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2023년판 가방산업연감

발간일:2023년 2월 27일

체 재:A4판 45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2월~2023년 2월

2. 조사대상: 가방 및 패션 벨트 업계에 종사하는 메이커, 도소매업 및 주변 관련 사업자(피혁·직물·합피 등 소재 공급 메이커, 도매 및 부자재 사업자 등), 수출입 사업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가방 소매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가방이란, 주로 남성용 대형 가방과 여성용 핸드백 및 소형 가방을 가리키며, 비즈니스용 가방과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함께 지갑·가죽 소품류와 벨트를 포함한다. 또한 여행용 가방 시장규모는 일본 메이커·도매, 해외 브랜드의 ‘여행용 가방’ 추정 매출액 비율에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숄더백, 토트백, 륙색(Rucksack), 냅색(Knapsack), 백팩, 보스턴백, 보디백, 웨스트백, 세컨드백, 클러치백, 손가방, 아타셰 케이스(Attache Case), 핸드백, 포셰트(Pochette) 등

◆2022년도 가방 소매 총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7.2% 증가 전망

~2021년도는 코로나19 대책 상품이 호조를 보이고, 2022년도는 환경 대책 상품이 뒷받침~

일본 가방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는 예측치

주3. ‘비즈니스용 가방’과 ‘여향용 가방’ 등에 더하여 기업이 전개하고 있는 ‘지갑·가죽 소품류’, ‘벨트’도 포함

여행용 가방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소매금액 기준

주5. 2022년도는 예측치

주6. 시장규모는 일본 메이커·도매, 해외 브랜드의 ‘여행용 가방’ 추정 매출액 비율에서 산출했다.

1. 시장 개황

2021년도 일본 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1.7% 증가한 1조 589억 엔을 기록했다.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을 탑재한 여행가방 등 새로운 상품 개발의 활발해진 점, 백화점 매장판매 회복과 외상(外商) 강화에 의해 시장이 회복된 점, 각 사의 디지털 전환에 의해 시장이 활성화된 점, 지갑과 스쿨 백팩이 시장을 견인해 플러스로 추이했다.

2. 주목 토픽

여행가방 소매시장

2021년도 일본 여행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7.6% 감소한 1,090억 엔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일본인 출국자 수와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가 예년과 같은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아 여행 수요 소실 자체가 큰 감소 요인으로 직결됐다. 위드 코로나 상품 개발이 진행되면서 근거리 여행을 위한 소형화·경량화에 더해 위생의식에 대응한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을 탑재한 여행가방이 표준이 되고 있다. 소재 등의 기술개발이 진행되어 박형화를 도모해도 용량을 유지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지금까지 만들 수 없었던 형상의 여행가방이 상품화되면서 새로운 수요가 생겨나고 있다. 향후에는 애프터 코로나로 인한 국내외 여행 수요 증가에 따라 여행가방 시장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일본 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7.2% 증가한 1조 1,348억 엔을 전망, 2023년도에는 동5.0% 증가한 1조 1,921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2년도 이후에는 애프터 코로나 대응이 관건이며, 특히 환경, SDGs, 지속가능성을 들 수 있다. 가방에서도 환경에 대한 부하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투자 자원을 최소화해 나가는 순환형 경제의 구축과 지속성 향상을 의식한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지속가능성에 대응한 상품 개발이 진행되고 새로운 시장이 창출됨으로써 시장규모는 플러스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한다.

최근에는 소비자끼리 물건을 매매할 수 있는 벼룩시장 앱 등의 보급이 가속화됨으로써 재사용(중고) 시장의 형성이 진행되어 소비자는 중고품에 대한 저항감을 크게 느끼지 않게 되었다. 또 재사용(중고) 시장이 형성됨으로써 신품 구입 시에도 재판매 시세(리세일 밸류)를 의식한 구매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어, 보다 활발한 매매가 이루어짐으로써 앞으로도 높은 성장이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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