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브라이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라이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브라이덜 산업 연감

발간일:2023년 3월 30일

체 재:A4판 39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1월~3월

2. 조사대상:브라이덜 사업과 관련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서비스업과 물건판매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 및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메일을 통한 취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브라이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브라이덜 관련 시장이란,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신부집에서 행하는 양가가 첫 대면하는 자리)·결납품(혼인의 증표로서 양가에서 교환하는 물품),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의 주요 6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시장규모에는 일본 국내거점에서 준비한 해외 결혼식 사업의 매출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결납품,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

◆2022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개 분야 합계)는 전년대비 118.5%인 1조 7,577억 엔 전망

~결혼식 피로연 환경이 평상시에 가까워진 것이 주요인이 되어 주력 시장인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시장이 1조 엔대로 회복될 전망~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분야 합계)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신혼가구는 최종가격 기준, 브라이덜 주얼리는 소매금액 기준, 기타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결납품,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의 주요 6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주3. 2022년 전망치, 2023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개 분야 합계)는 전년대비 118.5%인 1조 7,577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시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2020년 2조 엔 선이 크게 무너졌지만, 2021년 주력인 결혼식 피로연이 회복세를 보이고 2022년에는 피로연 시행 여건이 평상시에 가까워진 것을 주요인으로 하여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시장은 1조 엔대로 회복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브라이덜 관련 시장은 1.7조 엔대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브라이덜 주얼리 시장은 하객 수 감소 등 결혼식 피로연 지출 억제분이 주얼리 예산으로 배정되고 재가격 급등에 따른 단가 인상이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 시장은 성장성에서는 주춤한 반면 업계 재편이 진행 중이다. 그 영향에 대해서는 최근 1~2년 상황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2. 주목 토픽

'일반사단법인 미래웨딩 JAPAN' 출범

2022년 9월 1일 일반사단법인 미래웨딩재팬이 출범하였다. 이 단체는 ‘웨딩업계의 유지·발전’, ‘업계에서의 제휴 강화, 정부, 각 지자체와의 제휴 강화’, ‘혼인 수, 결혼식 수 증가를 통한 저출산 대책, 지역활성, 관광을 통한 일본사회·경제의 지속적 발전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2023년 1월 30일 현재 회원사는 식장 운영 기업 외에 웨딩드레스나 꽃장식 등 부대 상품을 취급하는 기업 등 주요 관련 기업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지금까지 업계로서 횡적 연결성이 부족해 정보전달력에 과제가 있었던 가운데 코로나19의 위기를 계기로 업계 차원에서 정리된 단체 활동과 정보전달에 기대가 모이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3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개 분야 합계)를 전년 대비 114.9%인 2조190억 엔으로 예측한다. 주력인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시장은 2023년에도 신규 출점 시설과 유력 시설을 중심으로 호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신혼여행 시장도 해외여행이 쉬워지면서 회복세를 보이고, 브라이덜 주얼리는 소재가격 급등에 따른 단가 인상이 지속적으로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 시장도 견조한 움직임을 보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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