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Vtuber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Vtuber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 VTuber 시장의 철저 연구~소비자조사 편~

발간일:2023년 2월 28일

체 재:A4판 19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12월

2. 조사대상:'VTuber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일본에 거주하는 15~39세 남녀 894명

3. 조사방법:인터넷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앙케트

<본 조사에 대하여>

본 조사에서는 일본에 거주하는 15~39세 남녀 중 ‘VTuber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894명(남성 442명, 여성 452명, ‘VTuber 팬’이라고 부름)을 대상으로 인터넷 앙케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서는 인터넷·SNS 등 이용상황과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 빈도·시간·매체·동기·경향·좋아하는 동영상, VTuber 소속사/프로젝트의 인지도와 덕질 상황, VTuber 관련 굿즈·이벤트 등의 지출 실태에 대해 질문했다. 또, VTuber 관련 사업자가 다음 사업 영역으로 지목하는 메타버스의 이용상황과 친화성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덧붙여 응답자의 기본속성인 성별, 연령별로 10클러스터로 분류해 클러스터간의 비교 분석도 실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VTuber, VTuber 소속사

◆'VTuber에 관심이 있다'는 15~39세 남녀 894명 중 약 30%가 VTuber 관련 동영상을 일주일에 3시간 이상 시청한 것으로 응답

~VTuber 소속사/프로젝트에서는 「NIJISANJI」와 「hololive」의 인지도가 80% 이상~

1주일 당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기간: 2022년 12월, 조사대항: 일본에 거주하는 15~39세 남녀 중 ‘VTuber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894명,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조사, 단수회답

VTuber 소속사/프로젝트 인지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기간: 2022년 12월, 조사대항: 일본에 거주하는 15~39세 남녀 중 ‘VTuber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894명,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조사, 복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최근 2D 또는 3D 캐릭터를 이용해 유튜브 등 동영상 배포 서비스에 동영상을 올리는 버츄얼 유튜버(이하 VTuber)가 주목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전국의 1539세 남녀 중 VTuber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894명(VTuber 팬이라고 부른다)을 대상으로 인터넷 앙케트를 실시했다.

우선 VTuber 관련 동영상(라이브 배포, 아카이브, 자르기·편집 동영상 등)을 일주일에 몇 시간 정도 시청하고 있는지 질문한 결과, ‘1시간 미만’이 34.1%, ‘1~3시간 미만’이 26.9%, ‘3~7시간 미만’이 14.9%, ‘7시간 이상’이 15.1%로, VTuber 팬의 약 30%가 일주일에 3시간 이상, VTuber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는 결과로 나타났다.덧붙여 일주일에 20시간에서 30시간 이상 시청하는 응답도 일정 수 있었다.

2. 주목 토픽

~VTuber 소속사의 인지도는 「NIJISANJI」와 「hololive」가 압도적~

VTuber 팬 894명에게, 「hololive」 「NIJISANJI」 「774inc.」 「.LIVE」 「VSPO!」 「Aogiri Vtuber High School」 「Re:AcT」 「Neo-Porte」 「VIC」 「Kizuna AI」 「VEE」의 11VTuber 소속사/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인지도와 동영상 시청의 유무, 덕질 VTuber의 소속 여부 등을 조사했다.

「VTuber의 매니지먼트를 실시하는 VTuber 소속사를 알고 있는가」에 대해 질문한 결과, 가장 응답이 많았던 것이 「NIJISANJI」(회답율 89.6%)와 「hololive」(동 86.9%)였다. 이어사 ‘버츄얼 유튜버’란 호칭을 만든 ‘기즈나아이’가 소속하는 「Kizuna AI」(동 58.4%), 「VSPO!」(동 54.0%), 「Aogiri Vtuber High School」(동 51.3%)이 50% 이상이었다.

또, 「VEE」는 비교적 후발인 2021년 7월부터 활동을 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인지율(동 21.0%)을 획득했다. 현재는 VTuber 전업 VTuber 소속사가 중심이지만, 'VEE'는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산하 VTuber 소속사로, 시장의 고조로 대형 엔터테인먼트기업의 참가가 있다. 이처럼 자본력을 배경으로 한 대형기업의 추격도 있어 VTuber 소속사의 판도는 앞으로도 변화될 전망이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