의 에너지저장 관련 연구개발 프로그램
(표) DOE VOT의 전지 관련 R&D예산
(표) 미국 에너지부(DOE)의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개발 체제
13. 일본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0년까지 온실효과가스를 2005년 대비 3. 8% 이상 절감 목표
(표) 톱런너제도승용차용 자동차①
(표) 톱런너제도승용차용 자동차②
(표) 일본 연비규제 개요
(표) 자동차배기가스규제
2030년까지 차세대 자동차의 신차판매대수 비율을 50~70%로
(표) 2017년도 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표) 자동차산업전략2014의 차세대 자동차 관련 시책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자동차용 LiB의 고용량화와 저비용화와 함께 용도확대에도 초점
(표) NEDO의 축전지 관련 연구개발 사업①
(표) NEDO의 축전지 관련 연구개발 사업②
14. 중국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0년 7월까지 국가6 a기준, 2023년 7월까지 국가6 b기준을 갖추도록 의무화
(표) 중국 승용차에 대한 제4단계연비규제 및 기업평균연비 목표치(L/100 km)
(표) 중국5배기가스규제
다양한 정부 정책으로 신에너지 자동차의 보급을 지원
(표) 에너지절약·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계획(2012~2020년)①
(표) 에너지절약·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계획(2012~2020년)②
(표) 13·5 국가 전략성 신흥산업발전계획의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내용
(표) 중국의 NEV 규제 개요
(표) 2017~2018년도 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승용차)
(표) 2017~2018년도 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소형 트럭)
(표) 2017~2018년도 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버스)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LiB 업계의 규범 조건을 마련해 xEV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유도
(표) 국가중점연구개발 계획의 자동차용 2차 전지 관련 연구개발 프로그램 일람
(표) 자동차용 전지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행동 방안
2. 세계 xEV 시장동향
21. 세계 자동차시장 동향
성장률이 침체하는 세계 자동차 시장,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표)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22. 세계 xEV 시장을 둘러싼 환경
xEV 보급에 당근과 채찍 정책
(표) 국가별 정부의 전동자동차 보급 계획
2016년, 세계에서 200만대에 달하는 충전 인프라
(표) 국가별 공공충전기의 보급 수(일반·급속)
자동차용 LiB의 코스트 절감 및 항속거리 연장
최소한 통과해야 할 과제
세계 대형 OEM가 xEV 도입을 서두른다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2017년 8 월 시점)
23. 세계 xEV 시장동향
남겨진 과제, 예측불가한 변수
(표) xEV 시장규모의 산출방법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2017년 8 월 시점)
(표) 국가별 정부의 전동자동차 보급 계획
2016년, 각 국가의 보급 지원대책을 순풍으로 전년대비120% 성장
2017년 이후 시장 전망, 3개의 가능성
1. 지역별 xEV 관련 정책 동향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향해 xEV 보급에 주력
(표) 주요 국가별 xEV 보급 정책 개요
11. 유럽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17년 9월에 차기 배출가스규제 「EURO6c/EURO6d-TEMP」를 도입
(표) EURO 6의 배출가스규제 기준
(표) 승용차의 유럽 배출가스규제 개요(표준시험모드 적용 시)
(표) EU의 자동차 CO2 배출량규제
(표) EU의 자동차 CO2 배출량규제의 신용 제도
배기가스 배출량·CO2 배출량·에너지 소비의 절감목표 실현을 향해 에코카 보급에 주력
(표) 각 EU가맹국가의 EV구입자용 인센티브①
(표) 각 EU가맹국가의 EV구입자용 인센티브②
(표) 각 EU가맹국가의 충전인프라 설치현황 및 목표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Horizon 2020」을 통해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그램을 지원
(그림)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
(표)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 이정표
(표) Horizon 2020의 주요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젝트
111. 독일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의 신차 판매금지가 될까
(표) 국가 일렉트로 모빌리티 개발계획 목표달성을 향한 국가전기자동차 플랫폼 제언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LiB 연구개발과 독일 내LiB 생산용으로 정부지원을 추진
(표) 독일의 전지 셀 생산능력 구축 시나리오
112. 프랑스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금지를 발표
클린카 구입 시 인센티브를 제공, 보급확대가 목표
(표) 그린 성장을 위한 에너지 전환법의 클린 운송부문 주요 시책
(표) 그린카 구입 시의 보너스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RS2E로 선진 LiB 및 차세대 전지 연구개발을 담당
(표) RS2E 연구영역
113. 영국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의 신차판매를 금지
(표) 영국 정부의 공기질 개선 및 클린카 보급 촉진을 향한 투자
(표) 영국의 xEV용 보조금 대상 차량 조건
