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신용카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신용카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2년 11월 30일

체 재:A4판 28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7월~11월

2. 조사대상: 주요 신용카드 발급회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우편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신용카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신용카드 시장이란, 일본 국내 신용카드 회원이 국내외 점포나 온라인숍 등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한 쇼핑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신용카드회사가 발행한 신용카드의 쇼핑취급액(이용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각 사의 어콰이어링 취급액(가맹점의 타사 카드 취급액)는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신용카드, 법인카드, 전자머니, 비접촉 결제

◆캐시리스 결제의 침투와 법인 분야 등의 이용영역 확대를 배경으로 2027년도 신용카드 시장규모(카드사의 자사발급 카드 쇼핑 취급액 기준)는 약 144조 엔 예측

신용카드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신용카드회사가 발행한 신용카드의 쇼핑취급액 기준, 각 사의 어콰이어링 취급액(가맹점의 타사 카드 취급액)는 포함하지 않는다.

주2. 2022년도 전망치, 2023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신용카드 시장규모(카드사의 자사발급 카드 쇼핑취급액 기준)는 약 78조 엔으로 확대되었다. 2021년도는 행동제한이 완화되고 차량이동과 여행, 레저 등 외출빈도가 증가해 신용카드 이용이 회복된 데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 확대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람과의 접촉을 회피하는 추세에 있었기 때문에 비접촉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가 이용되면서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확대되었다. 2022년도에도 신용카드 시장규모는 확대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B2B 결제 확대

B2B(기업 간) 결제에서 법인카드 이용을 위한 대응이 진행되고 있다. 몇 년 전까지 법인카드 이용은 출장 등에 따른 교통비나 접대교제비 이용이 주류였다. 최근에는 경비정산시스템과 신용카드 이용명세데이터를 연동시켜 경비처리를 할 수게 되어, 업무효율화 관점에서 법인카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향후에는 여신 고도화의 진전과 BPSP(Business Payment Service Provider)※와 같은 새로운 법인카드 활용이 기대되고 있는 것 외에 여신이 불필요해 대손 리스크가 없어진다는 메리트를 누리고 싶은 매도인 측(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에서 법인카드의 이용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어 법인카드 시장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Business Payment Service Provider란, 가맹점 계약회사와 해당 기업 사이에서 카드 지불대금 수령과 해당 기업으로의 입금을 대행하는 사업자를 가리킨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이후에도 신용카드 시장규모(카드사의 자사발급 카드 쇼핑 취급액 기준)는 확대 기조로 추이해 2027년도에는 약 144조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시장 확대 요인으로는 계속해서 정부 주도에 의한 캐시리스 추진 시책이 전개됨으로써 캐시리스화가 보급되고 있고, 법인 분야 등 지금까지 신용카드가 이용되지 않았던 영역에서의 이용이 확대됨에 따라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