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과자산업연감~화·양과자, 디저트 편~

발간일:2023년 3월 15일

체 재:A4판 65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2월

2. 조사대상: 화과자·양과자, 디저트·아이스류 메이커, 도매업, 소매업, 기타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이란, 화과자(도라야키와 다이후쿠(찹쌀떡) 등 생과자와 반생과자, 건과자, 구운과자 등), 양과자(케이크와 슈크림 등 생과자와 반생과자, 구운과자 등), 디저트류(요구르트와 푸딩, 젤리, 기타 컵 디저트류 등), 아이스류(아이스크림과 빙과 등)의 4분야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2021년도까지의 아이스류 시장규모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아이스크림협회에서 인용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화과자(제조소매계/유통계), 양과자(제조소매계/유통계), 요구르트(소프트/플레인/하드/드링크), 디저트(푸딩/젤리/기타 냉장 디저트), 아이스류(퍼스널/멀티팩/프리미엄/업무용)

◆2022년도는 인파 회복에 따라 간단한 선물 수요가 회복

~원료가격 급등을 배경으로 가격 인상이 잇따르고 있지만 제조소매업체는 판매 회복에 힘입어 영향은 경미~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예측치

2021년도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의 유통채널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4. 본 조사에서 전문점·노면점이란 쇼핑센터 내 전문점과 노면점(路面店-도로의 큰 길 1층에 있는 상점)을 말하며, 역 관련이란 역구내 상업시설과 역 빌딩을 말한다. 기타는 법인수용 등을 포함한다.

1. 시장 개황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요거트, 푸딩, 젤리, 기타 냉장 디저트류) 아이스류(아이스크림류, 빙과)를 합친 2021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0.5% 감소한 2조 1,430억 엔으로 추계했다. 다만 여러 기업이 수익인식회계기준을 적용한 새 회계기준으로 이행한 영향이 있어, 구 회계기준으로는 동 1.5% 증가한 2조 1,858억 엔으로 확대 전환했다.

2021년도는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행동제한이 있는 상태가 지속됐지만, 백화점 등 영업점 휴업·영업시간 단축이 실시된 전년도와 비교하면 제약이 누그러짐에 따라 특히 제조소매계 화과자·양과자는 전년도 반동으로 일부 회복했다. 가정 내 소비에 대해서는 2020년도와 같은 집콕 특수는 볼 수 없었지만, 재택시간이 긴 상태가 계속되어 여행 등의 외출이 제한되는 가운데 일상의 스트레스 해소와 힐링을 요구하는 니즈가 디저트를 향함으로써 다소 단가가 높은 상품 판매가 호조로 추이하는 등 ‘작은 사치’는 계속해서 가시화됐다.

2. 주목 토픽

유통채널별 동향

2021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에서 유통채널별 구성비는 양판점이 39.6%, 편의점이 22.3%, 백화점이 16.0%, 전문점·노면점(쇼핑센터 내 전문점 포함)이 7.0%, 통신판매가 5.2%, 역 관련(역구내 상업시설과 역 빙딩 등)이 3.0%, SA·PA(고속도로 휴게소 등)가 0.8%, 공항이 0.6%, 기타(법인수요 등을 포함)가 5.4%로 나타났다.

2020년도에는 행동제한 등으로 간단한 선물 수요가 크게 축소됐지만 2021년도는 일부 회복됨에 따라 관련 채널(백화점, 역 관련, 공항)이 반등했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2.0% 증가한 2조 1,85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2년도는 전국적으로 행동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그동안 저조하게 추이하던 간단한 선물 수요가 회복됐다. 특히 가을부터 전국 여행 지원이 시작되고, 장거리 이동을 수반하는 여행객도 회복됨에 따라 그에 따른 관광 기념품 수요도 확대됐다. 한편 고공행진이 계속되던 화양과자·디저트류의 가정 내 소비가 안정되고, 과거 2년간의 반동도 있어 마이너스 추이가 두드러졌다.

또, 원재료 가격의 급등과 엔화 약세에 의해 식품업계 전체에서 가격 인상이 잇따라 실시되고 있으며, 화양과자·디저트류도 예외는 아니지만, 제조소매계 화과자·양과자에서는 간단한 선물 수요의 회복세가 강해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추이할 전망이다. 한편 슈퍼마켓과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통계 화과자·양과자와 디저트류에는 절약 지향의 영향을 보이고 있다. 유통계 화과자·양과자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판매가 호조를 보이던 고가격대 상품의 매출이 떨어지고, 적당한 가격대의 상품이나 가성비가 좋은 상품이 선호되고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