(표) 영국의 xEV용 우대시책 일람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영국에서 전지 설계·개발·제조를 촉진하기 위해 2억 4,600만 파운드를 지원
114. 노르웨이
정부의 적극적인 EV보급 촉진 인센티브를 순풍으로 EV판매가 확대
(표) 노르웨이의 EV용 우대시책 일람
115. 네델란드
향후 세제상에서 우대조치는 PHEV보다 EV로 다욱 집중
(표) 네델란드의 EV용 우대시책 일람
12. 미국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5년까지 평균연비 54. 5 mpg, GHG 배출량 163 g/mile로 인상
(표) 기업별 평균연비(CAFE) 및 GHG 배출량규제치(2017 MY~2025 MY)
(표) EV, PHEV, FCV, CNGV의 계수
(표) 캘리포니아주 내 각 자동차 메이커에 할당되는 무공해차판매 비율(2018 MY~2025 MY)
(표) 가솔린·디젤차의 미국 배출가스규제 개요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EV Everywhere 달성을 향해 미국 내 자동차용 전지산업 확대와
재료부터 전지 시스템, LiB 이후 차세대전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R&D를 지원
(표) EV Everywhere의 2022년까지 전지성능 및 코스트 목표
(표) 미국 재생·재투자법(ARRA)의 선진 자동차 및 연료 관련 투자내역
(표) 선진기술 자동차제조 융자프로그램(ATVM) 개요
(표) 자동차기술사무국(VTO)의 에너지저장 관련 연구개발 프로그램
(표) DOE VOT의 전지 관련 R&D예산
(표) 미국 에너지부(DOE)의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개발 체제
13. 일본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0년까지 온실효과가스를 2005년 대비 3. 8% 이상 절감 목표
(표) 톱런너제도승용차용 자동차①
(표) 톱런너제도승용차용 자동차②
(표) 일본 연비규제 개요
(표) 자동차배기가스규제
2030년까지 차세대 자동차의 신차판매대수 비율을 50~70%로
(표) 2017년도 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표) 자동차산업전략2014의 차세대 자동차 관련 시책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자동차용 LiB의 고용량화와 저비용화와 함께 용도확대에도 초점
(표) NEDO의 축전지 관련 연구개발 사업①
(표) NEDO의 축전지 관련 연구개발 사업②
14. 중국
①환경규제 및 xEV 관련 정책
2020년 7월까지 국가6 a기준, 2023년 7월까지 국가6 b기준을 갖추도록 의무화
(표) 중국 승용차에 대한 제4단계연비규제 및 기업평균연비 목표치(L/100 km)
(표) 중국5배기가스규제
다양한 정부 정책으로 신에너지 자동차의 보급을 지원
(표) 에너지절약·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계획(2012~2020년)①
(표) 에너지절약·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계획(2012~2020년)②
(표) 13·5 국가 전략성 신흥산업발전계획의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내용
(표) 중국의 NEV 규제 개요
(표) 2017~2018년도 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승용차)
(표) 2017~2018년도 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소형 트럭)
(표) 2017~2018년도 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버스)
②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LiB 업계의 규범 조건을 마련해 xEV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유도
(표) 국가중점연구개발 계획의 자동차용 2차 전지 관련 연구개발 프로그램 일람
(표) 자동차용 전지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행동 방안
2. 세계 xEV 시장동향
21. 세계 자동차시장 동향
성장률이 침체하는 세계 자동차 시장,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표)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22. 세계 xEV 시장을 둘러싼 환경
xEV 보급에 당근과 채찍 정책
(표) 국가별 정부의 전동자동차 보급 계획
2016년, 세계에서 200만대에 달하는 충전 인프라
(표) 국가별 공공충전기의 보급 수(일반·급속)
자동차용 LiB의 코스트 절감 및 항속거리 연장
최소한 통과해야 할 과제
세계 대형 OEM가 xEV 도입을 서두른다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2017년 8 월 시점)
23. 세계 xEV 시장동향
남겨진 과제, 예측불가한 변수
(표) xEV 시장규모의 산출방법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2017년 8 월 시점)
(표) 국가별 정부의 전동자동차 보급 계획
2016년, 각 국가의 보급 지원대책을 순풍으로 전년대비120% 성장
2017년 이후 시장 전망, 3개의 가능성
CaseA:2020년, 마일드 HEV·PHEV·EV가 주류에
(표) CaseA: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CaseB:보다 현실적인 PHEV에 주목
(표) CaseB: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CaseC:보조금 중단 xEV의 생산 코스트도 낮추지 않아 시장 성장의 동력을 잃는다
(표) CaseC: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24. 지역별 xEV 시장동향(유럽·미국·일본·중국)
2017년, 중국이 세계 xEV 시장을 계속 견인
(표) CaseA: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CaseB:보다 현실적인 PHEV에 주목
(표) CaseB: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CaseC:보조금 중단 xEV의 생산 코스트도 낮추지 않아 시장 성장의 동력을 잃는다
(표) CaseC: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24. 지역별 xEV 시장동향(유럽·미국·일본·중국)
2017년, 중국이 세계 xEV 시장을 계속 견인
