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영상분석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영상분석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영상분석시스템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3년 2월 27일

체 재:A4판 22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2월~2023년 2월

2. 조사대상: 영상분석엔진 벤더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영상분석시스템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영상분석시스템이란, 카메라로 촬영한 화상(정지화면)과 동영상(영상)을 AI 등의 기술을 사용해 분석함으로써 사람을 대신해 어떠한 판단을 내리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영상분석시스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영상분석시스템 시장은 비교적 활용이 진행되고 있는 차량인식, 얼굴인증, 마케팅, 외관검사 등을 주된 대상분야로서 화상과 동영상의 분석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엔진)와 클라우드 서비스 벤더의 매출액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영상분석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영상분석솔루션

◆2022년도 영상분석시스템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5.0% 증가한 60억 6,000만 엔 전망

~얼굴인증 분야의 영상분석이 급속히 확대, 분야별 성장률에 관해서는 명암이 엇갈릴 전망~

영상분석시스템 시장규모(주요 4개 분야 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차량인식, 얼굴인증, 마케팅, 외관검사 등을 주된 대상분야로서 화상과 동영상의 분석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엔진)와 클라우드 서비스 벤더의 매출액으로 산출했다.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AI를 활용한 영상분석 시장은 보급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하지만, 지금까지 코스트 상승과 투자효과의 불투명함 등의 이유로 유저 기업이 본격적인 투자를 단행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차량 그 자체와 차량번호를 인식하는 차량인식 분야, 얼굴로 본인을 인증하거나 얼굴 정보로부터 속성을 판정하는 얼굴인증 분야, 주로 소매업에서 내점객을 분석하는 마케팅 분야, 제조업에서 불량품을 판정하는 외관검사 분야 등에서 드디어 영상분석시스템 도입이 진전되고 있다. AI 벤더를 포함한 다양한 벤더에 의해 주로 영상분석소프트웨어 패키지의 외판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2022년도 영상분석시스템 시장규모(주요 4개 분야 계, 벤더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5.0% 증가한 60억 6,000만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시장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지만 분야별 성장률에 관해서는 명암이 엇갈릴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영상분석소프트웨어와 영상분석엔진에 관해서는 AI계 벤처가 사업화를 목표로 다양한 시도를 해 왔으나 최근 들어 AI에 의한 영상분석기술의 상품화가 진전되고 있다. 프리 소프트웨어의 등장과 특히 미국 IT 대기업에 의한 범용 AI 소프트웨어의 전개, 중국 등 아시아계 저가 소프트웨어 등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또, 대기업 감시카메라 메이커와 IRIS OHYAMA, Safie 등 신흥 카메라 메이커도 자사의 기기에 이러한 AI에 의한 영상분석소프트웨어를 채택해 영상분석기능을 탑재함으로써 상품화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에는 영상분석시스템 시장의 확대가 기대되는 동시에 시장에서는 이러한 하드웨어 벤더와의 경쟁과 공생이 도모될 것이다.

3. 장래 전망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영상분석시스템의 기술적인 과제 중 하나는 바로 인식률이다. 외부환경에도 영향을 받아 아무리 뛰어난 알고리즘이라도 인식률을 100%로 만들기는 어렵다. 한편 인력 부족이 표면화되고 있는 분야에서는 사람을 대신해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영상분석시스템의 도입은 향후 급속히 확대될 전망이다.

영상분석시스템 시장은 2021년도부터 2025년도까지 CAGR(연평균 성장률) 19.2%로 성장해 100억 엔을 돌파하고, 2025년도 시장규모는 106억 5,000만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