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뉴트리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뉴트리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뉴트리션 시장의 장래 전망 ~인생 100세 시대의 건강과 영양~」

발간일:2023년 3월 28일

체 재:A4판 21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2월~2023년 3월

2. 조사대상: 뉴트리션 관련 기업 및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조사 및 설문조사 병용

<뉴트리션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뉴트리션 시장은 ①육아용 밀크·유아용 푸드 시장, ②펨케어 푸드 시장, ③완전영양식 시장, ④맞춤형 식사 시장, ⑤경구수분보충액 시장, ⑥환자식(특별식·제한식)시장, ⑦재택배식서비스 시장, ⑧고령자용 영양 보충(저영양 예방식품) 시장, ⑨개호식(연하·저작곤란자식) 시장, ⑩유동식 시장의 10개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용 푸드는 소매금액 기준, 기타 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육아용 밀크, 유아용 푸드, 펨케어 푸드, 완전영양식, 맞춤형 식사, 경구수분보충액, 환자식(특별식·제한식), 재택배식, 고령자용 영양보충(저영양 예방식품, 개호식(연하·저작곤란자식), 유동식

◆0세부터 100세에 이르는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한 뉴트리션(영양) 시장에 주목

~고령자의 영양보충과 청년·중년층의 영양개선에 기여하는 식품 시장이 신장~

뉴트리션 시장규모(10개 시장 합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유아용 푸드는 소매금액 기준, 기타 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①육아용 밀크·유아용 푸드 시장, ②펨케어 푸드 시장, ③완전영양식 시장, ④맞춤형 식사 시장, ⑤경구수분보충액 시장, ⑥환자식(특별식·제한식)시장, ⑦재택배식서비스 시장, ⑧고령자용 영양 보충(저영양 예방식품) 시장, ⑨개호식(연하·저작곤란자식) 시장, ⑩유동식 시장의 10개 시장을 대상으로 했다.

주3. 2025년도, 2030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저출산 고령화와 피개호 고령자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생활습관병 악화, 어린이의 혼식·편식 문제 등이 거론되는 가운데 현대 일본에서 건강의 유지·증진과 건강수명 연장은 국가, 지자체, 기업, 개인 모두에게 큰 과제이다. 하지만 음식을 중심으로 한 생활습관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 아래 0세부터 100세에 이르는 전세대를 대상으로 한 뉴트리션(영양)의 중요성이 재차 재검토되고 있다.

건강의 유지·증진과 건강수명 연장을 목표로 하는 뉴트리션 시장은 현재 고령자를 위한 개호식과 환자식 조리품(급식) 시장이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재택 고령자의 증가를 배경으로 영양보충식품 등 가공식품과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펨케어 푸드와 완전영양식, 맞춤형 식사 등의 신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지지가 높아지고 있다.

육아용 밀크·유아용 푸드, 펨케어푸드, 완전영양식, 맞춤형 식사, 경구수분보충액, 환자식(특별식·제한식), 재택배식서비스, 고령자용 영양보급(저영양 예방) 식품, 개호식(연하식·저작곤란자식), 유동식 등 10개 시장으로 구성되는 2022년도 뉴트리션 시장규모를 전년도 대비 102.1%인 1조 7,136억엔으로 추산했다.

주로 고령자 시장(환자식, 재택배식서비스, 고령자용 영양보충식품, 개호식, 유동식)을 중심으로 여러 시장에 걸친 제품과 서비스가 존재하고, 동일 시장 내에서 조리품(급식)과 가공식품을 구분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가공식품을 사용한 조리품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들을 명확하게 구별해 시장규모를 산출하기가 어려워, 뉴트리션 시장규모는 일부 중복된 형태로 산출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냉동택배식 시장 동향

본 조사대상인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에는 포함하지 않았지만 냉동도시락·반찬을 배식하는 '냉동택배식'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 시장에는 다양한 업종·업태의 사업자와 대기업이 진출해 있지만 비교적 증소규모 사업자의 신규 진출이 많다.

냉동택배식은 공급·수요측 모두에게 이점이 많다. 공급측인 사업자는 냉동으로 배달함으로써 사업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고 배달비도 삭감할 수 있다. 수요측인 이용자들은 저렴하게 대량구매해 저장할 수 있어 매일 받을 필요가 없는 등 편의성이 향상된다. 더불어 냉동식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도 사라지고 있어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 적은 것도 냉동택배식 시장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개호식솨 치료식도 포함해 상품 라인업의 내실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2020년도 냉동택배식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300억 엔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2030년도에는 상온과 저온택배식에 냉동택배식을 합산한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전체 중 냉동택배식이 4분의 1 이상을 차지할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뉴트리션 시장은 저출산 고령화를 배경으로 주로 병원과 고령자시설에서 제공되는 개호식과 환자식이 시장 확대를 견인해왔다. 그러나 최근 거국적으로 재택의료·재택개호를 추진하고 있어 식사에 대해서도 자택에서 안심하고 필요한 영양소를 충당할 수 있도록 재택배식서비스와 보충식 용도로 이용하는 영양보충식품 등의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젊은 세대는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개개인의 건강과제에 맞춰 간편하게 셀프케어가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어, 펨케어 푸드와 완전영양식, 맞춤형 식사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할 전망이다.

뉴트리션 시장규모(10개 시장 합계)는 2025년도에 1조 8,089억 엔으로 성장하고 2030년도에는 1조 9,895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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