CaseA:2020년 이후는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성장
(표) CaseA: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표) CaseA:유럽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A:북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A:일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A:중국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CaseB:2020년을 향해 xEV 시장 성장은 온화
(표) CaseB: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표) CaseB:유럽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B:북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B:일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B:중국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CaseC:2020년에는 649만대, 2025년에는 1,097만대 보급을 예측
(표) CaseC: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표) CaseC:유럽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C:북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C:일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C:중국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A: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표) CaseA:유럽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A:북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A:일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A:중국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CaseB:2020년을 향해 xEV 시장 성장은 온화
(표) CaseB: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표) CaseB:유럽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B:북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B:일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B:중국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CaseC:2020년에는 649만대, 2025년에는 1,097만대 보급을 예측
(표) CaseC: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표) CaseC:유럽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C:북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C:일본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CaseC:중국지역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제3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세계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11.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xEV 수요 확대로 순조롭게 성장
2017년, 제2세대 EV의 확대, 항속거리 연장을 향해 용량 확대
Ni-MH와 LiB, 영역구분 선명하게
(표)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3~CY2020, CY2025)
12. xEV 타입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2017년, 자동차용 LiB 시장은 중용량·고용량 EV용 출하 증가할 전망
CaseA:EV용 수요가 크게 확대
(표)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3~CY2020, CY2025)
CaseB:더욱 현실노선으로 PHEV 수요확대
(표)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3~CY2020, CY2025)
CaseC:고성능 전지와 범용전지로 2분화
(표)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3~CY2020, CY2025)
1. 세계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11.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xEV 수요 확대로 순조롭게 성장
2017년, 제2세대 EV의 확대, 항속거리 연장을 향해 용량 확대
Ni-MH와 LiB, 영역구분 선명하게
(표)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3~CY2020, CY2025)
12. xEV 타입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2017년, 자동차용 LiB 시장은 중용량·고용량 EV용 출하 증가할 전망
CaseA:EV용 수요가 크게 확대
(표)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A: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3~CY2020, CY2025)
CaseB:더욱 현실노선으로 PHEV 수요확대
(표)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B: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3~CY2020, CY2025)
CaseC:고성능 전지와 범용전지로 2분화
(표)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CaseC: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3~CY2020, CY2025)
