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블록체인을 활용한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의 장래상 ~MOBI/지속가능성/데이터 공유(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블록체인을 활용한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의 장래상 ~MOBI/지속가능성/데이터 공유(일본어판)

(일본어목차)ブロックチェーンを活用した次世代モビリティ産業の将来像 -MOBI/サステナビリティ/データ共有

자료코드: C64122800 / A4 99 / 2023. 03. 28

EV 자동차 중에서도 EV 배터리는 여러 개의 희소금속이 사용되고 있는데 광산에서의 채굴이 어려워 도시 광산보다 희소금속을 회수, 재사용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SDGs를 배경으로 유럽위원회의 배터리 규칙과 배터리 패스포트 도입이 임박한 가운데 EV 배터리와 관련된 광산 채굴부터 제조, 판매, 재사용, 재활용에 이르기까지의 일관된 흐름을 추적하는 수단으로서 블록체인 활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MOBI를 비롯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EV 배터리는 OEM에게 있어서 큰 차별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지금까지 배터리의 사용이력 등의 데이터는 OEM을 중심으로 한 폐쇄형 SCM 안에서만 취급되어 왔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활용함으로써 데이터의 개방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열화 진단이나 수명 진단 등에 대해서 보다 고정밀한 예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열화 진단과 수명 진단은 중고차 사정과 BaaS 등 각종 서비스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등 블록체인을 통한 데이터 개방화는 모빌리티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EV 배터리를 둘러싼 데이터 움직임에 대해 현재 동향과 함께 블록체인을 활용했을 때의 데이터 흐름과 관련된 가설을 제시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EV 자동차를 대상으로 MOBI(Mobility Open Blockchain Initiative) 동향을 배경으로 블록체인의 활용처를 검토한 후 활용처 후보인 EV 배터리를 둘러싼 현황 및 블록체인을 적용했을 때의 장래상에 대해 가설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MOBI 진출 기업 4사+MOBI에 진출하지 않은 기업 4사=총 8사

•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문헌조사 등

•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3월

• EV 자동차에서 블록체인 활용 범위:

EV 자동차는 크게 ‘전지와 충전기 등의 자동차전지시스템(배터리)’, ‘모터와 모터 제어장치로 구성된 파워유닛’,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드라이브트레인’으로 구성된다.

이 세 가지 중 특히 배터리에는 여러 종류의 희소금속이 함유된다. 이런 희소금속은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데다 정세 불안을 안고 있는 나라가 있어 공급의 불확실성에 노출돼 있다. 그래서 ‘도시광산’이라고 불리는 폐기된 전자기기로부터 희소금속을 회수, 재이용으로 연결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EV 자동차 중 배터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희소금속에 대해 광산 채굴부터 제조, 판매, 재사용, 재활용에 이르기까지의 일관된 흐름을 추적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블록체인의 활용이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자료 포인트

• EV 배터리 추적에서 블록체인 활용 시 데이터 유통에 관한 가설

• EV 배터리와 관련된 기존 폐쇄형 데이터 유통 상황

• MOBI에 관한 동향 및 취재처의 MOBI 가입 목적

• MOBI 회원사 및 EV 배터리 주변 기업 취재, 기업 개표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EV 배터리를 둘러싼 현황과 과제

1. 블록체인 적용처

  1.1. 배터리의 SCM 기반 적용

  1.2. 배터리 규칙 등 적용을 가속화하는 요인

2. 배터리 데이터 취득 및 열화진단을 둘러싼 현실

  2.1. OEM마다 다른 데이터 취득 방법

  2.2. 다양한 열화진단방법

제2장 MOBI의 역할과 현황

1. MOBI란

  1.1. MOBI 개요

  1.2. 워킹그룹 개요

  1.3. EV 배터리에 관한 대응

2. 취재 기업의 MOBI 가입 목적 및 대응 내용

  2.1. MOBI 가입 의도

  2.1.1. 참여를 판별하는 데 3가지 시점

    2.1.2. 참여 기업의 의도

  2.2. MOBI에서의 대응 개요

제3장 EV 차량에서 블록체인 활용 가능성

1. 배터리에서의 블록체인 활용과 관련된 가설

  1.1. 개요

    1.1.1. 가설의 개요

    1.1.2. 블록체인을 사용할 필요성에 관한 검토

  1.2. 레이어 구성

    1.2.1. 개요

    1.2.2. 레이어1

    1.2.3. 레이어2

    1.2.4. 레이어3

2. 블록체인 적용 시 각 영역의 세부사항

  2.1. 데이터 제공 영역

    2.1.1. 제공 가능한 데이터와 그 타이밍

    2.1.2. 데이터의 권리관계

    2.1.3. 데이터 제공으로 받을 수 있는 제공자의 혜택

  2.2. 데이터 활용 영역

    2.2.1. 열화 진단/수명 진단에서의 활용

    2.2.2. BaaS(Battery as a Service)에서의 활용

    2.2.3 중고 EV차의 사정

    2.2.4. 재사용 전지의 제조

    2.2.5 보험

  2.3. 데이터 거래 영역-V2H, VPP

    2.3.1. V2H 개요

    2.3.2. 블록체인 활용을 통한 VPP로의 발전

    2.3.3. 실증실험

3. 현실과 이상의 갭

제4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ANRITSU

2. AUCNET

3. 카우라

4. 손해보험재팬

5. Datachain

6. TRENDE

7. 일본IBM

8. R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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