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수납 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수납 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확대되는 수납 비즈니스 시장 철저 조사 ~소비자조사 편~

발간일:2023년 3월 30일

체 재:A4판 7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2월

2. 조사대상: 전국에 거주하는 20대~70대 소비자

3. 조사방법: 인터넷설문조사

<수납 서비스 관련 소비자 설문조사에 대하여>

본 조사에서는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수납 서비스에 대해서 전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70대 남녀 10,000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납 서비스의 이용 실태(인지도, 현재·과거의 이용 상황, 향후 이용 의향, 선택 기준, 좋은 점·나쁜 점, 이용을 그만둔 이유, 이용방법의 변화)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동시에 수납 서비스를 알고 있지만 이용한 적이 없는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수납 서비스의 이용 의향(이용하지 않는 이유, 이용을 검토하는 타이밍, 넓이, 가격대, 수납 거점까지의 거리·설비·기능, 무엇을 수납하고 싶은가)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으로 한 수납 서비스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자택과 사무실 이외에 이용자가 요금을 지불하고 개인 짐(원칙적으로 상품 이외)을 맡기거나 보관하는 공간을 임차하는 비즈니스이며, ①대여 수납, ②컨테이너 수납, ③트렁크룸의 3개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①대여 수납이란 주로 부동산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개인 및 법인의 짐을 맡기는 장소(공간)를 임대하는 서비스이며, 주로 빌딩이나 전용건물 등 건물 내(실내)에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단, 금융기관의 대여금고나 역 구내 등에 있는 물품보관함은 제외한다.

②컨테이너 수납이란 대여 수납과 동일한 의미이나 실내가 아닌 옥외 컨테이너 혹은 철제 창고 등을 수납공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③트랭크룸이란 창고사업자가 국토교통성 인정 트렁크룸을 활용하여 짐·가재도구 등을 보관하는 서비스(이용자의 이용분만, 문서보관·법인 이용은 제외)를 말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대여 수납, 컨테이너 수납, 트렁크룸

◆2023년 2월에 1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2021년 1월 조사 때보다 모든 수납 서비스에서 이용률이 몇 포인트씩 감소

수납 서비스 인지도·이용상황(2023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 2023년 2월, 조사(집계)대상: 전국 20대~70대 남녀 10,0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회답

수납 서비스 인지도·이용상황(2021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시기: 2021년 1월, 조사(집계)대상: 전국 20대~70대 남녀 20,0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20대~70대까지의 남녀 10,000명을 대상으로 수납 서비스 이용 실태(인지도, 현재·과거의 이용 상황, 향후 이용 의향, 선택 기준, 좋은 점·나쁜 점, 이용을 중지한 이유, 이용방법의 변화)에 대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에도 수납 서비스의 인지도·이용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용 경험자('현재 이용하고 있다'와 '과거에 이용한 적이 있다(현재는 이용하고 있지 않다)'의 합산치)는 '트렁크'가 6.4%(2021년 조사 7.4%, 1.0% 감소), '대여 수납'이 4.2%(동 5.0%, 0.8% 감소), '컨테이너 수납'은 4.4%(동 5.1%, 0.7% 감소)로 나타나 지난 조사와 비교해 모든 수납 서비스에서 약간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2. 주목 토픽

수납 서비스 이용 검토 경험

이어서 수납 서비스(트렁크룸, 대여 수납, 컨테이너 수납)의 이용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사람에 대해서 ‘수납 서비스의 이용을 검토한 적이 있는가’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어느 수납 서비스에서도 ‘검토한 적이 없다’라는 회답이 90%가 넘었다.

이 배경으로는 현재 자택 이외의 장소에 짐을 수납하는 것이 일반화된 생활패턴이 아니며, 자택 이외에서 짐을 수납해야 하는 등 이유가 발생했을 때 처음으로 수납 서비스 이용을 검토하는 등 ‘거의 수동적인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납 서비스의 이용 확대에서는 수납 서비스의 인지도 향상 외에 수납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집안을 정리정돈할 수 있어 생활공간에 여유가 생기는 등 쾌적성 떠올리도록 소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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