13. 지역별 자동차용 2차 전지(LiB·Ni-MH) 시장동향(유럽·미국·일본·중국, 기타)
CaseA:2025년, 용량기준으로 유럽이 중국을 역전
(표) CaseA:지역별 자동차용 2차 전지의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CaseB:2025년, 전 지역에서 온화한 성장
(표) CaseB:지역별 자동차용 2차 전지의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CaseC:2025년, 130 GWh의 중국이 월등 1위
(표) CaseC:지역별 자동차용 2차 전지의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14. 전지 형태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2017년, 원통형에 관심 높아진다
승용차용 각형 점유율은 약간 축소 경향
(표)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전지 형태별)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원통형(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각형(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파우치형(용량:CY2013~CY2020, CY2025)
15.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동향
2017년, 적자생존 시대로
임박한 엄격한 코스트 요구 대응
(표)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추이(CY2013~CY2016)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CY2016)
2. 서플라이 체인 동향
팀업이 진행되는 OEM와 셀 메이커
중국과 함께 유럽에서도 지산지소가 본격화
(표)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HEV 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PHEV 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EV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3. 기술 동향
재료개량 등에 의한 새로운 전지 고용량화로 EV의 항속거리 연장을 도모
(표) 자동차용 LiB 재료 동향
양극재는 새로운 고용량화를 향해 NCM로 시프트
음극재는 여전히 흑연계 사용이 메인
특성면에서 뛰어난 인조흑연 채용이 확대하는 경향
용량 확대와 안전확보 양립을 향해 습식 코팅의 채용 확대
고기능 첨가제 니즈가 증가
2020년까지 1kWh당 100 달러 이하의 코스트 실현이 목표로 정해지지만
재료 가격의 상승 트렌드가 나타내는 불투명감
(표) 미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일본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중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한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CaseA:2025년, 용량기준으로 유럽이 중국을 역전
(표) CaseA:지역별 자동차용 2차 전지의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CaseB:2025년, 전 지역에서 온화한 성장
(표) CaseB:지역별 자동차용 2차 전지의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CaseC:2025년, 130 GWh의 중국이 월등 1위
(표) CaseC:지역별 자동차용 2차 전지의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14. 전지 형태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2017년, 원통형에 관심 높아진다
승용차용 각형 점유율은 약간 축소 경향
(표)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전지 형태별)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원통형(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각형(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파우치형(용량:CY2013~CY2020, CY2025)
15.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동향
2017년, 적자생존 시대로
임박한 엄격한 코스트 요구 대응
(표)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추이(CY2013~CY2016)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CY2016)
2. 서플라이 체인 동향
팀업이 진행되는 OEM와 셀 메이커
중국과 함께 유럽에서도 지산지소가 본격화
(표)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HEV 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PHEV 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EV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3. 기술 동향
재료개량 등에 의한 새로운 전지 고용량화로 EV의 항속거리 연장을 도모
(표) 자동차용 LiB 재료 동향
양극재는 새로운 고용량화를 향해 NCM로 시프트
음극재는 여전히 흑연계 사용이 메인
특성면에서 뛰어난 인조흑연 채용이 확대하는 경향
용량 확대와 안전확보 양립을 향해 습식 코팅의 채용 확대
고기능 첨가제 니즈가 증가
2020년까지 1kWh당 100 달러 이하의 코스트 실현이 목표로 정해지지만
재료 가격의 상승 트렌드가 나타내는 불투명감
(표) 미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일본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중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한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제4장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HEV 기술에 경쟁자 없어, 2020년 HEV 연간판매대수 150만대 목표
전방위의 라인업 강화
(표) 도요타자동차의 xEV 라인업
LiB 탑재 자동차는 아직 한정적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계속 고전압 HEV에 주력, 2030년에 전 판매대의 3분의 2를 전동화
2018년 중국에서 EV생산을 개시
「Clarity」로 풀라인업을 완성
(표) 혼다기켄공업의 xEV 라인업
전지 요구는 ①안전성, ②장수명, ③코스트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무배출시스템(zero emission)의 글로벌 리더 지위를 유지
전동차 차량도 확실히 이익 획득
EV사양 「Note e-POWER」가 대히트
2017년, EV전용 플랫폼 얼라이언스로 공동개발 개시
(표) 닛산자동차의 xEV 라인업
전지 양산에서 철수, 중국 GSR Capital에 사업 양도
LiB의 품질·코스트·납기를 최우선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세계적으로 선두에 선 EV양산에 자랑, 자신있는 SUV 전동화에 주력
2020년을 향해 SUV의 PHEV와 EV모델을 신발매
(표) 미쓰비시자동차의 xEV 라인업
PHEV용 LiB에 업격한 특성 요구, 파워 있는 「미쓰비시다운」 주행을 추구
(표) EV 「i-MiEV」(X그레이드)용 LEJ 자동차용 LiB
BMW AG
2025년, 총 판매대수의 EV·PHEV율 15~25%를 목표
2021년 궁극의 EV모델 「iNEXT」 발매
(표) BMW의 xEV 라인업
항상 유력한 선택사항인 Samsung SDI, 중국용 차종에는 CATL
Volkswagen AG
2025년까지 연간 EV판매대수를 300만대로 끌어올린다
4 차종 보급형 EV를 2019~2022년에 걸쳐 발매
(표) Volkswagen AG의 xEV 라인업
(표) 발매가 예정되어 있는 Volkswagen AG의 xEV
일부 Audi 모델에서는 100 유로/kWh를 실현
Daimler AG
EV발매 계획을 가속화
2022년까지 10 차종 EV 신차를 판매, 2025년까지 생산대수 25%를 EV로
(표) Daimler AG의 xEV 라인업
2017년 이후는 Deutsche ACCUMOTIVE의 전지팩만 채용
Groupe Renault
닛산, 미쓰비시와 EV플랫폼의 공유
신흥국용으로는 8,000달러 이하에 억제한 EV의 개발
(표) Renault의 xEV 라인업
Groupe PSA
2021년까지 총 11 차종 PHEV 및 EV를 발매
2019년 이후 발매예정인 xEV에는 둥평자동차(東風汽車)와 공동개발한 드라이브 트레인을 채용
(표) Groupe PSA의 xEV 라인업
Fiat Chrysler Automobiles N.V.
규제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전략을 수정
xEV 라인업 확충에 나선다
(표) Fiat Chrysler Automobiles의 xEV 라인업
General Motors Company
최대시장인 중국에서 판매차종의 2/3을 전동화
2020년까지 10차종 xEV를 발매예정
(표) GM의 xEV 라인업
상하이자동차(上海汽車), CATL와 공동으로 중국·샹하이에 전지팩 조립공장을 설립
Ford Motor Company
향후 5년간 13차종 xEV를 추가 라인업
중국 현지 JV에서 발매하는 차종70%를 전동화
(표) Ford의 xEV 라인업
(표) Ford의 xEV 라인업 확충 계획
USABC에서 xEV용 전지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추진
Tesla Motors, Inc.
2018년말까지 연간생산량을 45만 5,000대로 끌어올린다
2017년 7월부터 보급형 EV 「Model 3」 인도 개시
(표) Tesla의 xEV 라인업
2017년 중에 새로운 Gigafactory 최대 4곳 설립계획을 발표할 예정
현대자동차그룹
2020년까지 에코카를 31차종으로, FCEV는 1만대 보급 목표
xEV 라인업을 급피치로 확대
(표) 현대·기아자동차의 xEV 라인업
(표) 현대자동차그룹 2015~2018년 투자계획
중국용 차종에는 중국제 LiB를 탑재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HEV 기술에 경쟁자 없어, 2020년 HEV 연간판매대수 150만대 목표
전방위의 라인업 강화
(표) 도요타자동차의 xEV 라인업
LiB 탑재 자동차는 아직 한정적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계속 고전압 HEV에 주력, 2030년에 전 판매대의 3분의 2를 전동화
2018년 중국에서 EV생산을 개시
「Clarity」로 풀라인업을 완성
(표) 혼다기켄공업의 xEV 라인업
전지 요구는 ①안전성, ②장수명, ③코스트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무배출시스템(zero emission)의 글로벌 리더 지위를 유지
전동차 차량도 확실히 이익 획득
EV사양 「Note e-POWER」가 대히트
2017년, EV전용 플랫폼 얼라이언스로 공동개발 개시
(표) 닛산자동차의 xEV 라인업
전지 양산에서 철수, 중국 GSR Capital에 사업 양도
LiB의 품질·코스트·납기를 최우선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세계적으로 선두에 선 EV양산에 자랑, 자신있는 SUV 전동화에 주력
2020년을 향해 SUV의 PHEV와 EV모델을 신발매
(표) 미쓰비시자동차의 xEV 라인업
PHEV용 LiB에 업격한 특성 요구, 파워 있는 「미쓰비시다운」 주행을 추구
(표) EV 「i-MiEV」(X그레이드)용 LEJ 자동차용 LiB
BMW AG
2025년, 총 판매대수의 EV·PHEV율 15~25%를 목표
2021년 궁극의 EV모델 「iNEXT」 발매
(표) BMW의 xEV 라인업
항상 유력한 선택사항인 Samsung SDI, 중국용 차종에는 CATL
Volkswagen AG
2025년까지 연간 EV판매대수를 300만대로 끌어올린다
4 차종 보급형 EV를 2019~2022년에 걸쳐 발매
(표) Volkswagen AG의 xEV 라인업
(표) 발매가 예정되어 있는 Volkswagen AG의 xEV
일부 Audi 모델에서는 100 유로/kWh를 실현
Daimler AG
EV발매 계획을 가속화
2022년까지 10 차종 EV 신차를 판매, 2025년까지 생산대수 25%를 EV로
(표) Daimler AG의 xEV 라인업
2017년 이후는 Deutsche ACCUMOTIVE의 전지팩만 채용
Groupe Renault
닛산, 미쓰비시와 EV플랫폼의 공유
신흥국용으로는 8,000달러 이하에 억제한 EV의 개발
(표) Renault의 xEV 라인업
Groupe PSA
2021년까지 총 11 차종 PHEV 및 EV를 발매
2019년 이후 발매예정인 xEV에는 둥평자동차(東風汽車)와 공동개발한 드라이브 트레인을 채용
(표) Groupe PSA의 xEV 라인업
Fiat Chrysler Automobiles N.V.
규제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전략을 수정
xEV 라인업 확충에 나선다
(표) Fiat Chrysler Automobiles의 xEV 라인업
General Motors Company
최대시장인 중국에서 판매차종의 2/3을 전동화
2020년까지 10차종 xEV를 발매예정
(표) GM의 xEV 라인업
상하이자동차(上海汽車), CATL와 공동으로 중국·샹하이에 전지팩 조립공장을 설립
Ford Motor Company
향후 5년간 13차종 xEV를 추가 라인업
중국 현지 JV에서 발매하는 차종70%를 전동화
(표) Ford의 xEV 라인업
(표) Ford의 xEV 라인업 확충 계획
USABC에서 xEV용 전지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추진
Tesla Motors, Inc.
2018년말까지 연간생산량을 45만 5,000대로 끌어올린다
2017년 7월부터 보급형 EV 「Model 3」 인도 개시
(표) Tesla의 xEV 라인업
2017년 중에 새로운 Gigafactory 최대 4곳 설립계획을 발표할 예정
현대자동차그룹
2020년까지 에코카를 31차종으로, FCEV는 1만대 보급 목표
xEV 라인업을 급피치로 확대
(표) 현대·기아자동차의 xEV 라인업
(표) 현대자동차그룹 2015~2018년 투자계획
중국용 차종에는 중국제 LiB를 탑재
제5장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파나소닉 주식회사
2017년, Gigafactory 가동 개시, Tesla의 증산에 맞추어 능력 증강
타메이커와의 거래확대를 노리지만 여전히 높은 Tesla 의존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소비지 생산체제 구축」을 목표, 해외거점 확대에도 적극적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Model 3」용으로 신형 21700셀을 개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주식회사
GSR Capital에 배터리 업무를 양도
2016년 Renault-닛산얼라이언스용 출하가 80% 이상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용량기준으로 연간 2. 4 GWh 생산능력을 유지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18년을 목표로 에너지밀도를 200 Wh/kg까지 인상
주식회사 GS유아사(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에너지)
자동차용 리튬전지 사업, 첫 흑자화
자동차 메이커와의 파트너십을 강점으로 신시장 개척에도 자신감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계속적인 설비개량으로 가동초기에 비해 20~30% 확대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5년까지 양극재 조성과 충전상한전압 변경을 향해 제품개발
주식회사 도시바
틈새 마켓 개척에 주력
전지 셀 기인의 불량사고제로 실적을 강점으로 상용차용 EV와 산업용 출하확대를 노린다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2017년 인도에서 12 V HEV용 전지 생산거점을 설립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LTO를 사용해 안전성과 장수명, 급속충전에 대한 대응으로 고평가
히타치비클에너지 주식회사
HEV용에 주력
2019년 마일드·하이브리드용 48 V전지팩 양산을 개시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원통형은 셀로부터 팩까지 일관생산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PHEV·EV용 셀에는 NCM 하이니켈화도 시야에 넣고 연구개발 중
프라임어스EV에너지 주식회사
주력은 향후도 Ni-MH가 메인
4세대째 「Prius」용으로 LiB를 출하 중
(표) PEVE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PEVE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증산을 향한 투자는 2019년, 2020년경
(표) PEVE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식회사 LG화학(LG Chem, Ltd.)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채용을 확대 중
2017년 출하금액 4 GWh~5 GWh 전망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2018년 한국·중국·미국·폴란드의 4 거점에서 연간 28만대분 LiB 생산체제를 구축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요 고객처와 공동으로 2020년까지 주행거리 500 km EV용 전지 개발을 추진
삼성SDI 주식회사(Samsung SDI Co., Ltd.)
컨트리 리스크에 제품유용으로 유연한 대응, 신거점에서 만회를 기한다
고전 중인 자동차용, ESS에 유용도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18, 울산·시안·헝가리의 3거점 체제를 구축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LiB 성능은 기본, 코스트다운을 향한 방안을 찾는다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
NCM811 셀 양산을 개시, 새로운 고성능 전지의 개발에 박차
7 GWh 수주를 확보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17년, 동유럽에 신규 생산거점 착공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까지 항속거리 700 km의 LiB 개발을 목표로 한다
BYD Company Limited(比亜迪股份有限公司)
BYD자동차에서 자동차용 LiB 사업 부문을 분사화
인기 PHEV 모델의 EV버젼을 발매
(표) BY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BYD LiB 채용 xEV 라인업
(표) BYD 자동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2018년 이후 생산능력 증강은 시장의 움직임을 판단해 신중하게 진행
(표) BYD 자동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PHEV의 「Qin」·「Tang」는 NCM 셀 채용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寧徳時代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
보조금 없는 것이 오히려 순풍, 개발력에 자신감
2017년 출하규모 10 GWh 돌파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2020년에 50 GWh까지 증강 계획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NCM811, Si, SiO 등, 고에너지 재료 채용에 박차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天津力神電池股份有限公司)
전기버스 등, 상용차용 공급이 메인
LFP 셀이 전체 출하의 70%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제품 라인업
능력 증강을 앞당겨 2019년까지 20 GWh, 2021년에는 40 GWh 목표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60 Wh/kg NCM 셀 개발에 성공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合肥国軒高科動力能源有限公司)
주요 재료부터 팩 시스템까지 전공정을 다룬다
2017년은 전년대비 4배의 승용차용 LiB 출하를 기대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승용차용 LiB의 수요증가를 예상, 2020년 30 GWh까지 생산능력 증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승용차·물류차용 NCM 셀 공급을 개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万向A一二三系統有限公司)
중국에서 48 V용 LiB 공급을 개시
저전압 HEV 전용으로 UltraPhosphate를 개발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저전압 HEV용 UltraPhosphateTM의 참고 사양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중국, 항저우공장을 메인으로 생산능력을 확대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저전압 HEV용은 LFP셀을, PHEV와 EV용은 NCM 셀을 제안
OptimumNano Energy Co., Ltd (深圳市沃特玛电池有限公司)
전기버스·물류차량용 LFP 셀을 제조, 카셰어링용에도 공급
매입한 자동차에 자사제품의 전지를 탑재한 비즈니스모델로 급성장
(표) OptimumNano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OptimumNano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OptimumNano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제품 라인업
2018년 연산 20 GWh으로 증강
(표) OptimumNano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요 제품의 LFP 셀과 함께 3원계 셀을 개발 중
파나소닉 주식회사
2017년, Gigafactory 가동 개시, Tesla의 증산에 맞추어 능력 증강
타메이커와의 거래확대를 노리지만 여전히 높은 Tesla 의존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소비지 생산체제 구축」을 목표, 해외거점 확대에도 적극적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Model 3」용으로 신형 21700셀을 개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주식회사
GSR Capital에 배터리 업무를 양도
2016년 Renault-닛산얼라이언스용 출하가 80% 이상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용량기준으로 연간 2. 4 GWh 생산능력을 유지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18년을 목표로 에너지밀도를 200 Wh/kg까지 인상
주식회사 GS유아사(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에너지)
자동차용 리튬전지 사업, 첫 흑자화
자동차 메이커와의 파트너십을 강점으로 신시장 개척에도 자신감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계속적인 설비개량으로 가동초기에 비해 20~30% 확대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5년까지 양극재 조성과 충전상한전압 변경을 향해 제품개발
주식회사 도시바
틈새 마켓 개척에 주력
전지 셀 기인의 불량사고제로 실적을 강점으로 상용차용 EV와 산업용 출하확대를 노린다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2017년 인도에서 12 V HEV용 전지 생산거점을 설립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LTO를 사용해 안전성과 장수명, 급속충전에 대한 대응으로 고평가
히타치비클에너지 주식회사
HEV용에 주력
2019년 마일드·하이브리드용 48 V전지팩 양산을 개시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원통형은 셀로부터 팩까지 일관생산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PHEV·EV용 셀에는 NCM 하이니켈화도 시야에 넣고 연구개발 중
프라임어스EV에너지 주식회사
주력은 향후도 Ni-MH가 메인
4세대째 「Prius」용으로 LiB를 출하 중
(표) PEVE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PEVE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증산을 향한 투자는 2019년, 2020년경
(표) PEVE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식회사 LG화학(LG Chem, Ltd.)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채용을 확대 중
2017년 출하금액 4 GWh~5 GWh 전망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2018년 한국·중국·미국·폴란드의 4 거점에서 연간 28만대분 LiB 생산체제를 구축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요 고객처와 공동으로 2020년까지 주행거리 500 km EV용 전지 개발을 추진
삼성SDI 주식회사(Samsung SDI Co., Ltd.)
컨트리 리스크에 제품유용으로 유연한 대응, 신거점에서 만회를 기한다
고전 중인 자동차용, ESS에 유용도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18, 울산·시안·헝가리의 3거점 체제를 구축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LiB 성능은 기본, 코스트다운을 향한 방안을 찾는다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
NCM811 셀 양산을 개시, 새로운 고성능 전지의 개발에 박차
7 GWh 수주를 확보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17년, 동유럽에 신규 생산거점 착공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까지 항속거리 700 km의 LiB 개발을 목표로 한다
BYD Company Limited(比亜迪股份有限公司)
BYD자동차에서 자동차용 LiB 사업 부문을 분사화
인기 PHEV 모델의 EV버젼을 발매
(표) BY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BYD LiB 채용 xEV 라인업
(표) BYD 자동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2018년 이후 생산능력 증강은 시장의 움직임을 판단해 신중하게 진행
(표) BYD 자동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PHEV의 「Qin」·「Tang」는 NCM 셀 채용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寧徳時代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
보조금 없는 것이 오히려 순풍, 개발력에 자신감
2017년 출하규모 10 GWh 돌파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2020년에 50 GWh까지 증강 계획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NCM811, Si, SiO 등, 고에너지 재료 채용에 박차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天津力神電池股份有限公司)
전기버스 등, 상용차용 공급이 메인
LFP 셀이 전체 출하의 70%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제품 라인업
능력 증강을 앞당겨 2019년까지 20 GWh, 2021년에는 40 GWh 목표
(표)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60 Wh/kg NCM 셀 개발에 성공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合肥国軒高科動力能源有限公司)
주요 재료부터 팩 시스템까지 전공정을 다룬다
2017년은 전년대비 4배의 승용차용 LiB 출하를 기대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승용차용 LiB의 수요증가를 예상, 2020년 30 GWh까지 생산능력 증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승용차·물류차용 NCM 셀 공급을 개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万向A一二三系統有限公司)
중국에서 48 V용 LiB 공급을 개시
저전압 HEV 전용으로 UltraPhosphate를 개발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저전압 HEV용 UltraPhosphateTM의 참고 사양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중국, 항저우공장을 메인으로 생산능력을 확대
(표) Wanxiang A123 System Asia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저전압 HEV용은 LFP셀을, PHEV와 EV용은 NCM 셀을 제안
OptimumNano Energy Co., Ltd (深圳市沃特玛电池有限公司)
전기버스·물류차량용 LFP 셀을 제조, 카셰어링용에도 공급
매입한 자동차에 자사제품의 전지를 탑재한 비즈니스모델로 급성장
(표) OptimumNano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OptimumNano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OptimumNano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주요 제품 라인업
2018년 연산 20 GWh으로 증강
(표) OptimumNano Energy Co., Ltd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요 제품의 LFP 셀과 함께 3원계 셀을 개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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